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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영필 Zho YP Jun 09. 2024

패권 쟁탈의 세계사

미야자키 마사카쓰

미야자키 마사카쓰, <세상에서 가장 쉬운 패권 쟁탈의 세계사-육지, 바다, 하늘을 지배한 힘의 연대기>, 위즈덤하우스, 2020.5.25.



프롤로그: 육지, 바다, 하늘과 패권의 변화


17/ 폴리네시아인은 기원전 천수백 년경에 동남아시아에서 섬을 따라 동태평양으로 이주해 9세기까지 '폴리네시아 삼각형(하와이제도, 뉴질랜드, 이스터섬을 잇는 삼각지대)'이라 불리는 넓은 거주권을 형성했다.

이들은 아우트리거(전복을 막기 위해 물에 뜨는 장치)를 붙인 범선으로 별, 바람, 해류를 이용해 장대한 항해를 하고, 1000년경까지 지표면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태평양에 해양세계를 이룩했다...

... 폴리네시아인의 해양 세계는 고립되어 세계사의 주류인 건조지대의 역사와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8세기에는 아바스 왕조가 인도양을 세계사에 편입시키는데, 이는 육지의 이슬람제국이 바다를 종속시킨 사건으로 평가된다. 그럼에도 바다를 중심으로 세계사가 재편된 것은 아니었다.


20/ 독일의 법학자 카를 슈미트Carl Schmitt는 <땅과 바다Land Und Merr>에서 대항해시대를 인류역사상 가장 중요한 '공간혁명'이 일어난 시대라고 지적했다. 넓은 바다가 시야에 들어오자 유일하다고 생각했던 유라시아의 육지 세계가 여러 섬 중 하나로 파악되었다.


25/ 유라시아 남부에 위치한 몬순(계절풍)의 영향이 강한 다우지역은 쌀을 재배하는 지역이다. 쌀은 보리와 비교해서 몇 배에서 몇십 배 더 많은 수확이 가능하다. 이 지역에서 넓은 범위로 다른 지역을 침략하는 일이 적었던 이유는 기마기술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제1부 육지의 패권과 몽골 제국


36/ 육지의 세계사는 농업의 출현에서 시작된다. 약 1만년전 동아프리카의 지구대와 유라시아 대건조지대의 접점에 위치한 요르단 계곡에서 농업이 시작되었다.

결함보리의 발견은 농업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인간은 돌연변이로 인해 씨앗이 땅에 떨어지지 않는 일립계열 종자를 발견하고 재배하면서 굶주림을 극복하게 되었다...

흔히 식물은 독, 즉 쓴맛이나 떫은맛 등을 이용해 씨앗을 지킨다. 그러나 건조하고 메마른 땅에서 자라는 보리는 독성을 만들어낼 만큼 충분한 영양분을 얻지 못했다. 땅속의 규소를 흡수해 딱딱한 껍질을 만들어 씨앗을 보호하는 수밖에 없었다. 그래서 인간은 보리를 먹으려면 딱딱한 껍질로 된 씨앗을 갈고 으깨서 가루로 만들어야 했다. 이 가루로 빵을 만들었다.


39/ 고고학자 루이스 멈퍼드Lewis Mumford는 <인간의 전환>에서 관개시스템의 관리와 유지에는 복잡한 작업이 필요하다고... 선출된 왕이나 특정부족, 신관, 관료 등은... 주고받기처럼 세금징수는 보리를 대량 생산하는 데 꼭 필요한 요소였던 셈이다.

도시의 형성에 따른 인류사회의 변화를 '도시혁명'이라고 부른다...


45/... 메소포타미아에서 귀한 푸른 보석 라피스라줄리(청보석)의 산지는 아프가니스탄이고, 정전기를 띠기 쉬워 값이 나가는 호박의 산지는 발트해에 위치한 에스토니아만이다. 이집트에서 진귀하게 여기는 유향의 산지는 동아프리카와 아라비아반도 남부이며, 미라를 만들 때 사용하는 몰약의 산지는 아라비아반도 남부다. 황하문명에서 중요한 옥의 산지는 쿤룬산맥 기슭이고, 화폐로 통용되는 자안패의 산지는 베트남 남부다.


