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쇼핑몰(자사몰)에서 PG사 결제를 설정하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쇼핑몰 전문 호스팅 업체인 만큼 부가서비스 메뉴에서 PG사를 선택해서 결제 서비스를 신청하고, 심사 과정을 거쳐 결제 서비스를 오픈하면 된다.
1. PG사 심사전 쇼핑몰 점검사항
아래 항목들이 모두 준비되었는지, 한번씩 점검해야한다.
도메인 연결
1개 이상의 실제 판매 상품 등록
하단 회사정보
사업자 계좌(정산)
2. PG사 결제서비스 신청
위 항목들을 점검했다면 준비가 모두 완료된 상태다. 이제 PG사 결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는 메인 페이지에서도 [신청 완료하기] 버튼을 통해 PG사 결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다른 방법으로는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부가서비스 > 카페24페이먼츠(PG) > 이용현황]에서 [신청 완료하기]를 클릭하여 PG사 결제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다.
사업자 정보와 정산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여 절차를 진행한다. 입력된 정보는 PG사 결제 서비스와의 원활한 연동 및 정산에 이용되기때문에 중요하다.
안내되는 바와 같이 샘플 상품만으로는 심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최소 1개 이상의 상품을 등록후 진행해야한다.
모든 정보를 기입하여 신청 절차를 완료하면 계약 상태가 “심사 중”으로 변경된다. 이 과정은 영업일 기준으로 3~7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심사 진행 중에도 별개로 디자인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며, 디자인 작업의 소요 기간은 7일 이상이 걸릴 수 있으니, PG 심사를 신청한 후에 디자인 작업을 요청하면 쇼핑몰 제작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참고로, 디자인 작업 시에는 현재 적용된 디자인과는 무관하게 새로운 디자인 파일을 만들어 작업할 수 있다.
신청 후, 약 2일 후에 승인이 완료되었다. 승인이 완료되면 [카페24 쇼핑몰 관리자 > 부가서비스 > 카페24페이먼츠(PG) > 이용현황]에서 심사 완료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카페24 페이먼츠의 경우 토스페이먼츠와 함께 운영되는 서비스다. 그래서 자동으로 토스페이먼츠 상점 관리자를 이용할 수 있는 계정 정보가 이메일로 전송되었다.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한 후, 이메일 인증을 완료하면 토스페이먼츠 상점 관리자의 메인 화면에 접속할 수 있다.
카페24에서는 대부분의 기능을 제공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토스페이먼츠 상점 관리자에서 처리해야 할 일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토스페이먼츠 상점 관리자 사이트와 관련 계정 정보를 기억해두어야 한다.
토스페이먼츠의 상점 관리자에서는 결제에 대한 더 상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3. PG사 심사 반려시
PG사를 이용해 신청한 경우, 가끔은 반려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직접 경험한 반려 사례 중 하나는 등록한 상품의 상세 설명이 미흡하여 구매 가능한 상품으로 인식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는 내용이다. 그래서 상품 상세 설명을 구매 유도하는 내용으로 업데이트하고, 다시 신청을 진행했다.
반려된 경우, 해당 내용은 문자 및 신청 페이지에서 안내되니, 필요한 부분을 보완하고 상품 상세 설명을 개선한 후 재신청을 진행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