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제 서비스(PG)를 신청하기 전에 쇼핑몰의 기본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심사 중 정보 오류로 인해 신청이 반려될 수 있으니, 불필요하게 소요되는 시간을 방지하기 위해 이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쇼핑몰 설정 > 기본 설정 > 내 쇼핑몰 정보]로 이동하면, 기본정보를 수정하거나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시 입력한 정보가 기본값으로 설정되며, 필요에 따라 업데이트 가능하다. 설정을 마친 후에는 정보가 정확하게 반영되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는 것이 좋다.
1. 쇼핑몰명과 관리자명
쇼핑몰명과 관리자명은 필요에 따라 수정할 수 있으며, 중요한 보안 기능으로 대표 휴대전화와 대표 이메일 설정을 한다. 휴대전화 인증 또는 이메일 인증을 통해 담당자를 확인하는 이중 인증 설정을 완료해야 한다. 이 인증은 쇼핑몰의 중요한 설정을 변경할 때 꼭 필요하다. 상점 대표 도메인의 경우에는 도메인 설정 페이지로 이동한다.
2. 사업자 정보
사업자 정보는 사업자 등록증의 내용과 일치해야 한다. 통신판매업 신고는 필수 사항으로, PG 가입 시 자동으로 처리된다. 이미 신고를 마쳤다면 통신판매업 신고 번호를 입력하고, 진행 중이라면 "신고 준비중"으로 설정할 수 있다.
3.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조건
통신판매업 신고에 따른 등록면허세는 연간 4만 원 정도 발생한다. 간이과세자이거나 거래 건수가 적은 경우 면제 조건에 해당할 수 있으므로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참조: 통신판매업 신고 면제 기준)
4. 회사소개
회사소개 정보를 입력하면 쇼핑몰 하단의 회사소개 링크로 연결된 페이지에 자동으로 노출된다.
5.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안내 설정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안내 설정"은 쇼핑몰에서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책임자를 명시하는 설정이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은 개인정보 관련 문의나 민원이 있을 때 연락할 담당자를 확인할 수 있다. 개인정보보호 책임자는 쇼핑몰 운영자 중에서 개인정보 보호 업무를 담당하며, 이 정보는 정확하게 입력해야 한다. 만약 지정된 책임자가 없다면, 기본적으로 대표자의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6. 고객센터 정보
"고객센터정보 안내"는 쇼핑몰 이용자들이 문의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락할 수 있는 채널을 제공하는 설정이다. 전화번호와 이메일은 정확하게 입력해야 하며, 운영시간은 쇼핑몰 운영 정책에 따라 명시할 수 있다. 고객센터정보를 명확하게 제공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쉽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비스 문의안내 설정은 고객안내센터 정보 설정이 있기 때문에 잘 쓰이지 않는다.
이와 같은 기본 정보들이 정확하게 설정되어 있어야 결제 서비스(PG) 신청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다. 그리고, 운영에 필요한 기본 정보를 갖추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