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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제품 구상 011130

조영필역

by 조영필 Zho YP

아시트로 신제품 개발하기


1. 기능 앞에 형태


이 아시트 연재에서 이전의 두 기고는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 기고는 아시트가 어떻게 신제품을 개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지 보여줄 것이다.


고객과 고객 니즈에서 개발 프로세스를 시작하는 신제품 개발의 전통적 방법과 달리, 아시트는 기존 제품으로부터 시작한다.


아시트에 따르면, 제품은 아시트의 다섯 가지 생각 도구 중의 하나의 방법에 따라, 마음속에 어떤 특정한 목적 없이, 먼저 (개념적으로) 변형된다. 다음 단계에서는 새로운 (가상의) 제품을 어떤 가능한 시장과 대응시킨다. 시장은 "누가 우리의 변형된 제품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 그리고 어떤 환경하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함으로써 확인된다 (또는 발명된다). 시장이 제품 대신에 발명되었다.


전통적 접근법에 비하여 이러한 접근법의 이익이란 고객들이 이러한 니즈를 소통할 수 없었기 때문에 간과해왔을지도 모르는 니즈를 만족시키는 놀라운 신제품을 우리가 경쟁자들보다 앞서 얻을 수 있고, 또 고안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기능을 결정하기 이전에 형태를 만듦으로써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 것은 핀케(Finke)에 의하여 '기능은 형태를 따른다' 생각으로 기술되어졌다. 일련의 뛰어난 실험에서 핀케는 개인들은 기능 이전에 형태를 결정하는 것을 제약할 때 더 창의적이 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아시트를 사용할 때, 신제품 개발자는 '기능은 형태를 따른다' 생각뿐 아니라, 닫힌 세계 생각에도 제약된다.


닫힌 세계는 그 제품을 구성하는 대상의 형태와 그 제품의 직접 환경에 거주하는 대상의 형태의 집합으로서 정의된다. 아시트의 닫힌 세계 원리는 개발자가 기존의 제품과 동일한 '세계'를 공유하는 신제품을 개발하라고 개발자를 제약한다.


닫힌 세계 조건은 개발자가 기존의 제품을 대체하거나 또는 새로운 이전에는 비-실재한 요소를 더함으로써 보다는 차라리 기존 제품에 대한 변이를 고안해내라고 제한한다. 이렇게 하면, 아시트에 의하여 발생하는 새 아이디어는 어떤 R&D 노력도 요구하지 않는다.


2. 아시트의 신제품 개발(NPD) 과정


아시트는 다음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


1. 제품이 존재하는 '세계'를 결정하라.

2. 새로운 형태를 결정하라 : 아시트 도구 한 가지를 선택하고 그것을 적용하여 제품을 변형하라.

3. 새로운 기능을 결정하라 : 그 변형된 제품에 대하여, 새로운 기능, 새로운 가치 또는 새로운 이익을 착상하려고 노력하라.


아시트는 세계-형태-기능 사고이다.


여기 신제품 개발에 사용하는 아시트 다섯 가지 도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있다 :


통합

어떤 기능이 기존 제품으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통합될 수 있는 다른 제품을 찾기 위하여 그 제품의 세계를 탐색하라.


증식

제품의 구성요소를 증식하라.


분할

제품을 그것의 기초적 부분으로 분할하고 나서 그 부분들을 공간 또는 시간적으로 재조직하라.


대칭 깨트리기

제품의 대칭적인 부분을 비대칭적인 어떤 것으로 바꾸어라.


대상 제거

제품으로부터 한 구성요소를 제거하라.


3. 적용 사례 연구


노트 : 이 사례 연구 중 몇 가지는 실제 상용되는 상품을 기술하고 몇 가지는 설명을 위해 개발되었다. 사례 연구는 관련된 아시트 도구에 따라 분류된다.


통합


사례 1: 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초; 세계 - 생일 케이크; 통합


초는 생일 케이크 속으로 통합된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초는 식용 가능하다, 케이크로부터 초를 제거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초를 먹는 것은 아이들에게 많은 재미가 된다.


사례 2 : 휴대폰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휴대폰; 세계 - 집; 통합


휴대폰은 보통의 가정용 무선 전화기와 통합된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두 개의 다른 상품이 필요 없다 (또는 대안으로, 가정용의 추가적인 무선 전화기는 공짜이다).


증식


사례 4 : 피클 용기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피클 용기; 세계 - 냉장고; 증식


두개의 용기가 된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두 용기는 필터를 사이에 두고 위아래로 연결된다. 냉장고에서 피클은 염수에 담그져 아래 용기에 있다. 식탁에 제공될 때, 용기를 뒤집는다. 염수가 필터를 통하여 이제 아래에 있는 용기로 흐른다, 그러면 피클은 물 없이 제공된다.


분할


사례 5 : 벽시계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벽시계; 세계- 집; 분할


시계의 숫자가 시계와 분리된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시계의 숫자가 벽에 직접 붙어서 거대한 시계를 만든다.


대칭 깨트리기


사례 6 : 자동차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자동차; 세계 - 도로상의 보통의 용도; 대칭 깨트리기


엔진의 마력은 요구되는 힘의 기능에 따라 다양해진다. (이것은 시간적 대칭 깨트리기이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더 경제적인 시스템. 마력을 기술적으로 다양하게 하는 것은 작동하는 실린더의 수를 다양하게 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다.


사례 7 : 직소 퍼즐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직소 퍼즐; 세계 - 가정에서의 보통의 사용; 대칭 깨트리기


조각의 크기는 퍼즐의 한 쪽 면에서부터 다른 쪽 면으로 가면서 다양해진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나이가 다른 두 아이가 같은 퍼즐로 함께 구성할 수 있다 - 더 어린 아이는 큰 조각으로 시작하고 나이가 더 든 아이는 작은 조각으로 시작한다. 그들은 중간 어딘가에서 만난다.


대상 제거


사례 9 : 텔레비전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


제품 - 텔레비전; 세계 : 가정에서의 보통의 사용; 대상 제거


티브이 화면이 시스템으로부터 제거된다.


새로운 기능 또는 가치 : 싼 티브이는 맹인용으로 가능하다. 이제 다른 세계를 고려하면, 화면 없는 티브이의 아이디어는 또한 자동차에 사용될 수 있다. 운전자는 화면을 볼 수 없다, 그러나 뉴스나 좋아하는 대담 프로그램을 듣는 데에는 관심 있을 수가 있다.


4. 결론


이 기고는 신제품 개발을 위한 아시트 프로세스를 보여준다.


아시트 프로세스는 세 개의 단계로 구성된다 : 세계, 형태 그리고 기능, 가치 또는 이익.


아시트는 만들기가 상대적으로 쉬우면서도 고도로 독창적인 아이디어와 제품을 발생시킨다. 또한 출시 기간도 짧다. 불이익은 기존 제품의 영역 내에 거주하는 니즈만이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일 수 있다.


어떤 경우에서 아시트 프로세스의 성과는 신제품에만 한정되지 않는다. 완전히 새로운 개념이 나올 수도 있다. 직소 퍼즐을 위한 대칭 깨트리기 아이디어를 다시 검토하자. "나이가 다른 두 아이를 위한 한 게임"의 개념이 나왔다. 이 개념은 이제 많은 새롭고 재미있는 아이디어를 만들기 위한 견본으로서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면, 양 쪽의 의자에서 중심까지의 거리가 다른 공원의 시소를 만들면 (이와 같이 균형에서 변화를 만들면) 다른 나이의 (그러므로 다른 무게의) 아이가 함께 놀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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