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눌 분, 쪼갤 석
분석이라는 글을 검색하면
명사이며
1 . 얽혀있거나 복잡한 것을 풀어서 개별적인 요소나 성질로 나눔.
2 . <논리> 개념이나 문장을 보다 단순한 개념이나 분정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명료하게 함.
3 . <철학> 복잡한 현상이나 대상 또는 개념을, 그것을 구성하는 단순한 요소로 분해 하는 일.
4 . <화학> 물질의 성분, 즉 물질에 포함되어 있는 화합물, 단체, 원자, 분자의 조성과 함량 따위를 물리·화학적 방법을 써서 알아내는 일. 또는 그런 조작. 일반적으로 정량 분석과 정성 분석으로 크게 나눈다.
이런 뜻 들로 구분되어 있으나, 쉽게 말해 나눠서 쪼개는게 분석이다.
무엇을?
어떤 대상을?
주식을 예를 들자면 차트 분석을 하는 것과 같다
차트 분석을 왜 하는가? 과거의 주가의 흐름을 보고 현재 주식의 가격과 미래 주식의 흐름을 예상하기 위함이다.
차트는 시간대 별로 쪼개져 있다.
이해 되는가?
미분으로 예를 들자면 미분은 순간의 변화율을 구하는 것이다.
즉, 변화하는것은 직선 위에 하나의 점이 움직인다고 해볼때, 위치를 알기 위해 직선에 숫자로 표기한다.
시각도 숫자가 표시된 직선으로 나타낼수가 있는데 미래가 + 인 건 미래로 갈수록 늘어나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점의 위치가 변화하는데 얼마만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위치 그래프에서 속도 그래프를 구할수 있는 것, 이게 바로 미분이고 분석이라 할수 있다.
사업을 예를 들어본다면
(장사와 개념이 좀 다른데, 물건을 사서 팔아 이익을 남기는 것은 같지만, 사업은 일을 일정한 목적과 계획을 가지고 짜임세 있게 지속적으로 경영하는걸 말한다.)
SWOT 분석을 한다.(돌발상황에 대처 하는 방법)
S :강점,W : 약점, O : 기회요소, T : 위협요소로 나뉜다.
단순히 한쪽으로 치우치는게 아니라 다방면으로 생각을 하고 고려를 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효율적일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해 줄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분석기법이다.
이제 이해 가는가?
상사가 말하는 분석이라는게 막연하게 어려운게 아니다.
한가지의 대상을 두고 맞는 기법 하나를 골라 나누어 쪼개 보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