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대 연봉

초반이나 말년이나 차이가 없다. (역진성)

by 짱언니

20대 연봉

요즘 시대가 어렵다고하나 연봉이 2000~2200이 기본인 시대이다

내가 16년전 첫월급 받았을때는 월급 96만원이었다

그때보다 물가 상승률을 따지면 더 낮다는 사람이 있는데,체감상승률로보면 그때보다 지금이 살기 훨씬 좋다

무슨말인고 하니, 그때나 지금이나 인터넷 물건 가격에 차이가 거의 없다. 오히려 각종 할인율에 의하여 가격은 점점 더 떨어진 것을 볼수 있다.

같은 가격의 물건을 96만원 받는 사람과 156만원 받는 사람이 산다고 한다면 96만원이 남는게 훨씬 없다

서른세살 될때까지 월급 징그럽게 안오르더라

오르긴 올라도 현재 기준 첫직장생활로 받은 돈이나,연차 쌓여 받은 돈이나 도찐개찐이다

현직장에서8년을 근무하고 있지만, 공채로 들어오는 신입보다적다.

(잡플래닛이라는 어플을 받으면 신입 공채 책정 연봉이 얼마인지 알수 있다.)

그리고 20대에 이직을 해도 돈1천만원 이상 차이나게 날 채용해 주는 것도 없다.

한회사에 오래 다녀도 20대는 초반이나 말년이나 잘 오르지도 않고 올라봤자 3~5%로 오른다.

입사후 3년이면 경력이 인정된다고 하는데, 그런 경우는 없다..

세무사사무실처럼 첫입사때 월급 자체가 적고, 여직원들이 자주 이동하는 업계에서 한 직장에서 3년이면 경력으로 인정을 해줘서 월급이 확 오르지만, 중소기업에서 3년이면 그냥 여 사무원일 뿐이다.

그리고이직시에는 내가 현재 받던 연봉에서 추가 알파로 계산해서 연봉책정을 해주기 때문에 그리 큰 기대는 할수 없다.

남직원하고연봉 차이가 많이 나는가? 그럼 군대 가산점을 제외하고 냉정하게 봐보자. 무엇이 내 연봉을 올려주는지 말이다.

남직원이가지고 있는 학력과 자격증, 회사에서 가산점 주는 것을 물어보고 획득할수 있도록 하자

대기업공채 연봉이 5천이라 한다면, 그 5천을 받기 위해 4년재 등록금, 해외연수, 각종 공모전 등등으로 돈과 시간을 채운 뒤에 그 연봉을 받을수 있는거다.

대기업다닌다고 하더라도 마이너스 인생이라 함은 여기서 나오는거다.

워낙마이너스로 시작했으니 0가 될때까지 힘겨운 싸움이 계속되고

노는물이 크니, 쓰는 씀씀이가 달라져서 또 힘들다.

20대에 연봉이 작은 이유는 씀씀이를 크지 않게 하기 위해 세상이 정해 놓은거라고 생각하자

100만원 안에서 적금도 들고 소비도 낮추고 해야 그 이상의 월급을 받을때, 습관처럼 절약하게 된다.

생애소득을길게 보자

결국승자는 작은 일을 착실히 해 나가는 우리가 될것이니까.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