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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제로원 Sep 04. 2024

[01 MOMENT] ZER01NE PLAYGROUND

차원이 다른 혁신의 영감이 되는 곳,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

차원이 다른 혁신의 영감이 되는 곳,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 (ZER01NE Playground)


기업에서 '혁신'을 일궈내기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떠올리는 방법은 유망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지난번 제로원 뉴스레터에 소개해 드린 바와 같이 우리 현대자동차 그룹 역시 혁신 스타트업 투자의 최전선에서 활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남들이 하는 대로만 하면 우리가 아니겠죠?


보다 앞선, 보다 날카로운 혁신을 위해 우리는 '사람에도 주목합니다.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나갈 열쇠는 인간의 '창의성'이라는 믿음 하에, 현대자동차그룹은 ZER01NE Playground 통해 예술과 기술의 교차점으로 세상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질문을 던지는 '크리에이터’들에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크리에이터'의 범주 안에는 수없이 많은 종류의 사람들이 속해 있습니다. 미디어 아티스트, 건축가, 음악가, IT 개발자 의학 연구가, 로봇 엔지니어 등 살면서 만날 일이 많이 없을 것 같은 사람들이 한 곳에 모여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예측은 불가능하고 상상도 초월하는 이들의 시선과 창의성은 곧 우리에게 신선한 영감이 되어 현대자동차 그룹의 상품과 서비스가 앞서 나갈 수 있는 한 끗 차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무도 해보지 않은 일들을 해내고 있는 ZER01NE Playground의 이야기, 지금부터 들려 드릴게요.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에서 활동하는 창의인재, 

제로원 크리에이터 (ZER01NE CREATOR)


ZERO1NE Playground는 매년 예술과 기술의 관계 변화에 주목하여 주제를 선정하고, 이와 관련된 문제를 선발된 '크리에이터’들이 자신만의 관점으로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24년도 선정 주제: Mobility, Al, Robotics, Climate Tech) 이렇게 시작한 크리에이터들의 고민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고 공식 활동 후에도 제로원 알럼나이라는 이름으로 계속해서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또한 알럼나이는 언제든 제로원 프로그램에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얻은 영감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불어넣어 줄 프로젝트를 오픈콜 형태로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제로원 플레이그라운드는 새로운 경험과 

미래의 기능성을 만드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ZERO1NE Playground에 선발된 '크리에이터'들은 약 9 개월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활동합니다. 제로원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은 기술을 통해 우리가 마주하게 될 새로운 경험과 미래의 가능성들을 현재의 시점에서 상상하게 해주는 훌륭한 도구이자 기회가 되어줍니다. 따라서, 프로젝트를 만들어 나가는 데 있어 꼭 필요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선발하고 이들의 역량이 발휘될 수 있는 배움과 협력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ZER01NE Playground 활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제로원은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지원하기 위해서 우리 임직원들은 물론, 기관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ZER01NE DAY나 ZER01NE CODEX 같은 행사와 프로그램들을 통해 ZER01NE Playground의 과정과 결과를 대중에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ZER01NE Playground는 창의 인재들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고 그것들을 통해 펼쳐질 새로운 가능성을 모두에게 공유함으로써 현대자동차그룹은 물론, 사회 전반에 걸쳐 창의성이 선순환되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일들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ZER01NE CODEX는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메모 방법과 그의 의도, 그리고 그가 메모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연구를 확장하는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코덱스 레스터(Codex Leicester)에서 영감을 받은 창의인재 양성 프로그램입니다. ZER01NE CODEX를 통해 전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현대자동차그룹의 파트너, 인재들과 함께 소통하고 탐구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강연과 워크숍, 필드트립 등 기존 아카데미 형식을 탈피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 올해 3월에 진행한 코덱스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MIT Media Lab이 함께 진행했던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진행했습니다. MIT Media Lab과 현대자동차그룹은 다양하고 창의적인 기술들을 우리 회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접목해 보는 시도를 꾸준히 지속해 왔습니다. 해당 코엑스 세션에서는 그러한 프로젝트 중 가변형 시트에 들어간 센서를 간단하게 제작해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가자들은 센서를 직접 조립해 보고 센서의 반응을 실험해 보면서 유익하고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흥미로운 기술과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대중은 물론이고 제로원 ‘크리에이터'와 현대자동차그룹 임직원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지식 함양과 인사이트 교류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지향합니다. ZER01NE CODEX는 모두에게 열려 있으며 지속가능한 배움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ZER01NE DAY는 매년 10월경 페스티벌을 통해서 1년간 활동의 결과물을 모두에게 선보입니다. 2018년 원효로에서의 행사를 시작으로 매년 시대와 조우하는 주제를 선정해 제로원 '크리에이터 프로젝트 전시와 토크 프로 그램, 국내외 아티스트의 퍼포먼스와 공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으며, 지난 5년간 8만 3,000명이 넘는 관람객과 함께 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그룹의 새로운 기술들을 중심으로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진행한 탐구 결과를 전시함으로써 기업이 추구하는 기술의 가치와 비전, 더불어 이색적인 협력을 통한 새로운 가능성들을 대중에 공유하고 다양한 피드백을 수렴하기에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되어주고 있습니다. 이 시대에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는 ZER01NE DAY는 일회성 이벤트에 그치지 않고, 모두가 소통하고 공유하는 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ZER01NE Playground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들이 탄생하는 곳일 뿐 아니라, 이를 실행에 옮기고 변화를 만들어내는 테스트베드가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역량을 갖춘 창의인재들에게 제로원과 함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식을 실험하고자 합니다. 앞으로 더욱 많은 창의인재들과 함께 미래를 만들어 나가기를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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