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준철 Apr 22. 2024

리테일 트렌드와 공간기획_240422

큐레이션도 어렵고, 로컬은 더더욱 어렵다.

‘22년 여름 포스팅에서 로컬 크리에이터 ‘오느른’을

소개드린 적이 있습니다. 유키 구라모토가 시골길

라이브 콘서트로 많은 분들께 감동을 주었고

그 외 많은 유명인들을 김제로 오게 만들었습니다.

오느른 채널이 로컬 크리에이터로서 성공한 이유를

당시 기사에서는 첫번째로 ‘누구나 편하게 김제의

로컬리티를 느끼게 해준 것‘으로 꼽았습니다.


성수 바이블 채널의 서울숲 벚꽃 실시간 영상이

화제가 된 이유 역시 같은 맥락일 것입니다.

하루 한시간을 꽉 채워 사는 이들에게

트렌드의 성지 성수동은 늘 가봐야지... 하면서도

마음만 앞서있는 때가 허다한 장소입니다.

성수 바이블은 이런 니즈를 시의적절하게 채워준

알토란 같은 컨텐츠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오느른 채널의 사례처럼, 직접 거주하며

지역과의 소통을 통해 우러나오는 내용들은

그 진정성 측면에서 의심의 여지가 없겠죠.


팬데믹 이후 큐레이션을 내세운 수많은

로컬 브랜드들이 지속하지 못하고 사라졌습니다.

일정 시점에서 돋보일 수는 있겠지만, 지역문화에

대한 심도깊은 큐레이션을 지속하는 것은

그만큼 어려운 일입니다. 발굴하고, 분석해

매력적이게 만드는 모든 일들에 진정성을 담는 것이

결코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귤메달의 웹사이트를 방문해보니 그 유쾌함과

재기발랄함에 즐겁다가도, 컨텐츠가 이만큼

단단하게 자리잡을 정도까지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와 노력이 있었을까... 짐작하게 됩니다.


몇 해 전 휴가차 들렀을 때 만난 남해의 재기발랄한

크리에이터들이 문득 생각이 나네요. 꼭 그 열정이

잘 전해져 오래갔으면 하는 바램이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진정성을 갖고 도전을 하는 로컬 크리에이터

분들에게 마음으로나마 작은 응원을 보냅니다.



1_110만 팔로워 ‘성수 바이블’ 채널 운영자, 로컬 큐레이터 박진우 대표 인터뷰


2_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된 제주 귤 농장, 귤메달


3_AI가 만든 1만개의 콜라 프로필, 운명의 단 한 병을 만나는 장소


4_도쿄의 새로운 럭셔리 호텔 5선


5_도큐 부동산이 주도하는 시부야 재개발의 현재



#성수바이블제레박 #성수바이블박진우대표 #귤메달양제현대표 #리빙마트by코카콜라제로 #뉴진스제로콜라 #트렁크호텔요요기파크 #놈아키텍츠 #케이지아시자와 #자누도쿄 #장미셸게티 #불가리호텔도쿄 #ACPV스튜디오 #벨루스타도쿄 #호텔토라노몬힐즈 #시부야도큐부동산 #공간기획 #노준철 #리테일트렌드 #리테일공간 #트렌드 #브랜딩 #마케팅 #뉴스클리핑 #공간기획강의 #건축강의 #트렌드강의 #리테일강연 #리테일기획 #온라인강의 #상업공간 #핫플레이스 #건국대학교부동산대학원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매거진의 이전글 리테일 트렌드와 공간기획_240416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