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름 Aug 08. 2024

갑자기 마케팅 회사에서 Ai로 일을 하라구요?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I 마케팅 방법 with 챗gpt, 클로드

카카오 비즈보드로 사용할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에센스 광고를 작성해줘

(후기가 포함 된 한줄 글로 요약해서 예시 10개정도 작성해줘)

요즘 회사에서 우리도 ai로 뭐해볼 수 없을까? 라는 질문을 많이 한다고 한다. 그도 그럴것이 롯데백화점 시즌 매인 이미지는 ai가상 이미지로 만들어져서 전국에 뿌려 광고되고 있고 삼성역 코엑스에 노출되는 거대 디스플레이 광고도 요즘 ai 캐릭터들이 차지하고 있다.


근데 이런 예술분야 말고도 AI를 사용해서 직접 내 업무에 도움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주변 마케터들이 추천해준 사용방법과 내 업무 시간을 단축 시킬 수 있는 똑똑한 활용법에 대해 찾아보다 다들 합성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코드 작성을 메인으로 사용하는걸 보고 마케터만을 위한 활용법을 적어보고 싶어서 이번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번 글에서는 업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AI 마케팅 방법으로 각 채널별로 어떻게 내 비서처럼 AI를 쓰면 좋은지 각 AI 도구의 특성과 활용법을 중심으로 정리해보았다.


1. 챗GPT (ChatGPT)

공식적인 문서 작성과 전문적인 글씨기에 적합

챗GPT는 GPT-4 기반의 언어 모델로, 공식적인 문서 작성과 전문적인 글쓰기에서 주로 활용하기 좋다. 이를 마케팅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은 공식적인 글쓰기에 추천한다  

마케팅 자료 작성: 챗GPT를 이용해 마케팅 자료, 백서, 보고서 등을 작성할 수 있다. 정확하고 전문적인 어조로 작성된 문서로 평소 본인이 사용하는 문채만 변경요청만 하면 바로 월간 주간 보고서 내 자료 분석 인사이트 부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주로 파일 또는 성과자료치를 넣고 결과에 대한 현황 및 최종 발전 방향까지 설명해서 보고서로 정리하는 형식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정리한다.


chat gpt를 이용한 아마존 분석 인사이트 자료


메일 답변 : 인플루언서 마케팅 또는 일반 대행사들과 소통할때 가장 감정 소비가 많이 되는 부분이 이메일 또는 인스타그램 DM 답장 할 라고 생각된다. 형식은 갇춰야 하지만 이메일 내용 내 정확히 내가 원하는 부분을 담아야 하기에 더욱이 분노가 담겨 있거나 요구사항이 많을때는 꼭 gpt 사용을 추천한다. 


ask up을 활용한 메일쓰기


콘텐츠 기획: 블로그 포스트, 뉴스레터 등 다양한 콘텐츠의 기획과 작성에도 활용 가능하다. 데일리로 업로드 되야 하는 주제와 구성안에 대해 미리 학습시키고, 해당 포맷으로 매일 아침 10시 마다 새로운 주제를 분석해서 블로그 포스팅글을 작성해줘. 라고 명령어를 입력해 둔다면 챗GPT의 문맥 이해 능력을 통해 일관된 메시지를 매번 다른 주제로 작성하여 전달할 수 있다.


2. 클로드 (Claude)

창의적인 글쓰기와 감성적인 대화에 강점

클로드는 창의적인 글쓰기와 감성적인 대화에서 강점을 가진 AI다. 그 특성에 맞게 카피라이터 및 감성 문구 작성에 주로 사용하기에 좋다.


소셜 미디어 콘텐츠: 감성적인 대화와 창의적인 표현이 필요한 소셜 미디어 콘텐츠 작성에 클로드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요즘 카카오톡 비즈보드 상단에 딱딱한 표현보다는 고객에게 말을 걸듯 자연스러운 어투에서 클릭율이 높게 잡히는데 이런 레퍼런스를 넣고 원하는 브랜드 예시를 요청하면 작성해준다.


(ex.카카오 비즈보드로 사용할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에센스 광고를 작성해줘 + 후기가 포함 된 한줄 글로 요약해서 예시 10개정도 작성해줘)

클로드를 활용한 카카오 비즈보드 문안 작성

브랜드 스토리텔링: 브랜드의 이야기를 감성적으로 풀어내는 데 적합하다. 타겟 고객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고객의 공감을 얻는 스토리텔링을 형식의 워딩을 사용해서 작성을 요청하면 된다.


광고 카피 작성: 좋은 레서퍼런스가 있다면 해당 레퍼를 학습시켜, 창의적이고 감성적인 광고 카피를 작성시킬 수 있으며 짧은 광고 뿐만 아니라 긴 문장구성, 스토리보드까지 전체 작성 가능하다.

콜륻 활용한 광고 문안 작성



3. 퍼플렉시티 (Perplexity)

AI기반 검색 엔진 최신 정보 제공

퍼플렉시티는 AI기반 검색 엔진으로, 최신 정보를 제공하는 데 탁월한 성능을 보입니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조사: 퍼플렉시티를 통해 최신 시장 동향과 경쟁사 정보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구글의 뉴스 기사를 기반으로 분석해주 이미지 자료와 함께 연관으로 궁금할 수 있는 부분까지 정보를 공유해서 다양한 시각에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트렌드 분석: 최신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마케팅 캠페인에 반영할 수 있다. 매일 새로운 뉴스가 뜨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환경에 대응할 수 있도록 아침뉴스터처럼 모아서 받기도 추천한다.



4. 제미니 (Gemini)

구글 서비스와 연동이 잘되는 AI

제미니는 구글 서비스와의 연동성이 뛰어난 AI로, 마케팅 업무에서 구글의 다양한 도구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구글 애널리틱스와 연동: 제미니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를 분석하여 마케팅 캠페인의 성과를 평가할 수 있다. 


구글 광고 최적화: 구글 광고와의 연동을 통해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할 수 있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타겟팅과 광고 성과를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ROI를 극대화할 수 있다.


결론

AI는 어떤 분야에서도 도움을 주 듯 마케팅 업무에 있어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챗GPT, 클로드, 퍼플렉시티, 제미니와 같은 다양한 AI 도구를 적절히 활용하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으며 내 업무에 맞춤화된 비서처럼 도움받을 수 있다. 하지만 ai도 결국은 누가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 결과치가 다르며, 그들에게 요청하는 방법과 질문의 퀄리티에서 업무의 성장이 판가름 날 것이다. 각 도구의 강점을 이해하고 업무에 맞게 활용하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빠르게 조회수 3배 높이는 후킹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