47/ 세계 최대의 내해인 지중해는 일년내내 내려오는 대량의 건조한 공기를 받아들이는 바다였다. 남쪽에는 사하라 사막이 위치했고, 동쪽에는 아라비아사막이 있었다. 반면 지중해 북쪽해안은 유럽의 편서풍대에 자리잡아서 겨울에 비가 많이 내리는 지역도 있었다. 그래서 지중해는 여름에는 건조하고 겨울에는 다스바다는 '두 개의 얼굴'을 가지게 되었다.

건조한 지중해와 인접한 지역은 17세기에 네덜란드 상인이 발트해 남쪽해안(폴란드/ 독일북부)에서 생산된 대량의 보리를 가져오면서 구원을 받았다. 지중해는 서아시아와 비슷한 건조지대로 주변지역에서 곡물을 운반하는 상인이 활약하는 무대였다.


56/ ... 흑해북쪽 해안의 우크라이나에 사는 스키타이인이 부상했다.

스키타이인은 기원전 6세기경에 재갈과 고삐, 말 위에서 쏘는 단궁을 개발하고, 기마군단의 기동력을 활용한 집단전법을 고안했다...

                                                   

/89 많은 인구가 바그다드, 바스라 등 대도시에 집중되자 식량을 확보하기 위해 이라크 남부(사와드)의 농업생산이 부흥했다. 또한 쌀이나 사탕수수, 오렌지, 레몬, 면화 등은 인도에서 들여왔다. 아프리카 동쪽 연안에서 '잔지'라고 불리는 흑인 노예를 사들여 밭에 퇴적된 염분을 제거하는 일을 시키고 대농장을 경영했다.


/91 한편 아프리카 서수단에서는 대량의 금도 매우 저렴했다. 무슬림 상인은 사하라 사막을 종단해서 수단의 니제르강의 크게 굽은 부분에 이르러 사하라 사막에서 찾아낸 암염/ 직물/ 일용품/ 등과 교환해 대량의 황금을 거래했다. 이것이 사하라 종단 무역이다.


/93 이슬람 세계의 항해사들은 '카마르'라는 간단한 도구를 사용해 북극성과 지평선을 측정하고 배의 위치를 확인하는 한편, 몬순을 이용해 항해했다. 천체관측으로 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마치 사람이 없는 사막을 여행할 때와 같았다.



제2부 바다의 패권과 영 제국


116/ 15세기 중반에 시작된 대항해시대의 의의를 간단히 말하면, 유라시아의 아득한 저쪽에 유라시아 건조지대와는 전혀 다른, 광대한 바다의 세계가 발견되었다는 점이다.

... 유럽인들 사이에서는 유라시아를 넓은 바다에 떠있는 섬의 하나로 간주하는 이미지가 퍼졌다.

이는 '공간혁명' 또는 '지구 이미지의 혁명'으로...


118/ ... 바다를 통해 각지의 습윤지대가 연결되었고, 신대륙과의 연결도 가능해져 건조지대 유일의 시대는 끝난다...


... 먼저 기존의 가로돛 대신... 역풍에도 바람을 비스듬히 받으며 지그재그로 나아가는... 세로돛인 삼각돛이 이슬람 세계에서 유럽으로 전해졌다. 삼각돛은 계절풍의 바다를 항해하며 발달한, 다양한 바람에 대응할 수 있는 훌륭한 돛이다.

배의 방위를 확인하는 나침반도 몽골제국 시대에 화약과 함께 중국에서 전해졌다. 머지않아 이탈리아 여러 도시에서는 나침반의 방위를 써놓은 해도(포르톨라노)가 일반화되어, 종전의 '육지의 목표물'에 의존하는 연안항법이 육지의 목표물에 의지하지 않고 망망대해를 항해하는 근해 항법으로 바뀌어갔다.

대항해시대에 뱃사람들은 항해할 때마다 방위를 측정해 해도를 그리고 바다의 길(항로)을 기록으로 남겼다. 그 결과 해도와 지도에 많은 항로가 축적되었다.


