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심 작가 진절 Oct 24. 2023

운, 조력자, 그 다음에 나의 노력

성공하는 사람이 반드시 가지고 있는 3가지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유명한 말이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네 노력이나 실력이 부족한 것이 아니라 운이 나빴던 것뿐"이라며 상대방을 위로할 때 자주 사용이 되곤 한다. 하지만 이 말을 조금 더 부정적인 시각으로 본다면 "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도 운이 따라주지 않으면 성공할 수 없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


"돈을 벌고 싶다면 반드시 3가지를 갖춰야 한다.
운, 조력자, 그 다음에 나의 노력"


얼마 전 유명 팟캐스트 진행자인 이동형 작가가 방송 중에 이런 말을 했다. 한 패널이 그중 운의 비중이 얼마나 되느냐는 질문에, 이작가는 고민도 없이 "90%"라고 답했다. 지나치게 직설적이기는 했지만 사실 매우 현실적이고 정확한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노력만으로 아주 작은 성공은 얼마든지 이뤄낼 수 있다. 누군가의 도움으로 조금 더 큰 성공은 가질 수 있다. 하지만 큰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반드시 엄청난 양의 행운이 필연적으로 있어야만 하는 것은 사실이다. 


그렇다면 결국 운이 모든 것을 좌우하니까 괜히 쓸데없이 노력할 필요가 있느냐라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비중이 아무리 작다고 해도 노력이라는 항목은 '필요충분조건'이기 때문에 노력이 '0'인 경우에는 어떠한 운이 찾아와도 성공할 가능성이 '0'가 되는 것이다. 따라서 크든 작든 간에 무조건 본인의 노력은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만약 '1'의 노력을 했는데 100배의 행운이 찾아왔다면 '100'을 얻게 되지만, '10'의 노력을 했다면 '1000'을 얻게 되는 아주 간단한 이치인 것이다. 당연히 '0'의 노력을 했다면 100배가 되어도 '0'일뿐이다. 이처럼 아무리 운이 모든 것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하더라도 결국 개인의 노력이 얼마큼 이냐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성공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16년에 창업한 회사는 1년 반 동안 수없이 많은 노력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처참한 성적표를  면치 못했다. 그 짧은 시간 동안 자본 잠식을 넘어 엄청난 파산에 이를 정도로 쉽고 빠르게 추락했다. 이제 더 이상 버틸 힘도, 돈도 없어서 정말 모든 것을 포기해야 하는 시점을 한참 지나서야 간신히 아주 작은 기회를 얻게 되었다. 사실 그 당시만 해도 그게 기회인지, 또 하나의 허드렛일인지 판단할 수도 없었고, 그냥 주어지는 모든 기회를 하나도 허투루 버리지 않고 열심히 해냈을 뿐이었다. 


그랬던 그 작은 기회는 다음 해에 실제로 매출 10배가 되었고, 그다음 해부터는 20배가 되었다. 하지만 단순히 매출이 10배, 20배가 된다고 해도 마냥 즐거워만 할 일은 아니었다. 프로젝트의 규모가 커지는 만큼 사전에 필요한 자금과 인력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간신히 입에 풀칠이나 하면서 먹고살던 우리는 그 정도의 규모를 스스로 해결할 수가 없었다. 당시 우리가 그런 기회를 잡았다는 소식을 들은 지인들이 굉장히 큰 금액들을 조건 없이 빌려주었고, 은행에서도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해 주어 간신히 자금 조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그것을 시발점으로 우리는 탄탄대로를 걷기 시작했고, 코로나라는 거대한 글로벌 위기도 이겨낼 수 있었다.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그런 행운 같은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기회가 주어졌을 때 자금이 부족해서 결국 그 기회를 포기해야 했다면, 지금과 같은 결과는 없었을 것이다.


회사는 7년째를 맞이했고, 여러 위기가 있었지만 아직까지 순항 중이다. 현재 하고 있는 일들은 후배들에게 모두 영업권을 물려주어, 직접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새롭게 도전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나는 이제 후배들을 포함하여 누군가의 조력자가 되어 그들의 성공에 기여하는 일을 하고 싶다. 내가 주변인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아서 성장했던 것처럼 말이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아무 노력도 하지 않고, 그저 요행만 바라는 사람에게는 기가 막히게 그 운이 비켜가게 되어있다. 하다못해 로또를 사는 수고 정도는 해야 로또에 당첨될 확률이 0.0001%라도 생기는 간단한 이치이다. 노력은 기본이다. 그 노력의 크기에 따라 성공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것을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


<출처 : 팟캐스트 이이제이>


매거진의 이전글 타발적 '아싸'로 한달 살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