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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짱언니 Feb 04. 2017

자동차용 강판

자동차용 강판이란

자동차의BODY를 구성하는 강철로 만든 판으로 판 두께에 따라 6mm 이상인 것을 후판(厚板),그이하 1~6 mm의 것을 중판,1 mm 이하인 것을 박판(薄板)이라 한다. 자동차용강판의 경우 표면이 미려하고 프레스 가공성이 우수한 성질이 요구된다.



강은 일반적으로 탄소강과 합금강으로 분류된다.탄소와 사철 이와의 합금강은 적어도 하나 이상의 다른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대, 이 성분이 강의 독특한 성질을 부여한다.

예를 들어, 스텐레스 강의 주 합금성분은 크롬이다.

합금요소는 탄소, 바나듐, 크롬, 니켈 등이다.

탄소강은 보통 함유 되어 있는 탄소의 양에 따라 저탄소강(연강), 중탄소강(중강), 고탄소강(견강,구강)으로 구분한다.

강의 항복점은 약 165~2069(24,000~300,000 psi)이다.

50mm (2in) 게이지 길이의 연신율은 0~30%이다.

이러한 특성들은 위에서  열거한것처럼 성분(탄소 및 합금성분) 열처리 및 시편의 크기에 따라 좌우된다.

압축항복점과 극한 압축강도는 각각 인장 항복점과 극한 인장강도와 같다고 가정한다.

전단 항복점과 극한 전단강도는 보통 인장값의 1/2과 같은 것으로 가정한다.

역전 굽힘을 받는 시편의 내구한도는 극한 강도의 4~60%로 통상적으로 50%로 가정한다.

내구한도는 표면 거칠기와 부품치수의 갑작스러운 변화에 의한 응력집중에 의해 크게 감소된다.

강의 밀도는 대략 7830kg/m3이다.

알류미늄은 가볍고 성형하기가 좋다.

대기중에 노출시키면 표면에 산화가 형성되어 대부분의 환경에서 모재를 부식으로부터 방지 할수 있다.

통상적인 알루미늄 합금의 밀도는 2630~2800kg/m3 이며, 탄성계수의 범위는 69,000~73,000 MPa 이다.

알루미늄의 밀도와 탄성계수는 강의 약1/3 이며,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프레스 가공은 대량생산에 적합하기 떄문에 자동차 부품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차체에는 두께 0.6~1.6mm 가 사용되는 것 외에 섀시 부품으로도 프레임을 초기에 작은 부품으로 하여 두께 1.0~6.4mm 의 것이 사용된다.


자동차용 강판 표시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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