123/ 독일의 역사철학자 에른스트 카프는 세계사를 하천단계, 내해단계, 해양 단계 등 3단계로 구분하는데, 포르투갈은 유럽의 바다 역사를 내해단계에서 해양단계로 끌어올린 주역이었다.

... 엔히크는... 포르투갈의 최남단 사그레스곶에 항해사양성학교, 조선소, 천체관측소를 만들고, 이탈리아인이나 이슬람교도인 뱃사람들을 초빙해 항해기술과 지리적 지식을 보유한 항해사를 양성했다.

엔히크는 기니 지방의 노예무역과 황금무역 등 사업을 벌여 이익을 얻었고 성과를 거두었다...


124/ 선단은 카나리아제도에서... 바하마 제도의 과나하나섬에 도달했다... 콜럼버스는 이 섬에 '산살바도르(신성한 구세주)'라는 이름을 붙였다.

콜럼버스의 공적은 아프라카 앞바다인 카나리아제도에서 몬순을 이용해 카리브해에 이르렀고, 신대륙에 멕시코 만류를 타고 유럽으로 돌아오는 간단한 대서양 횡단항로를 발견한 것이다. 즉 몬순과 최대유속이 시속 9킬로미터인 멕시코만류를 이용하면서 카리브해가 유럽의 일부분으로 인식되는 상황이었다.


1519년 스페인의 카를로스 1세(재위 1516-56)는 향료산지인 말루쿠제도에 이르는 항로를 개척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그래서 카를로스 1세는 푸거가문의 투자를 받고... 포르투갈인 항해사 페르디난드 마젤란을 고용했다...


129/ 자본주의 경제는 설탕이 키웠다

바다는 상업활동을 통해 비로소 부를 만들어내는 공간이 되었다. 추운 유럽과는 달리 아열대 기후인 신대륙에서는 상업을 전제로 한 대형농장(플랜테이션)이 시작되었다.

아열대, 열대 기후에서 생산된 상품은 추운 유럽에서 비싸게 팔렸다. 바다 세계의 농업은 바다를 통해 노동력을 공급받고 유럽시장에서 비싸게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저렴하게 대량 생산하는 형태였다. 이는 자본주의 경제의 원형이 되었다.

대서양의 대표적인 상품 작물은 16-17세기의 설탕, 18세기의 면화다...

16세기에 브라질, 17-18세기에 카리브해에서 재배된 사탕수수는 수확 후에 당분을 비축한 줄기의 빈 부분이 딱딱해지면 급격하게 단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전에 졸여서 설탕으로 만들어야 했다. 그래서 플랜테이션에는 간단한 제당공장이 부설되어, 많은 흑인 노예들이 사탕수수를 수확해 정제하지 않은 설탕을 생산해냈다.

사탕수수는 수확시기가 겹치지 않도록 심으면 일년내내 수확이 가능하므로 노동력인 노예를 확보하는 일이 가장 중요했다...


1545년에 볼리비아의 포토시 은광, 이어서 멕시코의 사카테카스 은광이 발견되어 막대한 양의 은이 채굴되었다...


... 1503-1660년까지 약 1만5천톤에 달하는... 은이 멕시코에서 동전으로 만들어져 스페인 인디아스의 통상원으로 옮겨졌다. 그중 약 40퍼센트가 스페인 왕실의 수입이었고, 나머지는 제노바상인을 통해 유럽 각지로 전해졌다.

... 신대륙에서 유입된 막대한 양의 은은 종교전쟁을 장기화/ 대규모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신대륙에서 값싼 은이 대량으로 유입되자... 16-17세기 전반에 걸쳐 물가가 서너배 뛰어올랐다. 이것이 '가격혁명'이라 불리는 경제의 대변동이다...


133/ 후추가 유럽에서 환영받은 이유는 숲의 도토리를 먹이며 대량으로 방목한 돼지고기의 맛에 변화를 주고, 오래된 고기의 냄새를 없애는 데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동남아시아와 인도는 비가 적고 추운 유럽과는 달리 기온이 높아 벌레나 병원균이 많았다. 이곳의 식물은 열매를 지키기 위해 매운맛 성분을 저장했기 때문에 후추와 같은 향신료가 많이 생산되었고, 이 향신료는 유럽의 돼지고기에 잘 어울렸다.


