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준철 Jul 23. 2023

리테일 트렌드와 공간기획_230723

자신만의 컨텐츠로 자생하는 이들의 공간 도전기


7월도 어느새 마지막 주에 이르며

2023년도 절반을 넘어 하반기도 벌써

한달이 지나갔습니다. 팝업 공간들이

트렌드를 파악하는 척도가 된 지는 이미

오래됐지만, 개발시장이 냉각되면서

리브랜딩(Re-Branding) 공간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리모델링이 하드웨어적인

공간의 개선을 말한다면, 리브랜딩 공간은

집객과 지속가능한 공간을 만들기 위한

컨텐츠가 담겨 있기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공공의 공간인 박물관과 각종 전시관

역시 '공공'이었기에 외면받았던 과거와

달리 공간기획자, 컨텐츠 크리에이터들과

협업하며 입소문을 타며 사람들의 발길을

모으고 있습니다.

시장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어도, 자신만의

컨텐츠를 가진 이들은 지속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됩니다.



1_2023 상반기 베스트 팝업


2_'주말엔 박물관 가서 놉니다', MZ놀이터 된 국중박


3_철거를 앞둔 빌딩의 활용, '윤현상재 유통기한 프로젝트'


4_영도구, 이국적인 영도 바다를 마주하는 곳


5_식물학자 K가 전하는 메세지, 슬로우파마씨의 '스페이스 오 프로젝트' 전시




#국중박사유의방 #나무증권공항 #선데이플래닛47 #윤현상재유통기한프로젝트 #논현동문영빌딩 #끄티봉래 #사우어영도 #움트영도 #영도복천사 #알베르슬로우파마씨 #공간기획 #노준철 #리테일트렌드 #리테일공간 #트렌드 #브랜딩 #마케팅 #뉴스클리핑 #공간기획강의 #건축강의 #트렌드강의 #리테일강연 #리테일기획 #온라인강의 #상업공간 #핫플레이스 #건국대학교부동산대학원 #신세계프라퍼티 #스타필드

매거진의 이전글 리테일 트렌드와 공간기획_230709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