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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카카오스타일 Dec 09. 2024

카카오스타일의 상상은 현실이 됩니다

AWS AI Day: Innovation 해커톤 2024 참여 후기

기술은 마치 숨겨진 보물을 찾는 지도와도 같습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것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기 때문이죠. 기술이 생각을 구체화하고 상상력이 기술에 방향을 더할 때 새로운 모험이 시작됩니다.


카카오스타일은 2015년 기술 혁신을 통해 PC 기반 온라인 쇼핑을 모바일 환경으로 전환하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습니다. 이후에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면서 개인화된 쇼핑 경험으로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전과 모험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스타일은 AI 기술을 활용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AWS AI Day: Innovation 해커톤 2024에 참여했습니다. 총 6개 수상 항목 중 4개의 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기술력과 창의성을 입증했습니다. 



체형 기반 스타일 추천 서비스

- Best Implementation Award

- Excellence Award


기획 의도

키와 몸무게가 같아도 체형에 따라 어울리는 옷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신체 스펙이 비슷한 모델이나 고객 후기를 참고해 옷을 구매했지만 막상 입어보고 기대와 달라 실망한 적이 있으실 텐데요. 한층 개인화된 경험으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사용자의 체형 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스타일을 추천하는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체형의 단점은 자연스럽게 보완하고 장점은 강조하는 코디를 제안하는 것이 목표였죠. 색상, 스타일, 가격 등 원하는 상품의 속성을 탐색하는 기존의 필터링 시스템에서 더 나아가 사용자 개개인의 체형까지 반영할 수 있도록요.


서비스 구현

체형 기반 스타일 추천 서비스 화면


체형의 정의는 언제든 달라질 수 있지만, 현재 국내에서 가장 대중적인 세 가지(스트레이트, 웨이브, 내추럴) 유형으로 분류했습니다. 체형별 특징과 잘 어울리는 스타일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완벽히 표현하는 이미지를 생성하기 위해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작업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체형별 스타일 가이드를 작성해 단점은 배제하고 장점은 극대화할 수 있는 스타일을 구현하도록 다양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인공지능이 작업을 수행하도록 지시하는 프롬프트를 최적화하는 프로세스


이렇게 학습된 인공지능 모델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체형 옵션을 선택하고 키, 몸무게, 나이 등 신체 정보를 입력하면 이를 분석해 체형별 특징과 그에 따른 맞춤형 스타일을 제시합니다. 예를 들어 어깨가 좁고 허리가 긴 웨이브 체형에게는 자연스러운 몸의 곡선을 살릴 수 있도록 부드럽게 떨어지는 스타일인 보헤미안 룩 등이 추천되죠. 


체형 기반 스타일 추천 서비스 화면


추천된 스타일 키워드는 Text-to-Image 모델을 통해 가상의 착장 이미지로 나타납니다. 이어서 Image-to-Text 모델을 활용해 이미지에서 의류의 세부 정보를 분석하고 색상, 소재 등을 추출합니다. 같은 블라우스라도 아이보리 색상, 실크 소재로 세분화해 아이템을 분류하는 거죠.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카카오스타일의 상품 데이터베이스와 매치해 사용자에게 적합한 상품을 다양하게 추천합니다. 


기대 효과

키, 몸무게뿐만 아니라 체형까지 고려해 초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합니다. 스타일링 제안에 그치지 않고 체형, 스타일, 취향에 맞춘 제품을 추천해 더욱 고도화된 개인화 서비스를 실현할 수 있죠. 체형을 하나의 필터처럼 활용해 다양한 스타일을 탐색하며 각자에게 더 잘 어울리는 스타일을 발견할 수도 있어요. 이러한 경험은 고객 만족도와 이어져 서비스에 대한 참여도도 자연스럽게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뿐만 아니라 입점 스토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와이드 팬츠를 주력으로 하는 스토어는 넉넉한 실루엣의 하의를 선호하는 사용자와 연결될 수 있어요. 체형 기반 추천을 통해 스토어는 자사의 강점을 더 잘 드러내고, 고객은 자신에게 맞는 스토어와 스타일을 찾아 한층 더 만족스러운 쇼핑을 즐길 수 있어요.



TPO와 선호도 기반 코디 추천 AI 챗봇 ‘재구 PICK’

- Problem Solver Award

- Spotlight Award  


기획 의도

출근, 데이트 혹은 중요한 미팅을 앞두고 ‘오늘 뭐 입지?라는 생각을 해본 적 있으신가요? TPO(시간, 장소, 상황)에 맞는 옷을 고르는 일이 종종 막막하게 느껴지곤 하죠. 특히 다양한 스타일링에 익숙하지 않거나 옷장 속 선택지가 많지 않다고 느낄 때 그 고민은 더욱 커지기 마련인데요.