134/ 신대륙에서 산출된 은의 3분의 1이 멕시코의 아카풀코 항에서 태평양을 횡단해 스페인의 식민지인 필리핀 마닐라로 보내졌고, 그곳에서 명의 밀무역상인이 가져온 비단이나 도자기와 교환되었다. 신대륙의 은가격은 동아시아의 약 3분의 1이었기 때문에 서로에게 유리한 거래였다.

대량의 멕시코 은의 유입은 명의 밀무역과 일본의 주인선(근세초기 해외통상을 특허하는 주인장朱印狀을 가진 무역선) 무역을 활성화시켰다. 멕시코 은은 명에서는 은원銀圓이라 불렸는데, 여기에서 일본의 엔, 한국의 원, 중국의 위안이라는 화폐의 명칭이 생겼다.

필리핀에서 구입한 중국의 상품을 실은 스페인의 범선은 쿠로시오 해류를 타고 일본 연안을 북상해 산리쿠오키三陸沖에서 편서풍을 타고 아카풀코로 돌아갔다. 이것이 마닐라-갈레온 무역이다.


143/ 보수적인 루터파는 상업이나 대금업에 관용적이지 않았고, 이자를 한정한 대금업을 인정하는 칼뱅파를 적대시했다...

대서양에 진출한 것은 칼뱅파가 많은 작은 나라 네덜란드였다...


144/ ... 네덜란드에서는 스칸디나비아반도 북방이 북극고래의 훌륭한 어장임이 밝혀지자, 많은 포경선이 진출했다...

... 청어 소금절임에는 양질의 소금이 필요했다. 네덜란드는 처음에는 포르투갈의 염전에서 소금을 조달했지만, 16세기말에 소금조달이 힘들어지자 카리브해에서 소금을 구하기 시작했다. 그러면서 네덜란드 서인도호사WIC가 창설되었다.


146/ ... 1624년 대만남부를 공략해 질란디아 성을 쌓고 대만해협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149/ ... 네덜란드는 스페인으로부터 독립한지 3년 후에 시작된 세번의 영국-네덜란드 전쟁(1652-74)에서 패배했고, 시원하게 영국의 우위를 인정한다...

그후 네덜란드 상인은 장사에 매달려 영국에 투자하고, 영국이 패권국가로 성장하는 것을 도왔다...


153/ 원주민이 대부분 절멸한 카리브해역은 프로테스탄트 해적의 소굴이 되었다. '캐러비안의 해적'의 전성기였다.

17세기 후반이 되자, 카리브해의 섬들에서 사탕수수가 대량 재배되었고, 18세기에는 자메이카섬이 세계 최대의 설탕 생산지가 되었다. 설탕과 노예, 모직물 등 유럽의 물산을 연결시키는 영국의 대서양 삼각무역은 전성기를 맞는다.


154/ ... 노예 무역의 중심지는 영국의 항구 리버풀, 프랑스의 항구 낭트 등이었다.


155/ 설탕의 수요를 유지/ 증가시키는 물품으로 이슬람 세계의 음료인 커피가 예멘지방의 모카항에서 유럽으로 수입되어 이슬람 세계에서 도입된 커피하우스(사교장의 기능도 겸한 찻집)와 함께 보급되었다.

커피를 파는 커피하우스는 서민의 집회장으로 크게 유행했고, 17세기 런던에서는 3천 곳이 경쟁했다고 한다.

네덜란드상인과 영국상인은 이익을 올리는 커피를 경쟁하듯 수입했지만, 결국 자바섬에서 커피 재배에 성공한 네덜란드가 승리한다. 영국 동인도회사는 커피를 포기하고 청나라에서 수입한 홍차로 전환한다.

... 현재에도 설탕의 생산량은 쌀과 보리를 합친 양보다 많다.


159/ 이에 영국의 모직물업자는 골치가 아파졌다. 인도산 면직물 진출에 위협을 받은 그들은 의회를 압박하여 모직물보다 쓰기 편하고 좋은 옥양목(캘리코)의 수입/ 사용을 금지하는 법률을 제정했다.

