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영필역
아시트의 다섯 가지 생각 도구 사례
서론
이전 기고에서 나는 트리즈에서 아시트로 전환된 4 개의 주요한 행보를 기술했다. 이 행보 중의 하나는 트리즈의 40 가지 원리를 아시트의 다섯 가지 도구로 변형시킨 것이었다 : 통합, 증식, 분할, 대칭 깨트리기와 대상 제거. 이 기고는 아시트의 다섯 가지 도구를 한층 자세히 설명하고 그 각각에 대해 예증하는 사례를 제공할 것이다. 그 사례들은 가지각색의 영역을 포괄하여 이 도구들의 광범위한 영역에로의 적용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상기 차원에서 트리즈의 40 가지 원리는 아시트의 다섯 가지 생각-도발 도구로 감축되었다 : 너무 문제-특화적인 원리들을 제거함으로써; 그리 자주 사용되지 않는 원리들을 제거함으로써; 유사한 원리들을 함께 묶음으로써.
상세히 들어가기 전에, 여기 아시트의 다섯 가지 도구들에 대한 짧은 요약이 있다 :
1. 통합 : 기존의 구성요소에 새로운 용도를 할당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2. 증식 : 현재 시스템에 있는 기존의 대상의 약간 변형된 복제물을 도입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3. 분할 : 대상을 분할하고 그 역할들을 재조직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4. 대칭 깨트리기 : 대칭적 상황을 비대칭적 상황으로 바꿈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5. 대상 제거 : 시스템으로부터 어떤 대상을 제거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기
각 도구는 다섯-단계 프로세스를 적용한다. 첫째 단계에서는 문제 대상들과 환경 내 대상들을 나열함으로써 문제 세계를 정의한다. 둘째 단계에서는 적절한 정보를 수집하고, 몇 가지 간단한 결정을 통하여 도구의 적용을 준비한다. 셋째 단계는 실제로 도구를 적용하고, 아이디어가 태어나는 단계이다. 넷째 단계에서 아이디어는 한 문장으로 획득되고, 그리고 다섯째 단계에서 그 문장은 4-5 문장으로 확장되고, 정교해진다.
여기 도구들의 세부적인 설명이 사례와 함께 있다 :
통합 도구
다음은 내가 통합 도구를 보여주는 데 사용할 문제이다 (고전적 트리즈 사례) :
여기 물질이 산성 환경에서 내구성이 있는지 검사하기 위한 실험의 기술이 있다. 다른 압력과 온도가 샘플, 즉 금속의 육면체에 적용되는데, 샘플은 검사할 물질로 만들어져서, 금속 용기 안에 놓인다. (용기는 산을 담은 용기임과 동시에 주위 조건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된다.) 샘플들이 용기로부터 끄집어내진 후, 그것들은 산이 얼마나 영향을 주었는지 검사된다. 문제는 용기 또한 산이 영향을 가하기 때문에 손상받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이제 이 문제를 통합 도구를 사용하여 풀 것이다.
노트 : 나는 기법의 제시를 일관하여 다음 형식을 사용할 것이다 : 굽은 괄호 { } 사이의 모든 것은 도구의 지침에 대한 문제 해결자의 대답이다; 더 작은 폰트에 있는 모든 것은 적절한 단계를 설명하는 주석이다.
1. 문제 세계 정의
문제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산, 용기 }
환경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샘플, 공기 }
문제 대상은 불만(undesired) 효과를 만드는 데 실제로 관여하는 대상이다. 이것은 왜 샘플이 여기에 나열되지 않는지를 설명한다 - 그것들은 어떤 해를 끼치지도 않고 손상받고 있지도 않다.
2. 통합을 위한 준비
불만 효과를 정의하라
불만 효과는 문제에 대한 매우 짧고 사실적인 기술이다. 그것은 대개 대상 X가 대상 Y에게 어떤 위해를 끼치는지의 형태를 가진다.
{ 산 이 용기를부식시킨다 }
이 정의가 얼마나 단순하고 비-창의적인지 유념하시오. 아시트는 문제 해결자가 문제 해결 과정의 적절하지 못한 단계에서 너무 영리하려고 노력하지 못하게 한다.
불만 효과를 제거하는 희망 작용(wanted action)을 추론하라.
희망 작용은 대개 "... 가... 것을 방지하기"라는 말을 더함으로써 불만 효과로부터 도출된다. 불만 효과의 기술에서 작용의 기술로의 진전은 사소하게 보이겠지만, 그것의 중요성은 주로 심리적이다 : 사실의 기술을 작용의 기술로 변형하는 것이다.
{ 산 이 용기를 부식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
어떤 사람들은 이것이 이미 해결책에 매우 가깝다고 말하곤 한다. 나의 반응은 이것이다 : "해결책을 우리가 찾고 있는 것이 아닌가요?" 우리가 해결책을 찾는 시도를 하기 전에 제자리걸음(동어반복)을 하라고 진술하는 어떤 심리적이거나 또 다른 법칙은 없다.
