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은다움 Aug 27. 2022

뱅크샐러드는 왜 무료로 유전자검사를 해주는 걸까요?

누적 조회수 1천 • MBTI 다음은 이것

진화한 MBTI, MZ세대 사이에서 핫한 뱅크샐러드 유전자 검사

핀테크 회사 뱅크샐러드가 작년 출시한 무료 유전자검사 이벤트가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다. 오픈 5개월 만에 8만여명이 신청했고, 지금도 약 30:1 의 경쟁률을 뚫어야 한다. 뱅크샐러드가 유전자 분석업체 마크로젠과 함께 출시한 이 서비스는 한국인 표준 유전체를 기반으로 한국인에 특화된 검사결과를 제공한다.




Wow! 4번만에 성공한 후기와 꿀팁 (무료주의)

오전 10시 00분 선착순 통과!

회사 팀원분 추천으로 도전했던 유전자 검사 이벤트, 무려 4번의 시도 끝에 30:1 경쟁률을 뚫고 성공했다. 


일 오전 10시, 선착순 500명에게만 무료로 주어지는 희소한 기회라 경쟁이 워낙 빡세다. 지인들도 아직도 성공 못한 사람이 대다수, 대부분 4~5번만에 성공했단다.


머리 숱이 적어지는 건 기분 탓일까?
난 왜 커피없이 못 살까?
같이 다이어트 했는데 왜 나만 안 빠질까?
쟤는 어떻게 눕자마자 잠드는 거지?
같이 술 마셨는데 쟤는 왜 멀쩡할까?


등등 침 몇 방울이면 유전자에 담겨있는 65가지 검사항목으로 나도 몰랐던 내 이야기를 알려준다.


지금까지도 유행하는 MBTI 보다 훨씬 더 과학적인 검사라 신뢰가 가고, 결과치도 다양하게 분석해주니 흥미진진할 수밖에!




[TIP] 하나 말씀드리자면, 초반 시도에는 0초 되고 클릭 한번 했더니 이미 늦어버렸고요. 뱅크샐러드 앱에서 몇분 몇초 남았는지 뜨기 때문에 5초 남았을 때부터 겁나 광클 시작하십쇼. 저는 이걸 왜 처음부터 생각하지 못했나 싶지만, 팁 아닌 팁으로 공유드려요!






5분이면 끝! 검사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코로타 키트에 익숙해서인지, 유전자 검사 키트 열어보고서도 친숙했다는 썰. 거품이 최대한 섞이지 않게 순수 침을 플라스틱 통에 담고, 보존액을 넣어 흔들어주면 끝이다. (약 5분 소요)

1: 키트 구성 / 2: 부끄러운 나의 침 / 3: 반송을 위한 키트



65개 검사 결과는...? 알쓰인 내가 타고난 술고래라니

우선 65개 유전자 중 가장 타고난 능력 TOP3, '과식을 허락 받은 자, 모태 다이어터, 타고난 술고래'가 나왔다. 앞에 2개는 기분 좋은 결과였는데, 3번째는.. 예?.. 알쓰인 내가 타고난 술고래라니요.


과식을 허락 받은 자 : 기초대사량이 선천적으로 높은 체질 (유전율 14.7~32%)
모태 다이어터 : 운동을 조금만 해도 살이 잘 빠지는 체질 (유전율 16.1%)
타고난 술고래 : 유전적으로 알코올 분해 능력이 우수해요 (유전율 5% 미만)


출처: 뱅크샐러드 유전자 검사 결과 보고서


→ 알고보니 현재 상태를 결정하는 여러 요인이 있는데, 유전적 요인이 기여하는 비율(유전율)이 높은 것도 있지만 낮은 것도 있다. 알코올 분해 능력의 경우, 유전의 영향을 받을 확률이 5%미만으로 매우 적기 때문에 내가 술을 못 마시는 건 유전의 영향(5%↓)보다 환경 요인의 영향이 더 크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그래도 신기했던 건, 술 잘 마시고 여부는 유전의 영향이 생각보다 적었다는 점.. 그래서 내 남동생이 술을 잘 마시는구나. 돌연변이인 줄 알았는데, 과학적으로 가능한 거였어!



1: 앱으로 보는 검사 결과 / 2+3: 항목별 디테일 설명 (아니 근데 원형탈모요?..)



오호라.. 흥미로운 유전자 검사 결과





'자산관리' 앱인 뱅크샐러드는 왜 이런 이벤트를 했을까?

1.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선점 :  디지털 헬스케어란 ICT 기술과 헬스케어를 융합한 개념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의료 서비스'를 뜻한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 규모는 2019년 1063억달러(약 136조원)에서 연평균 29.5%씩 성장해 2026년 6394억달러(약 820조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뱅크샐러드는 최근 135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를 유치해 해당 분야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할 계획이라고 한다.


2. 고객 데이터 수집 : 고객에게 재미와 건강에 관한 정보를 무료로 제공하는 대신, 이를 통해 뱅크샐러드는 고객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해당 고객에게 큐레이션할 때도 원활할 것이고, 더 정교한 맞춤 서비스를 구축하는 데 일조하지 않을까 싶다. 이게 어떻게 활용할지는 미지수지만, 데이터가 금인 시대에서 분명 건강 데이터는 여러모로 유익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다면 무료 유전자 검사, 왜 이리 핫한 걸까?

1. 사람들은 본인 자신에 제일 관심이 많다 : 아무리 무료 검사라 한들, 이렇게 인기 많은 배경에는 요즘 사람들의 관심사를 톡톡히 잘 고려한 것도 있을 것이다. 첫 만남에도 MBTI 부터 물어보는 시대에서 알 수 있는 인사이트는, 사람들은 대부분 새로운 것보다 익숙한 것 또는 공감가는 것에 관심을 보인다. MBTI 결과에 공감하고, 같은 MBTI를 만나면 미친듯이 반가워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 내 MBTI에 반응하는 것처럼, 침으로 분석하는 실험은 한껏 과학적인 데다가 당연히 흥미로울 수밖에.


2. 게다가 공짜 : 아마 5만원이라도 지불해야 했으면 경쟁률이 훨씬 낮았을 것이다. 일반 유전자 검사 비용은 10~50만원인데 아무리 할인해도 '유료'라는 것 자체가 구미를 당기기 쉽지 않다. 아예 0원으로 이벤트성으로 진행했기에, 사람들은 반응하지 않았을까 싶다. 역시 공짜는 소중해.








▼ 검사 방법, 결과 확인법, 꿀팁 등은 블로그에 순차적으로 후기 남겨 놓았습니다 :)



▼ 참고자료


*누적 조회수


매거진의 이전글 점심을 10만원 주고 먹은 이유, 오마카세는 처음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