한편, 국내의 목면업자는 마 등을 섞은, 인도에서 수입된 옥양목 비슷한 면직물을 생산하면서 이익을 지키게 된다... 아이러니하게도 모직물업자의 압력이 영국에 면직물생산을 뿌리내리게 했다.

때마침... 대서양 삼각무역이 전성기를 맞이해, 설탕/ 노예 무역의 규모가 커지면서 영국에서 수출하는 모직물로는 도저히 필요한 물량을 대지 못하게 되었다. 결국 면직물이 그것을 보충하게 되고, 서아프리카, 카리브 해역에도 대량으로 수출하게 된다. 1750-70년 동안 대서양 해역에 수출된 영국 면직물의 양은 약 열 배로 급증했다.


영국의 면직물업은... 수작업이었다. 그래서 업자는 현상금을 걸고...

1767년 직공 하그리브스가 수동 제니 방적기를... 1769년 가발업자 아크라이트가... 수력 방적기를... 1712년 뉴커먼이... 대형증기기관을... 와트는 1782년... 증기기관을... 1784년에 증기기관을 동력으로 쓰는 카트라이트의 기계식 방직기가 발명되었고, 1785년에 크럼프턴이... 뮬 방적기를 발명했다...

... 기계제 면포는 1820년대 이후 대량으로 수출해서 인도의 면산업을 괴멸로 몰아넣고...


162/ ... 스티븐슨이 만든 로커모션호는 1825년에 스톡턴-달링턴 사이(45킬로미터)를 35량의 객차/ 화물차를 이끌고 시속 약 18킬로미터의 속도로 주파해...


164/ 증기선은 잠수함을 제작하기 위해 파리에서 유학한 미국인 로버트 풀턴이 1807년에 발명했다. 수차의 이미지를 도입하고, 증기기관으로 배의 측면에 설치한 수차를 움직이는 외륜선의 방식이었다...

... 1860년대가 되면 철제로 배를 만들게 된다. 철은 물과의 마찰이 적기 때문에 속도가 20퍼센트 정도 빨라지고 무게도 목조선의 3분의 1밖에 되지 않는다는 의외의 사실이 밝혀졌다.


168/ 1869년에 건설된... 수에즈 운하는 유럽과 아시아의 항로를 약 3분의 1이나 단축시켰다. 1914년에는... 파나마 운하가 개통되어...


1857년 최초의 대서양 횡단 전신 케이블이 부설되지만... 1866년에야 겨우 미국과 유럽을 잇는 전신이 안정되었다.


176/ ... 18세기말 브라질에서는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80퍼센트 정도의 금이 산출되었는데, 포르투갈과 영국의 모직물수입을 인정한는 조약을 맺은 일도 있어, 대부분의 금은 모직물의 대가로서 영국으로 흘러들어왔다.

그 금으로 영국은 금본위제를 확립하고 파운드 지폐를 대량으로 발행했다...


179/ 19세기 중반 영국 동인도 회사는 식민지 지배를 더욱 확장하고자 미얀마, 아프가니스탄에 세포이(인도인 용병)를 파병한다... 세포이의 불만에 불을 붙인 것은... 최신식 전장총 엔필드총을 사용하는 문제였다.

... 그런데 화약봉지에 칠해진 동물성 기름이 문제였다... 돼지의 지방이 습기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게 아니냐며 강하게 반발했다.


183/ ... 총공사비의 70퍼센트를 부담해야 하는 이집트의 술탄이 재정난에 빠져 수에즈운하회사의 주식 가운데 44퍼센트를 팔려고 내놓았다...

이때 영국수상 벤저민 디즈레일리(재임 1868, 1874-80)는... 유대인 재벌 로스차일드에게 독단으로 4천만 파운드를 빌려 수에즈 운하회사 주식(44퍼센트)을 구입했다...


185/ 1884년 남아프리카의 트란스발 공화국에서 세계 최대의 금광이 발견되자, 때마침 파운드 지폐 발행을 뒷받침하는 금이 부족했던 영국은 무리하게 트란스발 공화국, 오렌지 자유국을 침략하기 위한 전쟁(보어전쟁 1899-1902)을 개시했다...



