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7030, 인식의 대전환
최근 몇 년간 AI 기술은 눈부신 속도로 발전하며 우리 삶 깊숙이 스며들었습니다. 특히 GPT나 Gemini 같은 거대 언어 모델(LLM)은 교육 현장에도 전례 없는 변화의 물결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속도 앞에서 교사들은 "내가 시대에 뒤처지고 있지는 않은가?", "수많은 AI 툴을 모두 알아야만 할까?", "정말로 AI가 인간 교사를 대체할 수 있을까?", “내가 뭘 알아야 할까?”와 같은 당연한 고민과 막연한 두려움과 혼란을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 교육 또한 2022 개정 교육과정, 교실혁명 선도교사, 수많은 AI 활용 연수, AIDT 등을 통해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시도는 너무 추상적이거나, 단순한 AI 실습 연수였던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연수를 받은 후에도 AI시대에 대한 답은 찾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막연한 두려움, 불안함, 호기심을 가지고 챗 GPT, Gemini, Claude, Grok 등 다양한 AI 툴과 캔바, 멘티미터 등 에듀테크들을 유료로 활용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수업 준비와 업무 효율 면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체감하고 많은 도움을 받으며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AI들을 활용하는 과정에서 '맨땅에 헤딩'하듯 시도하다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실패도 겪었고, 코딩 지식이 전무하여 AI 툴을 이용하여 세부 UI를 고치려다 좌절한 경험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저는 AI의 진정한 가치를 어느 정도 이해했습니다.
이에 저는 AI 활용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에서 벗어나, AI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자신의 교육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근본적인 인식의 전환과 기초적인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이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저는 경험과 지식이 짧고, 비전공 사용자로서의 한계가 있지만, 저의 솔직한 시행착오와 깨달음이 선생님들이나 초보자분들께 더 큰 공감과 용기를 드릴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AI의 진정한 가치는 "인간의 창의력과 생산력을 높이는 협력자"입니다. AI에 부딪혀보기 전에 저는 다음과 같은 생각을 했습니다. "AI는 전문가가 이용해야 한다.", "AI로 만드는건 100% 완벽해야 한다". 그러나 모두 틀린 생각들이었습니다.
AI가 절대적인 해결책이 아니며 AI를 활용하는 과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AI의 기능을 활용하는 인간의 창의력, 상상력, 필요성 그리고 기초적인 지식 이었습니다. 그런데 AI를 통해서 이 모든 것들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이것은 현대에 진행되는 모든 분야에 적용됩니다.
교육의 중심은 여전히 '인간 교사'이며, AI는 우리의 전문성을 높여주는 강력한 '협업자이자 비서'의 역할을 수행할 뿐입니다. 저는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AI 7030'이라는 개념을 제시 합니다.
AI 7030은 AI 시대에 교사로서 살아남기 위한 인식의 전환입니다. AI 7030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AI 활용에 있어서 인간이 70%이고 AI는 30%입니다. 이 개념은 모든 분야에서 통합니다.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숫자는 변할 수 있지만, 어쨌든 인간이 더 중요해질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육분야에서 AI를 활용할 때, 교사의 명확한 교육 철학과 기획력이 70%가 선행되어야, AI는 나머지 30%를 채워서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AI를 활용해서 교육을 설계하거나 확장한다고 할 때 교사의 교육철학, 수업 방식, 수업 기획력 등이 더 중요합니다. 이에 따라 어떤 프로그램 또는 어떤 에듀테크를 활용하는 종류와 방식이 정해지기 때문이죠.
따라서 AI에 인간을 맞추는게 아니라 인간에 AI를 맞춰야 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70%나 된다면 AI의 도움이 굳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의 대답은 당연히 필요하다 입니다. 다만 AI를 이용해서 나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해야합니다. AI를 조수로 쓰는거죠.
우리는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70%의 부분에서도 AI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작이 반이다”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AI는 인간이 70을 만들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완벽하지는 않을지라도, 채팅창에 간단한 아이디어를 제시했을 때 그것이 20이 되고, 30이 되면서 70까지 올리는 것입니다.
AI 7030에 기반한 인식 전환은 교사들의 업무 효율을 넘어, 개인적 성장과 발전에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AI는 새로운 취미, 외국어 학습, 주식 투자 정보 탐색, 심지어 개인 커리어 컨설턴트 역할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의 잠재력을 끌어내고 삶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AI를 단순히 '똑똑한 챗봇'으로 볼 것인지, 아니면 '협력 관계'로 볼 것인지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며, 여기에 컨텍스트와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같은 AI 활용 기초 지식과 코딩 지식식이 덧붙여져야 합니다.
함께 AI 시대를 헤쳐나가며,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사 개인의 성장까지 도모하는 길을 모색해 보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