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스타일 Nov 18. 2024

셀러와 서비스의 성장 연결고리

[미니 카터뷰] 파트너시스템 백엔드 개발자편

미니 카터뷰는 카카오스타일 크루들의 일에 대한 FAQ를 담아 그동안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인터뷰 시리즈입니다. 이번 카터뷰에서는 입점, 운영, 매출 성장 등 지그재그에 입점한 셀러의 관점에서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시스템을 만들어가고 있는 앨런과 파트너시스템 백엔드 개발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파트너시스템 팀만의 특징을 소개해주세요!

저희 팀은 주로 셀러를 end-user(최종 유저)로 하는 제품과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즉, 셀러가 안정적으로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신 기술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안정성과 효율성을 확보해야 하기 때문에 각 기능을 충분히 테스트하고, 동시에 빠른 속도를 유지하는 것 또한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피처 브랜치(feature branch)를 쿠버네티스 기반의 개별 환경에 배포하여 지속적으로 외부 마이크로 서비스와 통합하면서 기능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개별 브랜치로 개발한 이후엔 Alpha, Beta 환경에 최종적으로 통합하여 제품에 기여한 다양한 직군과 QA(Quality Assurance) 및 AC(Acceptance Criteria) 테스트를 수행하여 빠르게 최종 품질과 기능을 확인하고, 운영 환경에 배포하는 방식으로 일하고 있어요.


또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유저에게 전달하는 가치에 집중하고자 백엔드 엔지니어링에 전문성을 발휘하여 주로 PO, 디자이너, 프론트엔드, 앱 개발자와 활발하게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사업부와 PO 간의 협의가 완료된 요구사항과 비즈니스 우선순위를 바탕으로 2주마다 계획을 세웁니다. 이때 각자의 업무를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현황을 공유하는 데일리 스크럼을 진행하며 보다 효율적으로 일하고자 해요. 특히, 해결한 이슈부터 리서치 내용, 신규 도입 기술 등을 활발히 공유하며 서로가 도움을 주고받는 것에 거리낌이 없답니다.


본인이 작성한 코드 외에도 제품의 최종 품질과 그 안에 전달되는 가치까지 고려하며 함께 리뷰하고 논의하는 문화가 저희 팀의 강점으로 연결된다고 생각해요. 자동화된 테스트 코드 작성 및 코드 리뷰 등 개발 프래틱스를 실천함으로써 불필요한 기능에 비용을 낭비하지 않고자 합니다.



그럼 현재 집중하고 있는 팀의 프로젝트는 무엇이며 어떤 목표를 이루고자 하나요?


요즘 저희 팀은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대규모 기획전을 위한 '캠페인' 프로젝트와 셀러가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가격을 데이터 기반으로 손쉽게 확인하고 편하게 설정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가격 최적화'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있어요.


가격 최적화 프로젝트의 경우 가격이라는 단순한 결과값을 제안하지만, 이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정형화된 카탈로그 데이터에 대한 이해도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간의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처리하고, 특정 시점에 데이터 파이프라인이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여 최적의 가격을 제안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파트너센터 AI 챗봇 출시 프로젝트


대규모 기획전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과정은 다수의 셀러와 여러 사업부의 협력과 모두의 에너지를 끌어 모으는 것이 필요한데요. 이 과정에서 셀러에게는 매출 상승과 상품 노출 기회를 제공하고, 내부 크루에게는 빠른 기획전 모집과 조건 설정, 진행 계획을 지원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있어요. 또한, 앱 유저에게는 기획전 관련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도 하고 있고요! 이런 '캠페인'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해결할 문제를 시스템화하고 이커머스 도메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주요 프로젝트 외에도 셀러의 입점과 운영, 매출 성장을 위해 셀러 관점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개발하는 업무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할 때 가장 깊게 고민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어떤 환경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까?"를 늘 고민합니다. 저는 개개인이 최고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며 제품에 기여할 때, 그 결과 또한 평범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해요. 또한, 개인의 역량에 더해 팀의 시너지도 중요한 요소라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함께 할 수 있는 동료들과 함께라면 더욱 수월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믿어요.


동기 부여도 빼놓을 수 없는 퍼포먼스 발휘의 핵심 key에요. 목표 달성을 위해 단순히 시간을 투자하기보단, 결국 유저 입장에서 깊이 고민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로 이어지거든요. 제품 자체에 대한 깊은 고민이 동기 부여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위해 필요한 지원 방안들을 팀 리더로서 계속 고민하고 있기도 합니다.


셀러 편의성 향상을 위한 파트너센터 모바일 앱 출시 프로젝트



새로 합류하게 될 예비 크루에게 어떤 점을 기대하고 있나요? 지원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도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파트너시스템의 여러 서비스들은 지금까지 많은 성장을 이루었지만, 멈추지 않고 신규 서비스와 플랫폼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며 계속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성공적으로 운영하려면 서비스의 운영 요소를 사전에 잘 고려해 이슈 발생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를 위해 다양한 모니터링과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개개인과 팀의 지속적인 노력도 필요해요. 따라서 개발뿐 아니라 시스템 운영과 장애 대처를 미리 고민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분의 합류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채용하고자 하는 포지션은 이커머스의 가장 큰 경쟁력인 상품 기획전과 가격을 모두 다루며, 성장하는 서비스에 직접 기여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이지 않을까 싶어요. 우리가 쌓아온 성과에 더해 아직도 성장에 목마른 동료들과 꾸준히 달려가고 있으니 함께 우리만의 최고의 퍼포먼스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세요!



유저는 본인이 원하는 상품을 쉽게 탐색하고, 셀러는 임점부터 사업적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전방위적으로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고 오늘도 치열하게 고민하고 있는 파트너시스템 백엔드 개발자만의 이야기를 만나봤습니다! 오늘도 궁금증이 해소되셨나요? 또 어떤 직무의 이야기로 찾아올지 다음 미니 카터뷰를 기대해 주세요!


파트너 시스템 백엔드 개발자로 합류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 https://career.kakaostyle.com/o/129706

매거진의 이전글 추적 풀필먼트 24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