제3부 하늘의 패권과 미국


194/ 19세기에 일어난 도시화로 유럽의 인구는 현저하게 증가해 약 1억 명이나 늘었다. 그에 따라 새로운 식량창고를 확보해야 했다.

대량수송이 가능한 증기선과 철도, 신선한 식품을 부패하지 않게 운송하는 냉장기술의 개발로 바다의 여러 시스템이 세계적으로 확대되었다.

19세기는 육지 세계의 풍요로운 자연이 대규모로 파괴되고 도시를 유지하기 위한 농장과 목장으로 변해가는 시대이기도 했다.

막대한 수의 버펄로와 그들을 쫓는 인디언의 생활무대였던 미국 중서부는 단기간에 개척되어 밀을 재배하는 대농장이나 가시철사로 둘러싸인 육우목장으로 변했다. 육우는 목동에게 쫓겨 가장 가까운 기차역까지 이동한 후 시카고로 운반된 다음 대량으로 도살되어 살코기가 되었다.

남미의 아르헨티나에서 브라질 남부에 걸친 100만 제곱킬로미터에 이르는 대초원(팜파스)도 소, 양 등의 목장으로 바뀌었다. 또 오스트레일리아 내륙의 건조한 대평원은 원주민 애버리지니Aborigine의 생활무대였지만, 영국인은 본국에서 양을 가지고 들어와 수백 만 마리의 양 목장으로 변모시켰다.


198/ 남북전쟁 이후의 미합중국에서는 ① 평균 47퍼센트라는 높은 비율의 보호관세, ② 철도망의 급속한 성장, ③ 홈스테드법에 따라 이민자에게 국유지 무상 공여, ④ 대륙횡단철도로 서부 시장 확대, ⑤ 북부 자본의 남부 진출, ⑥ 해외 이주민 증가 등으로 급속하게 공업이 성장했다.

철도 건설과 서부 개척의 결과 무한하다고 생각되었던 프런티어가 1890년 소멸되었다. 그 과정에서 신흥국 미국의 공업생산력은 영국을 제쳤다.


211/ 항공기의 역사는 매우 짧다...

... 그중 윌버 라이트와 오빌 라이트 형제는 매가 날개를 비트는 모습을 보고 비행 중에 움직임을 조정한다는 힌트를 얻어 날개나 방향키를 조작하는 조작 장치를 글라이더에 설치했다. 그리고 1903년에 진행한 네 번의 엔진 비행기 비행실험에서 평균 속도 시속 52킬로비터, 체공시간 59초를 기록했다.

... 1909년에는 프랑스인 루이 블레리오Louis Blerit가 도버 해협 횡단 비행에 성공했다...

결국 총력전이라는 공업화된 전쟁이 이 상황을 바꾸었다...


1927년, 미국의 린드버그Charles Lindbergh가 2만 5천 달러의 상금을 내건 대서양 무착륙 횡단비행에 도전해 만 하루 반만에 뉴욕과 파리 사이를 착륙하지 않고 비행하는 데 처음으로 성공했다.


제1차 세계대전으로 세계 최대의 채권국이 된 미국에서는 전력을 이용한 전기 산업, 라디오 등의 통신산업, 자동차 산업이 성장했고 1920년대에 '미국식 삶의 방식'이라는 쾌적한 도시 생활 스타일이 생겨났다.



지은이 후기

245/ 문명의 탄생 이후 5,000년의 역사는 약 167세대의 '육지' 세계의 역사이며, '바다' 세계는 15세기 중반부터 약4-5세대, '하늘' 세계는 윤곽이 잡히고 나서 1세대도 지나지 않았다.

세계의 일체화를 중시하는 역사서로는 미국의 역사학자 윌리엄 맥닐William Mcneill, 프랑스의 역사가 페르낭 브로델의 저서 등이 자주 읽힌다... 일본에는 와쓰지 데쓰로和辻哲郞의 <쇄국>, <인간과 풍토>, 이즈카 코지飯塚浩二의 <동양사와 서양사의 차이>와 같은 우수한 저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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