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Oct 31. 2023

맞다, 나 이거 필요했지?

[신규 기능 도착 알림] 장바구니 추천 상품 미리보기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지그재그에 도입한 ‘장바구니 추천 상품 미리보기' (이하 ‘상품 미리보기’)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고객에겐 한 번의 클릭으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편리함을, 판매자에겐 추가적인 상품 노출 기회를 제공하는 ‘상품 미리보기'를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상품 미리보기'는 PDP(상품 상세 페이지)의 심플 버전으로, 보고 있던 화면에서 이동할 필요 없이 상품의 가격과 리뷰 그리고 상세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장바구니 하단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 및 상세 정보 미리보기


좀 더 쉽게 설명할게요. 담아둔 상품을 결제하기 위해 장바구니에 들어가면 나를 위한 추천 상품인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하단에서 볼 수 있는데요. ‘상품 미리보기’ 기능 덕분에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 굳이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아도 돼요. 상품을 클릭하면 팝업 형태로 상세 사진, 리뷰, 옵션 선택 후 장바구니 담기까지! 쇼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요. 



왜 도입했나요? 

고객 편의성 향상의 일환이에요. 두 번, 세 번 더 클릭해 페이지 이동까지 해서 상품을 확인하는 게 다소 귀찮게 느껴질 수 있잖아요. 추천받은 상품이 궁금하더라도 결제하러 가는 나의 길(?)을 방해받고 싶지 않기도 하고요. 한 페이지 내에서 쇼핑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확인하고 지금 구매하려던 상품들과 같이 결제까지 할 수 있다면 훨씬 편리하겠다는 생각에 ‘상품 미리보기' 기능을 도입했어요.


고객들이 해당 기능을 많이 이용한다면 자연스레 판매자에게도 유의미한 결과를 줄 수 있어요. 고객 편의성 향상에 더불어 판매자에게 추가적인 상품 노출 기회까지 제공할 수 있다면 일석이조죠! 



무엇이 좋아지나요? 

편의점이나 화장품 가게에서 결제하기 전 매대에 놓인 상품을 보고  “맞다, 나 이거 필요했지?"라며 물건을 추가로 구매한 적 있죠? 이제 지그재그에서도 점원에게 상품을 추천받고 정보를 듣는 것처럼 한 페이지 내에서 여러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까지 한 번에 할 수 있어요. 

사용자마다 다른 장바구니 추천 아이템


‘지그재그=개인화 추천'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개개인별 맞춤 서비스 제공에 많은 신경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장바구니에서 추천하는 상품도 고객마다 다르게 나타날 수 있도록 고도화하고 있어요. 내가 이전에 아이폰 케이스를 검색했다면 폰케이스가, 단백질 셰이크를 검색했다면 관련 상품이 추천되도록요. 현재도 60% 이상의 고객이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추천 상품 정보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이후에는 개인화 추천 기술과 미리보기 기능이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돼요. 기능을 계속 고도화해 나간다면 고객의 속마음까지 꿰뚫어 보는 지그재그가 될 수 있을거예요. 


결제 직전 새로운 상품을 구경하는 번거로움과 경계심을 낮춘 것은 판매자에게도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요. 판매자는 상품을 노출할 수 있는 추가적인 지면을 확보할 수 있고, 고객이 상품 클릭 후 구매까지 연결될 확률도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매거진의 이전글 [트렌드 언박싱] 플리츠스커트의 풍성한 매력에 풍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