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필역
창조성에서 제약의 역할
나는 막 돌아왔다, 대학교에서 나의 “상품 개발” 수업을 수강한 학생들과의 마지막 회합을 마치고, 그런데 학생들은 그들의 프로젝트를 제출해야 했다.
이 수업의 과제는 새 제품을 발명하는 것이었다 – 실제로 작동하는 시제품을 만들어서, 마케팅 계획과 광고 캠페인을 진행시키는 것이다. 나는 그들의 프로젝트를 보고 매우 흥분되어, 그 수업과 관련하여 내가 얻은 몇 가지 결론을 당신들과 공유하고 싶다.
제약의 역할 :
내가 이 수업 동안 발견한 재미있는 것 중의 하나는 내가 과제를 정의하는 방법이 성과에 대해 효과를 가진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어떤 것을 발명하라고 “ 그냥 말하는 대신에, 나는 그들에게 매우 특정하고 제약된 과제를 실제로 준다.
올해 나는 그들에게 “부엌을 위한 어떤 것을 발명하라”는 과제를 주는 것에 대하여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나와 함께 수업을 가르친 나의 친구와의 상의 후 그 과제는 너무 일반적이라고 결론내렸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좁혀서, “달걀을 다루는 어떤 것을 발명하라”라는 과제를 주기로 결정하였다.
처음에 학생들 대부분은 이 과제에 대하여 들었을 때, 약간 충격받았다.
“이미 발명되지 않은 것을 우리가 발명할 수 있을까? 가 공통의 반응이었다.
그러나 이 초기의 반응 이후, 그들은 생각하기 시작했고, 몇몇 매우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고안해내었다.
한 그룹은 오믈렛을 뒤집기 위한 재미있는 기구를 발명했다. 또 다른 그룹은 아이들을 위해 여러 가지 모양의 오믈렛을 준비하는 상품을 발명했다. 세 번째 그룹은 달걀의 끝을 얇게 잘라내어, 단번에 흰자로부터 노른자를 분리하는 기구를 발명했다.
마지막 그룹은 달걀이 보관되어야 하는 조건을 조사했다, 그래서 그들은 좁은 쪽이 아래로 보관되어져야 한다는 것을 알았다. 당신은 그것을 알고 있었나요? (그것은 달걀 속의 공기 거품과 관련 있다…)
나는 이제 꽤 오랫동안 이 수업을 진행해왔다, 그리고 나는 알게 되었다, 과제가 더 제약적이면 제약적일수록 아이디어는 더욱더 독창적이 된다는 것을.
이것은 사람들을 창조적으로 고무하기 위해서는 매우 자유로운 과제를 줄 필요가 있다는 보통의 믿음과는 대조적이다.
물론 아시트의 닫힌 세계 원칙은 우리를 위해 제약된 문제-해결 환경을 창조하는 것을 책임진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의 독창성을 촉진하는 요소들 중의 하나이다.
시제품의 역할 :
이 수업에 대한 재미있는 측면의 하나는 내가 완전한 과정, 바로 아이디어 단계부터 시제품을 실제로 보는 단계까지를 목격하게 된 것이다. 이것은 나에게 시제품의 중요한 역할을 가르쳐주었다. 실제로 제품을 보고 만지는 것은 아이디어에 대하여 단지 얘기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다.
대부분의 경우, 나 자신의 경험은 내가 그것을 실제로 보았을 때 훨씬 더 그 아이디어를 좋아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를 파는 역할 :
학생들은 그들의 제품을 위한 캠페인을 개발할 필요가 또한 있기 때문에 (그들 중의 대다수는 비디오 광고를 만들었다), 나는 아이디어를 파는 것의 중요성을 또한 바로 경험할 수 있었다. 하나의 특정한 아이디어가 마음에 떠오른다 - 내가 고객가치를 볼 수 없었기 때문에 별로 좋아하지 않았던 아이디어이다. 그렇지만, 내가 캠페인을 보았을 때, 나는 나의 마음을 바꾸었다.
요약하여 :
당신이 당신의 종업원들이 더 창조적이고 독창적이 되도록 돕기를 원한다면, 그들에게 제약된 과제를 주고, 시제품을 만들 충분한 자원을 내어주고, 그들의 아이디어를 위한 조그만 캠페인을 개발하도록 요청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