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Zito May 18. 2022

수석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여정

프로덕트 디자이너 커리어 래더 작성하기

커리어 플랜이 필요해


주니어 프로덕트 디자이너가 시니어로 넘어가기 전 Next Path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되는 시점

시니어 디자이너에겐 실무를 그만두고 매니저로 전향해야 하는지 고민을 하게 되는 시점


장기적인 경력 목표와 이를 달성해야 하는 방법을 고민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이 Career Ladder이다. Career Ladder의 사전적 정의는 직원을 현재 위치 내에서 더 높은 직무 책임으로 승진시키기 위해 고안된 프로세스이다. 업계에서는 양시에 맞춘 래더 표를 제시해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의 책임을 부여한다. 커리어 래더에 관해서는 다양한 관점들이 있다. 실리콘 밸리의 Career Path양식을 따르기로 하였는데 직원들의 반발이 일어나 무산됐다거나, 막상 문서를 만들어보니 너무 일반화되어있거나 모호한 부분이 많았다는 것이다. 양식은 양식일 뿐이다. 디자이너가 100명이 있는 회사와 5명 있는 회사의 Career Path 기준은 다를 수밖에 없다. 제대로 녹여내지 않는다면 회사에게도, 직원에게도 위험한 생각을 안겨줄 수 있다.


그러나 훌륭하고 구체적인 Career Ladder는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자신이 어느 단계인지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레벨업 방법에 대한 길을 제시해주고, 성장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 경로가 명확한 길을 지도로 찍고 걸어가는 것과 아닌 것 중 도착해야 할 길을 벗어날 확률이 높은 쪽은 후자일 것이다.



나의 종착지는 어디일까?

본격적으로 Career Ladder 항목을 확인하기 전에 일단 나의 종착지가 어디일지 생각해보자. 이때 알아야 하는 용어가 바로 IC(Individual Contributor)이다. 외국계 기업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직급 체계로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같이 전문 영역의 '실무 마스터'로서 커리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트랙이다. 보통 경력이 올라가면 팀장의 역할이 부여되면서 자연스럽게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부여받게 되기 때문에 커리어의 종착지를 매니징에 두게 된다. 그러나 IC로서 커리어를 쌓아가는 것을 원한다면 인력관리나 일하는 방식, 문화에 대한 부분보다 최고 수준의 프로덕트 경험을 만드는 것에 집중하는 것으로 단계를 높일 수 있다. 이때 매니저로서의 커리어와 IC로서의 커리어는 병렬 트랙일 뿐이다.



Ladder 단계

전형적인 단계는 Junior, Mid-Level, Senior, Lead, Principal이다. Figma Product Ladder의 경우와 같이 Level(L1~L6)로 나누기도 한다. 여러 Career Ladder 사례를 모아 작성한 분류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프로덕트 전략

제품이 속한 산업과 환경을 깊이 이해하고 있으며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여 성공적인 제품을 만들어 낸다.

사용자: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과 그들이 직면한 문제를 이해한다.

비즈니스: 비즈니스 기회를 이해하고 사용자 문제를 해결하여 직간접적으로 수익을 창출한다.

전략: 제품 시장에 적합하도록 제품을 전략적으로 설계한다.

리서치: 적절한 리서치를 주도 및 수행하고 분석한 내용을 디자인에 효과적으로 반영한다.

문제 해결: 기술이나 개발, 비즈니스 측면에 대한 깊은 이해에 기반해 문제를 해결한다.


2. 시각 디자인

디자인이 팀의 가이드라인에 부합하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시각적 계층: 필수 작업에 집중하고 강조됨을 구분하여 UI 요소를 이해하기 쉽게 구성한다.

색상: 색상과 색상이 전달하는 의미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타이포&아이코노그래피: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글자와 아이콘을 적절한 크기 설정할 수 있다.

모션: 적절한 타이밍을 가지고 UI 요소에 애니메이션을 적용한다.


3. 시스템 설계

디자인 시스템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구성 요소가 일회용인지 다중 사용인지 결정하는 것에 도움을 주고 구성 요소 요청에 대해 설계자에게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설계 검토: 검토에 참여하고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패턴: 모바일, 웹, 접근성 패튼과 같이 제품이 구축된 플랫폼과 상호 작용할 때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에 대한 해결책을 설계한다.

시스템: IA, 패턴 라이브러리 등 디자인 패턴이 더 큰 시스템과 어떻게 관련되고 디자인 시스템 내의 요소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이해한다.

프로토타이핑: 목업, 유저 플로우, 프로토타입 등 사용자 테스트 및 구현을 위한 정적 또는 기능적 프로토타입을 만든다.


4. 커뮤니케이션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문제를 해결 또는 프로젝트에 대해 명확하게 전달한다. 피드백을 건설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맡은 일에 대해서 주기적으로 공유한다.

커뮤니케이션: 이해할 수 있는 방식과 규모로 다른 사람에게 작업을 전달한다.

협업: 다른 사람들과 신뢰를 구축하고 여러 부서의 팀원들과 효과적으로 협업한다.

전달력: 여러 팀에서 협업 및 제안을 하고 팀 구성원이 섹션의 전략 계획에 따라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도록 돕는다.


5. 행동과 영향력

디자인 분야에 대한 디자이너의 열정과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자 하는 의지를 포함한다.

리더십: 팀의 규범과 프로세스를 형성하고, 제품 및 엔지니어링 담당자와 함께 팀의 운영 우수성에 대한 책임을 진다.

멘토링: 동료 디자이너가 팀과 함께 모범 사례 및 해결책을 옹호하도록 지원하여 제품 개발 내에서 디자인에 대한 강력한 목소리를 제공한다.

피드백: 개선할 수 있는 사항이 있을 경우 권장 사항을 제시한다.

커뮤니티: 다른 사람들에게 성공을 가르치고 디자인 커뮤니티에 다시 기여한다.


6. 성장

능동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며 스스로의 성장을 위해 어떤 개선방식을 취해야 할지 아는 능력을 포함한다.

성장: 디자이너로서 개선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지속적으로 찾는다.

강점과 약점: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이해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찾는다.

독립성: 누군가의 관리 없이 스스로 노하우를 깨우치고 능동적으로 업무를 진행한다.


Ladder의 단계 분류 기준을 모든 레퍼런스들 기준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회사에 알맞은 프로세스로 적절히 취합하면 명확한 기준으로서 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건 스스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깨닫고 꾸준히 디벨롭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리스트가 경쟁과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것이 아닌 많은 프로덕트 디자이너들에게 실행 가능한 목표를 만들 수 있길 바라본다.






Product Design Level Expectations Rubric (한글버전)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8E7TrzudZd_scz2WFx-YyiHBjw7rEIcaSZSDFpJlryM/edit?usp=sharing


참고:

https://nlevin.com/figma/ladder/

https://github.com/buzzfeed/design/blob/master/product-design-roles.md#product_designer

https://about.gitlab.com/job-families/engineering/product-designer/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cNkL4nY3Z8vTyIpIsvqpaFortYZfF-VIoUE0mkbkRMo/edit#gid=0&range=A3:F3

https://uxdesign.cc/a-guide-to-becoming-a-senior-product-designer-7b7296f08910

https://www.intercom.com/blog/product-design-ic-career-path/


작가의 이전글 디자인 시스템의 다양한 비활성화 버튼 타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