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IMNI Jul 24. 2020

직감과 고집, 오기의 사이

8시 30분경에 회사에 도착한다. 대개 문은 잠겨 있다. 내가 가장 먼저 도착했으니까. 처음 출근하던 날에는 무려 8시 25분에 회사에 도착했다. 잠겨 있는 문 앞에서 한참을 서성이다 40분경에 사수에게 문자를 보냈고, 그는 내게 사무실 비밀번호를 알려주었다. 그날부터 쭈욱 사무실 문을 열고 들어오는 첫 출근자는 대개 나다.


전등과 PC를 켜고, 윈도우가 부팅되기를 기다리면서 천천히 신문을 읽는다. 그날의 헤드라인과 광고를 살핀다. 우리 회사의 광고가 실리거나 특별한 이슈가 있는 게 아니라면 신문을 곱게 접어 사장님 책상 위에 올린다.


그런데 그날따라 시선을 잡아끄는 기사가 있었다. 모 항공사의 주식이 감사 관련해 자료가 누락돼 거래가 중지되었다는 내용이었다. '응? 우리나라 2대 항공사 아닌가? 고작 3천 원대라고?' 주식은 문외한이었지만 온종일 머리에 남았다. 거래 중지는 곧 풀릴 것이고 금세 주식이 오를 것 같은 느낌이었달까. 거래 중지가 풀리면 꼭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도가 나거나 쉽게 망하지 않을 규모의 항공사라는 점도 꽤 매력적이었다.


"OOO항공 주식 거래 중지라는데 그래프가 이상하더라? 거래 중지 풀리면 좀 사볼까 봐."


당시 만나던 친구에게 말을 꺼냈다. 주식 장을 보느라 아침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는 연락이 잘 안 되던 친구였다. 숫자 놀음이라고는 하나도 모르는 나보다는 차트 보는 눈이 있으니 한 번 살펴봐달라는 말도 함께 전했다.


"주식은 공부하고 들어가야 해. 잘 알지도 못하면서 무작정 사는 건 안 좋아."


그는 관련 기사나 차트를 살펴보지도 않은 채 나를 야단쳤다. 고작 3천 원대의 주식 몇 주 사는 걸로 야단을 맞아야 한다는 게 살짝 의아했지만, 굳이 따지고 들지는 않았다. '아니, 그냥 나는 OOO항공이니까 조금 사볼까 했지. 공부도 할 겸 해서.' 볼멘 목소리로 서운함과 억울함을 살짝 내비쳤을 뿐이다.


며칠 뒤 OOO항공의 감사 결과가 '적정'으로 전환되며 주식 거래가 재개됐다. 한 주에 3천 원이었던 주식은 가파른 빨간색 곡선을 그리며 6천 원, 7천 원 하늘 높은지 모르고 치솟았다. 배가 아팠다. 거래 중지가 풀리자마자 샀다면 아무리 푼돈이어도 2배는 되었을 텐데.


"이게 뭐야. 지금 8천 원까지 올랐어. 3천 원 후반에만 샀어도 두 배잖아."

"이럴 때 들어가면 진짜 큰일 나. 거품 껴서 고꾸라질 거야."

"내가 몇천만 원 넣는 것도 아니고 고작 푼돈이잖아!"


그의 말대로 주식은 금세 고꾸라졌다. 빚이 산더미라 인수하겠다고 나서는 기업도 없었다. 문제는 내가 그 몰래 8천 원대에 주식을 샀다는 것. 천정부지로 오르는 금액에 살짝 눈이 돌아 몰래 몇 주를 샀더랬다. 주식은 9천 원의 선을 넘기지 못하고 급하락해 1년도 더 넘은 지금도 3천 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2주 만에 주식에 대한 관심이 팍 식었다. 여전히 마이너스 60%에 가까운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주식은 무릎에서 사서 어깨에서 파는 거라던데 머리에서 사서 발목에 묵힌 기분이다. 만약 그때 내 직감대로 사서 어깨에서 팔았다면 어땠을까. 지금과 달리 주식에 흥미를 느껴 오전 9시를 눈이 빠져라 기다리고 있을까.


직감과 고집, 오기의 사이를 오가던 날들이었다. 직감을 놓친 나는 고집을 피웠고, 치밀어오른 오기는 결국 내 발목을 잡았다. 우스운 건 8천 원에 사놓고 6천 원에 몇 주 더 사서 거래 단가를 낮춰보려고 했다는 점이다. 스스로 오기를 부리고 있다는 걸 알았던 듯싶다.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감정은 자칫 나를 잠식할 수도 있다.

작가의 이전글 평생 상처를 주는 사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