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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온디 Sep 17. 2023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필수 사이트 6가지

현업에서 주로 사용하는 사이트들입니다.

콘텐츠 마케터로서 일을 하다 보면 반드시 사용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가끔 강연을 나가면 이런 사이트들을 추천하고는 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더라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필수 사이트 TOP 6'! 봤던 사이트라면 '이런 사이트들이 있었지'하고 생각해 주시고, 처음 본다면 반드시 저장해서 활용해 보세요! 분명 도움이 될 겁니다.


1.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여러분들은 보통 광고 레퍼런스를 찾을 때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시나요? 여러 사이트를 사용하시겠지만 많은 사람들이 핀터레스트를 떠올릴 것 같아요. 핀터레스트는 분명 좋은 사이트입니다. 다만 마케터를 위한 공간이라기 보단 디자이너를 위한 공간이라고 조심스럽게 말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예쁘고 화려한 디자인 레퍼런스를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마케팅과 관련된 인사이트가 있는 레퍼런스는 다소 찾기 어려워요.


이 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는 사이트가 바로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입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집행되고 있는 모든 광고를 검색해서 볼 수 있는 어마어마한 사이트예요. 따라서 마케터의 손을 거친, 마케터의 생각이 깃든 광고 소재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는 거죠. 하루에 얼마씩 돈을 들이고 집행되고 있는 광고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니 대단하지 않나요? 경쟁사를 분석할 때도, 동종업계를 분석할 때도, 마케팅 인사이트를 쌓고 싶을 때도, 디자인 레퍼런스를 찾고 싶을 때도 이용할 수 있는 좋은 사이트예요. 


2. 오픈서베이

오픈서베이는 트렌드 리포트를 발행하는 서비스를 가지고 있어요. 거의 모든 분야의 트렌드를 담은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는 것이죠. 예를 들면 '카페 트렌드 리포트', '웹툰 트렌드 리포트', '금융 트렌드 리포트'와 같이 말이에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면 힘들게 구글링 하지 않아도 손쉽게 최신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어요. 


리포트를 다운로드 받는 방법도 간단합니다. 원하는 리포트 게시물을 클릭한 다음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버튼 클릭 후 간단한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끝. 리포트 내용도 신뢰할만해요. 오픈서베이에서 관련된 유저를 연령대별로 모은 다음 설문조사를 진행하는데, 설문 내용이 디테일하고 트렌디해요. 정말 이 리포트 하나만 읽으면 최신 트렌드를 모두 파악할 수 있을 것 같은 기분이 들어요.


3. 썸트렌드

썸트렌드는 특정 키워드의 버즈량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버즈량이란 유저들이 우리 브랜드(상품)를 얼마나 이야기하는지 양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해요. 썸트렌드에서 내가 원하는 키워드만 검색해도 얼마나 언급을 하고 있는지(언급량 분석), 해당 키워드와 연관된 키워드는 무엇인지(연관어 분석), 사람들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 부정적으로 생각하는지(긍/부정 분석) 등 키워드와 관련된 다양한 분석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어요.


유료 버전을 이용하면 검색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져요. 예를 들어 무료 버전일 때는 블로그, 뉴스의 범위 내에서만 버즈량을 파악할 수 있는데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커뮤니티, 인스타 등 범위를 넓혀서 버즈량을 파악할 수 있어요. 그래도 무료버전만 이용해 봐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니 한 번 활용해 보세요!


4.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특정 키워드에 대한 네이버 검색량을 파악할 수 있는 사이트예요. 단일 키워드를 검색해도 검색량을 파악할 수 있고, 2개 이상 입력하여 추이를 비교할 수도 있어요. 굉장히 단순한 사이트이기는 하지만, 특정 키워드의 연간 추이를 지켜보며 시즈널 이슈도 파악할 수 있고, 인기에 대한 척도로도 활용할 수 있어요.


5. 네이버 검색광고 - 키워드 도구

네이버 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네이버 내에서 검색광고를 집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예요. 네이버 검색광고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데, 그중에 '키워드 도구'라는 기능을 많이 사용합니다. 키워드 도구는 네이버 데이터랩처럼 특정 키워드에 대한 네이버 검색량을 파악할 수 있음은 물론, 키워드에 대한 다양한 통계자료를 볼 수 있어요. 


PC와 모바일에서 해당 키워드가 각각 얼마나 검색이 되었는지 검색량을, 실제 검색광고 성과는 어떻고 연령대별, 성별로 누가 검색을 더 많이 하는지 등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연관 검색어까지 살펴볼 수 있어요! 네이버 데이터랩은 단순 추이를 비교하는 사이트라면, 이 사이트는 키워드를 딥하게 분석할 수 있는 사이트이니 키워드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면 해당 사이트를 활용해보세요!


6. 아이보스

아이보스는 마케터들의 커뮤니티예요. 마케팅과 관련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질의응답도 받을 수 있어요. 아이보스 사이트만 잘 활용해도 현업 마케터들은 어떤 인사이트를 쌓아두고 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아이보스에서 추천하고 싶은 서비스는 '오늘의 인기글 HOT'입니다. 


아이보스 오늘의 인기글 HOT은 '지금 인기', '주간 인기', '추천글'로 이루어져 있는데, 아이보스 유저들이 추천한 글들이 랭크되어 있는 서비스예요. 그렇다 보니 마케터들 사이에서 핫한 내용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고, 마케터들이 어떤 용어를 쓰고 어떤 생각을 하고 사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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