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세 Feb 05. 2024

멘탈의 연금술

1. ‘황금은 채굴되는 것이 아니다. 만들어지는 것이다. ‘


인생에는 뛰어넘어야 할 커다란 장애물이 셋이 존재한다. 첫째는 포기의 유혹이다. 둘째는 두려움이다. 셋째는 크고 작은 문제들의 연속적 발생이다. 이 3가지는 결정적일 때마다 발목을 붙잡는 족쇄가 되기도 하고, 성공으로 이끄는 황금의 재료가 되어주기도 한다. 결국 성공과 실패는 이 3가지의 도전 과제를 어떻게 수행하느냐에 달려있다.



2. “포기하고 싶을 때마다 그걸 어떻게 견뎠나요?”, “그런 결정을 내리고도 정말 두렵지는 않았나요?”, “그 어려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3. 아무리 뛰어난 타자도 10번 중 7번은 삼진이나 범타에 그친다. 그럴 때마다 심한 자괴감에 빠진다면, 그는 뛰어난 3할 타자가 될 수 없다. 뛰어난 농구선수도 자유투 10개 중 2개는 놓친다. 그러니 자괴감에 빠질 이유가 없다.


인생의 마지막 날에 돌아보면 우리는 대부분 3할 타자요, 80퍼센트의 성공률은 보유한 탁월함 슈터였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4. 승리와 패배는 삶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다. 우리가 꼭 성공해야 하는 것은 ‘버티기’다. 포기하지 않고 버티는 한, 그래서 퇴장하지 않고 계속 인생이라는 경기장에 남아 있는 우리는 3할을 치고 성공확률 80퍼센트에 달하는 슛을 던진다.



5. 여름이 가면 겨울이 오고, 겨울이 지나가면 봄이 오는 흐름을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예측 불가능한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봄날이 마냥 지속될 것처럼 살고, 춥고 어두운 겨울밤이 끝나지 않을 것처럼 웅크려 사는 사람은 버티지 못한다. 포기가 빨라진다. 예측 가능한 삶을 살면,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6. 인간은 모두 무언가 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 누구도 무언가 되려고 노력하지는 않는다.



7. 인내심을 얻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 있다.


목표를 정확히 설정하고, 자신감을 키우고, 명백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인내심이 강화된다. 인내란 원하지 않는 것, 하기 싫은 것을 억지로 견디는 게 아니다. 그걸 오랜 시간 동안 억지로 견딜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인내란 원하는 것, 하고 싶은 열망이 올바른 기회를 얻기 까지를 기다리는 것이다.



8. “새가 내 머리 위를 날아가는 것은 막을 수 없다. 하지만 새가 내 머리 위에 둥지를 틀지 않게 할 수 있다. “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는 이렇게 말했다.


결국 두려움을 이기는 것은 적극적인 행동이다. 고민하고 머뭇거리고 제자리에 맴도는 것은 두려움에게 좋은 먹잇감이 되고 만다.



9. “내게는 아무런 근심과 걱정이 없는 날이 딱 이틀 있다. 그중 하루는 어제이고, 또 다른 하루는 내일이다. “


어제는 지나갔고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다. 그러니 어제와 내일을 걱정하고 두려워하는 데 오늘을 써서는 안 된다. 남들보다 뒤처졌다고 초조해하지 말자. 결승선에 누가 먼저 도착할지는 인간이 알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수레바퀴 아래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