희망 작용을 수행할 대상을 골라라.
{ 샘플 }
당신이 만약 트리즈 강사이라면, 당산은 과정 참여자들로부터의 다음 반응에 익숙할 것이다: "당신은 해결책을 알기 때문에 샘플을 선택했어요."
글쎄 나는 내가 실제로 해결책을 알고 있다고 인정해야 한다. 그러나 진지하게, 기본적인 접근은 우리가 해결책에 도달할 때까지 한 번에 한 대상을 선택하는 것이다. 간단하게 하기 위해 해결책에 이르는 대상을 선택했을 뿐이다.
3. 통합 적용
선택한 대상이 희망 작용을 하는 것을 상상하라. 다음을 마음속에 새겨라 :
- 선택된 대상은 변형될 수 있다.
- 다른 대상이 변형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단순히 샘플로 하여금 산이 용기를 부식시키는 것을 방지하도록 하는 것을 상상해야 한다. (이 세 대상들 각각은 또한 이것을 방지하도록 하기 위해 변형될 수 있다.)
4. 한 문장으로 핵심 아이디어 정의
{ 샘플은 산을 포용할 것이다, 따라서 샘플이 용기와 직접 접촉하게 되는 것을 방지한다 }
5. 아이디어를 3-5 문장으로 정교화
{ 우리는 샘플에 구멍을 내고 그 구멍에 산을 붓는다. 이렇게 하면, 산은 결코 용기와 접촉하지 않는다. 샘플은 산이 스며나오지 않을 만큼은 클 필요가 있다 }
[ 당신이 만족스러운 아이디어에 도달할 때까지 2-5 단계를 반복하시오 ]
증식 도구
증식 도구를 전개하기 위해 나는 의도적으로 비-물질적인 문제를 골라서 아시트 도구가 그 적용에 있어서 실로 보편적이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한다.
여기 그 문제가 있다 : 당신의 아이가 집에 오고 당신은 그가 유치원에서 보낸 하루에 대하여 모든 것을 알기를 원한다. 당신은 그에게 묻는다, "오늘 어땠니? 그리고 그는 퉁명스레 대답한다, "좋았어요, " 그러고 나서 티브이를 켠다...
1. 문제 세계 정의
문제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아이, 그의 하루에 대한 이야기, 티브이, 부모 }
환경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유치원 }
2. 증식을 위한 준비
불만 효과를 정의하라.
{ 아이는 부모에게 이야기를 말해주지 않는다 }
이 정의가 얼마나 단순하고 비-창의적인지 다시 유념하시오. 문제 해결자가 너무나 영리하여 너무나 빨리 해결책에 도달하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경향이다. 아시트는 그것을 방지하려고 노력한다.
불만 효과를 제거하는 희망 작용을 유도하라.
이번에 우리는 어떤 것이 어떤 것을 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어떤 것이 일어나도록 강제할 필요가 있다.
{ 아이가 이야기를 말하게 하기 }
희망 작용을 수행할 대상을 선택하라.
{ 이야기 }
3. 증식 적용
선택된 대상의 새로운, 약간 변형된 복제품이 문제 세계에 더해지고 희망 작용을 수행하는 것을 상상하라. 다음을 마음에 새겨라 :
- 새로운 대상은 기존의 대상과 동일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 새로운 대상과 기존의 대상 사이에 희망하는 상호작용이 있을 수도 있다.
여기서 우리는 아이가 그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게 할 새로운 이야기를 도입하는 것을 단순히 상상할 필요가 있다.
4. 한 문장으로 핵심 아이디어 정의
{ 유치원의 하루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는 아이가 그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할 것이다 }
5. 아이디어를 3-5 문장으로 정교화
{ 우리는 아이에게 다음을 얘기해 준다 : "좋아, 네가 유치원에서 일어난 것을 나에게 얘기하기가 싫다면, 내가 그 이야기를 말해주지" 그러고 나서는 유치원에서의 아이의 삶에 대해 우리가 아는 조그만 세부사항과 사실들에 기초한 이야기를 말하기 시작한다. 아이는 자신에 대한 이야기에 끌릴 것이고 이야기의 모든 부정확한 세부사항을 수정해준다 }
노트: 나는 그것을 실제로 시도했다 - 그것은 완전히 통했다!
[ 당신이 만족스러운 아이디어에 도달할 때까지 2-5 단계를 반복하시오 ]
분할 도구
다음 문제는 분할 도구를 보여준다 :
산악인들은 기압을 측정하기 위하여 복잡한 전자 기압계를 사용한다.
