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포쟁이 뚱냥조커 Jun 08. 2019

새벽감성 조커의 회상일기 190521

히루루크와 도르돈. 정치철학


 새벽감성 조커의 회상 일기 190521 히루루크와 도르돈



 그만. 너희들의 무기로는 날 죽일 수 없어. 인간이 언제 죽는다고 생각하나? 불치의 병에 걸렸을 때? 아니. 심장이 총알에 뚫렸을 때? 아니. 맹독 버섯 스프를 마셨을때? 아니... 사람들에게서... 잊혀졌을 때다. -히루루크



 병든 나라도... 치유받을 수 있나? -도르돈



 물론이지. 의지를 이어받는 자가 존재하는 한... 건배! 썩 좋은 인생이었다! -히루루크



 만화 원피스를 세계적인 명작으로 만든 명장면들 중에서도 쵸파의 아버지 돌팔이 의사 히루루크의 죽음은 첫째로 손꼽히곤 한다. 원피스를 보지 않은 사람조차도 저 장면은 짤방으로 퍼져서 아는 사람도 있으며, 심지어 어떤 네티즌은 대학교 철학 강의 시간에 교수가 죽음에 대해 물으니 ... 히루루크의 저 대사로 응답하자 철학 교수가 감격해서 A학점을 받았다는 전설같은 이야기도 지금도 주기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 떠돌곤 한다. 


 물론 나도 히루루크의 저 대사에 감동받았다. 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드럼 왕국의 수비대장인 도르돈의 저 대사. 병든 나라도... 치유받을 수 있나? 라는 말에 왠지 내 두개골에 사무치곤 했다. 그 어린 내 중고딩 때에도 히루루크보다도 도르돈의 말이 더 가슴에 스치는 뭔가가 있었던 것이다. 부끄럽지만 난 10대 시절 그야말로 불행자랑 배틀의 최전선을 달리는 자기 연민과 혐오의 비빔밥이었다. 그 대부분은 내 출생과 환경 때문이라고, 그리고 이 나라가 뭔가 잘못되었다고 이런 세상에서 태어나고 싶지 않았다고 살고 싶지 않다고. 서른이 넘어도 이 중이병적 의문의 본질은 여전히 유효하다. 그렇기에 어쩌면 수많은 공부 중에서도 죽었다 깨나도 돈 한푼 안되는 철학 중에서도 정치철학을 계속 공부하게 되고 글을 쓰게 되는 것은... 한 선생님이 술김에 말해준 충고처럼  정말 내 운명일지도 모른다. 이제 니체의 잠언처럼 내 운명을 사랑하며 아모르파티의 춤을 출 시간만이 남아 있는지도. 모르겠다. 아직도 모르고 싶다. 해가. 아직 뜨지 않았다.



추가. 한국 번역이라 절묘하게 가능한 것이. 도르돈의 대사 병든 나라도... 에서 병든 '국가'도 또는 병든 나(자신)라도 둘 다 가능한 독해가 아닐까. 어쩌면 이런 오독이 해석을 더 풍부하게 한다고 장려하는 현대 비평의 창조적 오독의 가능성이 아닐까 일끝나고 치킨 너겟과 새벽 공기에 취한 김에 자뻑해본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