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기능 도착 알림] 리뷰 댓글 및 답글 기능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 패션 큐레이션 서비스 ‘패션by카카오'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리뷰 댓글 및 답글 작성’ 기능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리뷰 내용 중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질문하고 구매자에게 직접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리뷰 댓글 및 답글 작성' 기능을 만나볼까요?
‘리뷰 댓글 및 답글 작성'은 리뷰 상세 페이지 내에서 상품에 관심이 있는 고객이 실구매자가 남긴 리뷰에 댓글을 달고, 해당 리뷰 작성자는 이에 답글을 남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게요. 마음에 드는 니트 카디건을 발견해 리뷰를 확인하는 도중 나와 비슷하게 ‘소재'에 대해 고민했던 구매자의 후기를 보게 됐어요. 실제 착용했을 때 느낌은 어떤지, 이너와 함께 착용하고 있는지 등이 궁금하다면 해당 리뷰 상세 페이지 내에서 댓글을 달아 구매자에게 직접 궁금한 내용을 물어보고 답변도 받을 수 있어요. 해당 상품을 구매한 고객과 리뷰 관련해 질문이 있는 고객이 서로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죠.
온라인 쇼핑에서 리뷰 중요도가 높은 만큼 지그재그는 고객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각 리뷰마다 ‘스타일 최고', ‘구매욕 상승', ‘궁금증 해소' 등의 태그를 달아두고, 다른 고객들로부터 많은 반응을 얻은 리뷰가 먼저 보이도록 하는 ‘리뷰 랭킹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더 나아가 리뷰를 남긴 구매자에게 궁금한 게 있을 때 직접 물어보고 답변까지 받을 수 있다면 쇼핑 편의성과 구매 의사가 대폭 향상될 것이라 생각돼 리뷰 댓글 및 답글 작성 기능을 도입했어요.
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이 상품 상세 페이지 내에 없는 내용 등 궁금한 부분에 대해 실구매자와 직접 소통한다면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갈 수 있어요. 이는 구매전환율 향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겠죠. 고객들 간의 소통이 스토어와 상품에 대한 신뢰도 향상의 수단이 된다면 판매자는 좋은 상품을 제공하는 것에 더욱 집중할 수 있어요.
리뷰를 살펴보며 “지금도 잘 입고 있을까? 실제 촉감은 어떨까?” 궁금했던 적 있죠? “저랑 체형이 비슷한 것 같은데 M 사이즈 괜찮은가요?” 직접 물어보고 싶기도 하고요. 함께 코디한 제품은 어디에서 샀는지 알고 싶은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이제는 리뷰 작성자에게 직접 댓글로 질문을 남기고 답변을 받아볼 수 있으니 정보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돼요. 댓글이 쌓이면 문의한 고객뿐 아니라 해당 상품에 관심이 있는 다른 고객들도 유의미한 정보를 손쉽게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요.
구매에 도움이 되는 양질의 리뷰(정보)가 많다는 것은 구매전환율도 높아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실구매자<>구매 의사가 있는 고객 간의 소통으로 신규 고객 확보와 매출 향상을 기대해 볼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댓글을 통해 고객들의 반응도 살펴볼 수 있어요. 주로 궁금해하는 것은 무엇인지, 상품에 대한 실구매자들의 반응은 어떤지 등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개선점을 찾아 스토어를 발전시킬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