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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호세 Dec 24. 2023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 법

1. Look(보다)과 Observe(관찰하다)는 언뜻 보면 무언가를 눈으로 하는 행위라는 점에서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정확한 의미로 Look은 시력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는 무언가를 향해 시선을 돌리는 것을 의미하지만 반드시 철저하거나 세심한 과정을 포함히지 않는다. 이에 반해 Observe는 보다 신중하고 세심하여 세부적인 관찰과정이다.



2. 마케터로서의 작가는 일상의 관찰자(Observer)로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많은 브랜드 사례와 레퍼런스를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찾고자 노력해 왔다. 그 과정을 이 책에서 자신만의 탐색으로 브랜드를 분석했고 일상에서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게 영감을 팍팍 주는 책이다.



3. 애플은 어떻게 세상을 바꾼 브랜드의 대명사가 되었을까? 애플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애플이 브랜드에 대한 강한 애정을 가진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애플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애플의 확고한 브랜드 정체성은 ‘제품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게 하겠다’는 브랜드의 미션을 일관되게 실천하는 전략을 통해 만들어졌다. ‘애플의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과거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배우고, 창조하고, 연결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 애플의 미션이다.



4. 자신이 좋아하거나 유사한 생각을 가진 사람들하고만 소통하면서 편향된 사고를 갖는 현상을 ‘에코챔버’라고 한다. 요즘처럼 불확실성이 커진 시대에 경계해야 할 것은 다양한 정보다 지식의 소스가 아닌 지나치게 좁은 미디어나 매체를 통해 얻은 지식이나 정보들이 마치 모두 진실이며 그것이 전부 옳다고 생각하는 사고의 ‘지나친 편협함’이 아닐까?



5. ‘뉴욕타임스만 읽지 마세요. 월스트리트 저널도 읽고 CNN도 시청하고.. 더 많이 읽고 듣고 시청하세요.”


뉴욕타임스가 세계언론 자유의 날을 맞아 ‘편협함’에 대해 분명한 목소리를 내는 캠페인을 이렇게 2018년에 진행했다. 사회와 세상을 바라보며 이해하는 관점을 보다 넓힐 것을 제안한 것이다.



6. 마케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포지셔닝’이라는 마케팅 용어를 알고 있을 것이다. 포지셔닝이란 ‘하나의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회사를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특정한 이미지로 자리 잡게 하는 일, 또는 전력’을 의미한다. 또한 브랜드가 다른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소비자에게 어떤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고 있는 가에 관한 것으로 이른 비 경쟁 우위의 원천이 되는 것이다. 사실 이 포지셔닝은 개인에게도 중요하다. 나라는 브랜드를 회사 혹은 주변사람들에게 어떻게 포지셔닝하느냐에 따라 보이고 인식되는 것이 다르기 때문이다.



7. 관점이 달라지면 경험도 달라진다.



1) 의식적으로 관찰한다 / 우연의 순간에 관찰한다



2) 하던 것을 다르게 해 본다 / 평소에 안 해 본 것을 해본다



3) 모든 첫 번째 경험은 중요하다 / 첫 경험에 갇히지 않는다



4) 자신만의 취향을 찾는다 / 자신을 취향에 가두지 않는다



5) 자신만의 방식으로 경험해 본다 / 다른 사람과 경험을 공유한다



6) 매 순간의 경험에 집중한다 / 경험의 순간들을 잘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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