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게임해?
연두:
준은 어떤 게임해요? 요즘 청소년들한테는 게임이 무척 중요하다면서요?
준:
맞아요. 연두도 그렇지 않았어요? 즐겁게 시간을 보내는 것, 친구들과 좋아하는 것에 대해 얘기하는 것 좋아했죠? 지금도 그럴 거고요.
연두:
맞아요, 맞아요. 그렇죠.
경험에 따라, 처한 상황에 따라 관심사도 달라지는 것 같아요.
저는 요즘 텃밭 농사에 관심이 많아요.
준:
반갑네요. 저도 텃밭 농사지어요!
스마트폰에서 농사짓는데요, 제 친구들은 별로 관심 없어서 저 혼자 살짝 해요. ㅋ
친구들과 어울리기 위해서 하는 게임도 있어요.
연두 롤 LOL(League of Legend의 줄임말) 알아요?
연두:
아 들어봤어요. 근데 이름만 알지 어떤 내용인지 잘은 몰라요. 전쟁하는 거예요?
준:
간단하게 말하면 그래요.
연두:
그렇구나. 롤 말고 요즘 준과 준의 친구들이 하는 또 다른 게임 있어요?
준:
많죠.
마인 크래프트, 어몽어스, 그리고 요즘 제페토하는 친구들도 있어요.
연두:
제페토 들어봤는데. 그건 메타버스 게임이라면서요? 메타버스 너무 어려워요.
준:
요즘 메타버스에 대해서 많이 얘기해서 저도 열심히 파고 있어요.
스티븐 스필버그가 만든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 Ready player one’( 레디 플레이어 원 Ready Player One 2017년 제작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오아시스라는 가상공간에서 벌어지는 모험 이야기)을 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연두는 텃밭농사 말고 게임 같은 건 안 해요?
연두:
저도 게임해요. 한동안 게임에 빠져서 ㅎㅎ 스마트폰에 게임을 깔았다가 지웠다가 맨날 그래요.
기분이 우울할수록 게임에 의존하게 되는가 봐요. 하기 싫지만 직업이니까 해야 하는 일을 억지로 끝내 놓고는 하루 종일 게임을 했어요.
현실에서 뭔가를 얻는 건 쉽지 않은데 게임 안에서는 짧은 시간 안에 결과물을 얻을 수 있으니까, 그게 기뻐서요. 그래서 게임에 너무 몰두하는 나 자신을 발견하면, ‘아 내가 지금 힘들구나’, ‘지금 나한테 성취감이 중요하구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준:
맞아요. 제 주변에도 외롭고 힘들고 마음이 아파서 게임에 의존하게 되는 친구들이 종종 있더라고요.
게임이 문제가 아니라 외롭고, 힘들고, 행복하지 않은 게 문제네요.
* 게임을 건강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시간을 정해놓고 해요.
2) 40분에 한 번씩은 움직여야 한 대요. 무얼 하든 40분에 한 번씩은 일어나서 기지개를 쭉 켜요.
3) 소리가 중요한 게임을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쓰고 하는 경우 음량을 적절히 조절해야 해요. 귀를 다치게 할 수도 있거든요.
** 온라인/디지털 게임도 좋지만, 보드게임이나 몸으로 하는 게임, 놀이도 시도해 봐요. 또 다른 즐거움이 있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