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초콜릿 및 제과 업계의 가장 큰 문제는 초콜릿 가격의 수직상승이었지 싶다.
카카오 가격이 짧은 시간에 말도 안 되게 상승한 게 정말 놀라울 수준이었는데 그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자.
지난 2년 동안 카카오의 가격이 약 두 배(이상) 올랐고, 그 중 80%가 2024년 일사분기에 내에 일어났다.
원재료인 카카오 가격 급등으로 초콜릿의 가격 또한 전례 없는 수준으로 치솟았다.
카카오 가격 급등의 주된 원인은 환경 문제이다.
이상 기후와 엘니뇨 현상은 이전부터 불거져오던 문제였지만 이번 카카오와 초콜릿 가격 급등으로 그 심각성과 변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엘니뇨로 인한 기상 패턴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카카오 수확량이 기록적으로 감소하였지만 초콜릿 제품에 대한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생긴 것도 한 몫한다.
또한 품질이 낮은 카카오에 대한 산업적 수요로 인해 농부들이 고품질의 카카오를 생산하는데 인센티브가 감소했다고도 한다.
금융기관들의 보고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카카오 농사가 원활하지 못해 공급량이 줄어들자 미리 사재기를 하려는 현상도 일어나 가격이 폭등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이러한 요인들 때문에 카카오와 초콜릿 가격의 급등하게 되었고, 초콜릿 관련 업자들과 소비자 모두에게 충격을 안겨 주었다.
보고에 따르면 이는 일시적인 상황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물론 점차 안정화 될 것이라고는 믿는다)
엘니뇨 때문에 카카오 가격이 급등한데다 카카오를 사재기하는 거래자들 때문에 가격 상승 현상이 더욱 심해졌다. 그 이유 뿐이라기 보다 더 뿌리 깊은 여러 체계적, 구조적 문제가 원활한 카카오 생산을 힘들게 한다.
기후 변화부터 오래된 농장을 되살리기 위한 장기적인 투자 부족 등, 이런 문제들은 단기간에 해결되기는 어렵다고 본다.
신이 인간에게 선물을 줄 때 그냥 툭 던져준 것은 아닌 것 같다. (카카오 나무의 학명 '테오브로마 카카오'가 '신의 음식'라는 뜻. 참고로 진초는 무교입니다.)
카카오라는 신비한 물질을 경험하게 하면서 그 재배와 보급은 절대 쉽지가 않다.
비단 현재의 카카오 가격 급등 문제 뿐만이 아니라 산업혁명 당시의 카카오 공급 급등으로 인한 가격 경쟁과 노동 착취도 초콜릿의 가장 큰 아픔이지 않은가.
사진 출처: rodrigo-flores-opno2uWx0iE-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