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이 Sep 15. 2022

제발 학생부 탈출하게 해 주세요

2022년 9월 15일의 기록

아침마다 하는 교문 지도가 너무 힘들다. 첫 학교 첫 해에도 이 업무를 맡았었는데,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지금 앓고 있는 위염, 식도염 전부 이때 얻은 것이다. 생각하니 또 열받는데 그때 옆자리에 앉아 있던 선생님이 내가 식도염으로 고생하고 있을 때 ‘그거 직장인이면 다 생기는 겁니다’ 라며 그쯤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듯 말했었다. 그래, 맞는 말이긴 한데. 그 표정까지 기억난다. 생각할수록 얄밉다.


교문 지도, 그에 따른 생활 지도. 버겁게 다가올 때마다  하는 생각은 ‘이걸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이다. 두발 자율화는 내가 고등학생일  이미 전국적으로 퍼지기 시작했고, 복장 단속은 무슨 60년대 이야기 아닌가. 이걸 이렇게 하는 게 맞나. 스스로 납득할  없으니 아이들도 설득할  없다. 그러다가도 나는  마음을 고쳐 먹는다. 그냥 나는 단순히  일이 하기 싫어서 핑계를 찾고 있는 것이 아닌지. 하기 싫으니까 잘못된 것이라고 합리화하려는 게 아닌지. 그렇다면 그것이야말로 정말 잘못된 것이다. 책임감 없는 행동이다. 뉘우치고 생각을 바꿔보려 하지만 생각의 방향이 자꾸 그쪽으로 치우치는 것은 어쩔  없다.


지금 근무하는 학교는 전통 있는 여성 교육이라는 미명 하에 정말 구시대적인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교문 앞에 일단 선도부가 대여섯 명  있다. 벌써 구식이다. 선도부는 교문을 통과해 들어온 아이들을 일단 일렬횡대로 세운다. 마주 보고  아이들은 인성 교육의 일환으로 맞절을 한다. 인사를   선도부 아이들은 자기 앞에  아이들의 두발과 복장 상태를  스캔한다. 이상이 없으면 보내고 지적 사항이 있으면 일지에 이름을 적는다. 이름이   이상 적히면 관련된 캠페인 활동을 해야 하고, 캠페인 활동에 참가하면 명단에서 삭제한다.


어느 집단이나 다 그렇다. 규칙을 어기는 사람은 정해져 있고, 그들은 규칙을 어기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더 어렵다. 말이 통하지 않는 것이다. 설득의 여지가 없고, 본인만 지적 당해 억울하다. 아무리 신경을 써도 손가락 사이로 슥, 모래처럼 빠져나가는 사람이 있고 걸리는 사람은 그래서 분통이 터진다. 왜 나만, 왜 쟤는.


 나만,  쟤는, 이라고 했을  '문제는 그것이 아니고 네가 규칙을 어겼다는 점이다'라고 되받아쳐야 하는데 그게  안된다. , 그러네. 나도 모르게 먼저 생각해버린다. 말문이 막힌다. 말문이 막히는 이유는 나는 그것을 나의 허점 혹은 약점을 지적하는 행위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나의 역량 부족, 능력 부족을 들킨  같기 때문이다.


나는 그것이 늘 두렵다. 내가 빈 껍데기임을 들키는 것. 뭘 좀 아는 것처럼, 뭐 좀 해본 것처럼 하고 다니는데 사실 쥐뿔도 없음을 누군가 알아차리는 것. 극복하기 위해선 결국 스스로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진실한 것들로 그 우물을 메울 노력을 해야 하는데 어떤 것을 해도 채워지지 않는 느낌이다.


이 일을 나는 얼마나 할 수 있을까. 이 일 말고 다른 대책은 있나. 또 속이 쓰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매일 하굿둑을 건너 출근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