기압계에 대한 많은 불만을 접수한 후에, 제조회사는 그 장치의 조그만 전자 부품이 산악지방의 혹한에 예민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제조회사는 내한의 새로운 기압계를 개발하기로 결정했다. 조사해보니, 혹한에 영향 받는 그 조그만 부품의 대체품은 찾을 수 없다는 것을 바로 알게 되었다. 제조회사는 거의 포기했으나, 그 엔지니어들이 문제에 대한 뛰어난 해결책을 찾아내었다.
1. 문제 세계 정의
문제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기압계, 찬 공기 }
환경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산악인, 산, 얼음, 눈 }
2. 분할을 위한 준비
분할할 대상을 선택하라.
{ 기압계 }
이 제품의 부속품의 목록을 만들어라.
{ 화면, 전자 부품, 선, 압력 감지기 }
3. 분할 적용
부품 중의 하나가 나머지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상상하라, 그러고 나서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 생각하라 :
- 그 부품이 또 다른 곳으로 이동되어져야 한다면
- 그 부품이 다른 것과 차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한다면
- 그 부품이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때가 다르다면
{ 전자 부품이 또 다른 장소로 이동되어진다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
4. 한 문장으로 핵심 생각 정의
{ 전자 장치는 산악인의 몸으로 이동되어진다 }
5. 아이디어를 4-5 문장으로 정교화
{ 전자 장치는 기압계의 나머지와 분리되어 산악인의 몸으로 이동하는데, 그곳은 섭씨 37도의 일정한 온도가 유지된다. 장치는 선에 의해 기압계와 연결된다. 제조회사는 기압계와 함께 그 장치를 몸에 부착하는 수단을 공급한다 }
대칭 깨트리기 도구
다음 문제에서 나는 대칭 깨트리기 도구를 전개할 것이다 :
보통의 초는 타는 동안 밀랍을 흘린다, 따라서 주위를 더럽게 한다 - 타지 않은 잔여물이 초의 옆면에 흘러내려 지저분한 밀랍의 자국(촛농)을 만든다. 초가 흘러내리는 것을 중지하는 방법을 제안하라.
1. 문제 세계 정의
문제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밀랍, 열, 불꽃 }
환경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심지, 공기 }
2. 대칭 깨트리기를 위한 준비
비대칭적이 될 수 있는 대상을 선택하라.
{ 밀랍 }
이 대상의 변수의 목록을 만들어라.
{ 직경, 길이, 용융점, 색 }
3. 대칭 깨트리기 적용
한 변수를 선택하고, 선택된 대상이 선택된 변수에 다른 값을 가지는 것을 상상하라 :
- 다른 위치
- 다른 시간
{ 밀랍이 다른 위치에서 다른 용융점을 가질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 }
4. 한 문장으로 핵심 생각 정의
{ 초의 외측 부분은 그 내측 부분보다 더 높은 용융점을 가진다 }
5. 아이디어를 4-5 문장으로 정교화
{ 초의 외측 부분은 더 높은 용융점 때문에 내측 부분보다 몇 분 후에 녹는다. 이것은 밀랍의 얇은 벽을 만들어 녹는 밀랍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
대상 제거 도구
다음 문제는 대상 제거 도구의 사용을 보여준다 :
현재, 헬리콥터 조종사들은 기술적 문제가 발생해도 헬리콥터를 탈출할 수 없다. 훌륭한 해결책은 조종사가 낙하산으로 내려오기 전에 조종사를 위로 발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회전 날개에 의하여 다치는 위험 때문에 불가능하다.
1. 문제 세계 정의
문제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조종사, 회전 날개 }
환경 대상의 목록을 만들어라.
{ 공기, 헬리콥터 }
2. 제거를 위한 준비
제거할 한 대상을 선택하라.
{ 회전 날개 }
3. 제거 적용
선택된 대상의 하나가 문제 세계로부터 제거되는 것을 상상하라.
{ 회전 날개가 제거되면 어떻게 될까? }
4. 한 문장으로 핵심 아이디어 정의
{ 회전 날개는 조종사가 발사되기 직전에 제거된다 }
5. 아이디어를 4-5 문장으로 정교화
{ 조종사가 발사 결정을 하게 되면, 헬리콥터는 기능하지 못하므로 회전 날개는 실제로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아이디어는 발사 직전에 폭발할 수 있게 회전 날개의 축에 폭발물을 부착하는 것이다 }
결론
이 기고는 아시트의 다섯 가지 생각 도구를 제시한다. 나는 도구들이 보편적이고 광범위하게 적용 가능하고, 분야에 무관하고, 배우기 쉽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노력했다. 사례들은 그것들의 순수한 형태로 도구의 영역을 제시한다 : 각 문제를 풀기 위해 단 한 도구만이 적용되었다. 물론 하나 이상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대상 제거로 대상을 제거하고 나서 통합으로 그것의 작용을 충족하기). 그러나 그것은 이 기고의 범위를 넘어선다.
이 연재의 다음 기고는 신제품을 발명하는 아시트의 도구의 적용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