옷을 고르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쓰거나 가지고 있는 아이템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재구 PICK’이 탄생했습니다. ‘재구 PICK’은 사용자의 구매 목록과 선호도를 바탕으로 TPO에 맞는 스타일을 추천해 주는 맞춤형 코디 추천 서비스인데요.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상황에 최적화된 스타일링을 제안하는 나만의 AI 스타일리스트라고 할 수 있어요.


서비스 구현

재구 PICK 대화 인터페이스 화면


우선 사용자 캘린더를 연동해 최근 4일간의 날짜와 중요 일정을 자동으로 제안합니다.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해당 일정에 어울릴만한 코디를 추천해 주는 시스템이에요. 


다양한 상황에 적합한 코디를 제안하기 위해 TPO에 따른 아이템, 코디 팁 등을 분석했습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프롬포트 엔지니어링을 통해 인공지능을 학습시켜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코디 세트를 추천할 수 있도록 했어요. 격식 있는 자리라면 상의는 셔츠, 하의는 슬랙스 등 포멀한 느낌의 아이템을 매치하는 방식으로요.  


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더욱 개인화된 스타일을 제안받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 다양한 코디를 추천하는 '스타일링' 코너와 상품 및 유저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어요. 사용자의 구매 목록 등 고객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알고리즘도 생성했습니다. 구매 이력과 사용자의 일정 정보(TPO), 스타일 취향 등을 분석해 원하는 상황에 딱 맞는 코디를 제시할 수 있게 되었죠. 해당 일정에 맞는 날씨 정보도 반영해 최적의 스타일링을 추천합니다. 


챗봇 형태로 고객의 니즈를 최대한 반영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자연어 처리 기술로 사용자의 요청을 정확히 이해하고 적절한 응답을 생성하도록 했어요. 추천받은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다른 스타일을 추가 제안받는 요청도 가능합니다. 


추천된 코디 세트에는 착용 이미지를 함께 제공해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고객이 직접 눈으로 확인하며 더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했어요.


제안받은 코디에 필요한 아이템이 없어도 걱정할 필요 없어요. 사용자가 해당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마음에 드는 상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도록 '직진배송'이 가능한 상품 중 리뷰 평점이 높은 상품을 추천합니다. 옷뿐만 아니라 패션 잡화도 함께 제안해 완성도 높은 스타일링을 완성합니다. 


기대 효과

개인화된 코디 추천은 스타일링 시간을 크게 줄여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스타일을 발견하는 것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옷장 속 잊고 있던 아이템을 조명해 활용도를 높이기도 하죠. 평소 고민하던 스타일링 문제를 해결하고 만족스러운 쇼핑 경험을 이어나갈 수 있어요.


플랫폼 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어요. 우선 고객 만족도를 높여 서비스 재방문과 재구매를 이끄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죠. 락인 효과(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 다른 대안으로 전환하기 어렵게 되는 현상)를 일으키며 고객 충성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하기도 하고요. 코디 추천을 통한 추가 상품 구매를 유도해 매출 증대를 기대할 수도 있어요.



‘Oh, My Guide’

팬데믹 이후 여행 수요가 급증하면서, 여행 중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간편히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Oh, My Guide’는 현재 위치한 장소의 사진을 업로드하거나 이름을 입력하면 관련 정보를 사용자의 언어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주변 맛집과 관광 명소까지 추천해 여행의 즐거움을 한층 더 높여주도록 했어요. 여행자 보험 약관 PDF를 업로드하면 보험 처리 가능 여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번역과 요약을 잘 하는 LLM의 특기를 활용해 18개 언어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여행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여행자를 위한 든든한 가이드 역할을 수행해요.



상상에 상상에 기술을 더해서

AWS AI DAY 참가 크루


해커톤은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등 다양한 직군이 모여 제한된 시간 내에 주제에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장입니다. 일상적인 업무에서 잠시 벗어나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창의적인 생각을 함께 나누며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죠.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아이디어는 실제로 자사 서비스에 적용되어 성과를 창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카카오스타일은 앞으로도 뛰어난 기술력과 무한한 상상력을 결합하여 고객 경험을 한층 더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선보이며, 고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카카오스타일의 여정을 기대해 주세요!



*해당 콘텐츠는 AWS AI DAY에 참여한 ‘재구즈’(Jagooz), ‘Last Dance’, ‘SampyeongLuckyStar’ 세 팀의 인터뷰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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