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Sep 30. 2024

나에게 찰떡이었던 그 바지, 사이즈가 어떻게 되더라?

[신규 기능 도착 알림] 주문·배송 목록 내 검색 기능

[신규 기능 도착 알림]은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고 있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 4050 패션 플랫폼 ‘포스티'에서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한/도입한 신규 기능에 대해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신규 기능 도착 알림]에선 최근 지그재그에 도입한 ‘주문·배송 목록 내 검색' 기능을 소개하겠습니다. 키워드 검색만으로 내가 주문했던 아이템 중 다시 보고 싶은 아이템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주문·배송 목록 내 검색' 기능을 만나볼까요? 



어떤 기능인가요? 

‘주문·배송 목록 내 검색'은 내가 과거에 주문했던 상품들 중 다시 살펴보고 싶은 상품을 주문·배송 목록 내에서 상품명 혹은 스토어명 등 키워드로 검색해 간편하게 찾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문/배송 목록 내 검색 기능 예시 화면



예를 들게요. 지그재그에서 구매해 잘 입고 있던 민소매가 있다고 할게요. 구매한지 좀 돼서 추가로 새 상품을 구매하고 싶다면, 구매 목록에서 해당 아이템이 나올 때까지 무한 스크롤을 내리지 않아도 돼요. 주문했던 상품명이나 스토어명이 기억난다면 주문 목록 내에서도 검색을 할 수가 있어요.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면 ‘민소매' 등 카테고리로 검색해 찾을 수도 있어요. 



왜 도입했나요? 

뷰티 상품의 경우 나와 잘 맞는 상품을 계속해서 재구매하는 경향이 높은 카테고리죠. 패션 쪽에서도 마음에 드는 상품을 다른 색상으로 추가 구매하거나 시간이 지나 다시 구매하는 경우도 많고요. 새로운 상품을 탐색할 때도 핏이나 사이즈가 잘 맞았던 이전 구매 상품 상세 사이즈를 참고하는 쇼핑 패턴도 많이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과거 주문했던 상품을 다시 보고 싶은 니즈가 크다고 생각해 해당 기능을 도입했어요. 주문 목록에서 찾고 싶은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면 쇼핑 편의성이 향상될 거라 생각했어요.  


리뷰 혜택 퀵버튼


지그재그엔 상품을 받은 직후가 아닌, 일정 기간 직접 사용해 본 후 자세한 리뷰를 남기는 고관여 유저가 많은 편이에요. 리뷰를 남기려고 들어갔는데 그 사이에 또 다른 상품들을 구매했다면 주문·배송 목록에서 리뷰를 쓸 예정인 상품이 나올 때까지 스크롤을 내려야겠죠. ‘주문 목록 검색 기능’이 이러한 불편함도 개선할 것으로 보여요. 이와 함께 마이페이지에 들어가면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상품과 리뷰 작성 시 상품별로 받을 수 있는 포인트/마일리지를 보여주는 퀵버튼도 추가했어요. 



무엇이 좋아지나요? 

온라인 쇼핑에서 핏이 완벽하게 마음에 드는 바지를 만났다면 사이즈 상세표를 캡처해 두고 다른 상품을 구매할 때 비교해 보곤 하죠? 이젠 쇼핑할 때 사진첩에서 캡쳐 이미지를 찾아 헤매지 않아도 돼요. 주문 목록 중 ‘바지'만 검색해 사이즈를 다시 비교해 볼 수 있거든요. 재구매하고 싶은 아이템도 다시 찾을 필요 없이 주문 목록에서 ‘페리페라’, ‘틴트' 등 스토어명이나 상품/카테고리 키워드를 입력해 검색하면 바로 찾을 수 있어요. 스토어와 상품명 무엇도 기억나지 않는다면 내가 주문했던 기간을 필터링해 살펴볼 수도 있어요. 


리뷰를 남기기까지의 허들도 낮아졌으니 리뷰 작성률도 높아질 것으로 보여요. 스토어가 리뷰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면, 해당 상품 리뷰 작성 시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려주는 퀵버튼에서 추가 혜택이 직관적으로 나타나니 이벤트 효율도 올라가겠죠. 구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양질의 리뷰는 쇼핑하는 고객에게도, 판매자에게도 모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돼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