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물고기 Jan 01. 2024

카페 마케팅! 300가지를 만들 수 있으면 창업하라

카페 창업! 300가지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4. 카페 창업! 300가지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 300 프로젝트


카페 메뉴에서 커피, 음료, 디저트 등 100가지를 만들 수 있으면 창업하라

카페 창업 성공을 위해서는 300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난 후 창업해야 된다.

'커피와 카페 메뉴 100 + 카페와 관련된 책 100권 읽기 + 카페와 관련된 칼럼 100개 작성'은 나의 카페 운영 능력치 100을 달성할 수 있다.

300 프로젝트가 완벽하게 준비하여 나의 카페 운영 능력치 100을 달성한 후 창업하더라도 폭망 하지는 않는다.     

카페 창업전 카페 운영 능력치 100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

하루 하나 브렌딩 조연심 저자는 나를 증명하는 데이터를 만들라고 말한다. 나의 카페 창업 목표에 맞게 먼저 나의 분야와 관련된 책을 100권 읽고 리뷰를 쓰고, 관련 분야 사람 100명을 만나 인터뷰하고, 내 전문 분야 칼럼 100개를 쓰게 되면 내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정량적적 데이터가 된다.  300개의 콘텐츠는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 발행되면서 '연관성+일관성+지속성'으로 나를 증면하는 포트폴리오가 된다. 


커피와 카페와 관련된 책을 100권 읽어라. 책을 읽고 리뷰를 쓴다. 나의 카페 운영 능력치 100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카페와 관련된 칼럼을 100개 완성하여 SNS 채널을 통해 발행하자. 카페 칼럼이 내 카페 창업이 이후에는 홍보 마케팅이 될 것이다. 칼럽의 팔로워들이 카페 창업 이후 카페의 단골고객이 되고 내 카페를 홍보하는 충성고객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커피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한다. 100가지의 카페 메뉴를 만들 줄 알아야 된다. 커피 종류가 많기도 하지만 고객들의 기호가 아주 다양하기 때문이다.

카페 트렌드와 메뉴 이슈를 잘 읽고 계절마다 날씨에 맞는 메뉴를 새로 개발하여 고객들에게 내놓아야 한다.

음료도 커피와 잘 믹스하여 신 메뉴로 개발하고 단골 고객들에게 품평을 받아야 한다.

블랜딩 커피는 내 카페의 얼굴이다. 좋은 커피를 선택하여 내 가게를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최고의 맛을 선사해야 한다.


100가지의 디저트 메뉴도 만들 줄 알아야 한다.

요즘 트렌드는 손님들이 전문가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다. 여행도 많이 하고 다양한 경험을 하는 내 고객들이 훨씬 더 전문가이다.

디저트는 손님들의 기호에 따라 테이스트가 천차만별이다.

카페를 운영하는 카페 사장이 디저트 트렌드를 모르면 그 카페는 망하고 만다. 언제나 트렌드에 민감하고 유행하는 메뉴를 적절한 시기에 신 메뉴로 개발하고 손님들에게 제공해야 된다.


커피와 디저트 트렌드 공부를 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첫째는 유명카페에 대한 시장 조사를 정기적으로 한다. 그 메뉴를 분석하고 고객들의 기호도를 정확하게 읽어서 메뉴를 만들어야 한다.

두 번째 방법은 매거진을 정기 구족하는 방법이다.

한국커피협회 매거진을 정기 구독한다.

세 번째는 서울카페쇼와 지역 카페쇼에도 직접 참가한다.

네 번째는 바리스타 국내, 인터내셔널 대회 등 커피 관련 국내외 대회에 출전하거나 직원들을 참가하게 한다.

다섯 번째는 디저트 메뉴 개발을 위해 직접 공부한다,

제빵 자격증에 도전한다.

제과 자격증에 도전한다.

여섯 번째는 인스타그램 팔로워, 네이버카페에 가입하여 커피와 디저트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한다.

커피와 디저트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은 곳을 찾아서 팔로워 한다.     


☞ 카페 창업 마케팅 tip

카페와 관련된 책을 100권 읽자. 책을 읽고 리뷰를 쓰고, 100개의 칼럼을 SNS채널을 통해 발행하자. 카페를 창업하게 되면 100개의 칼럼 팔로워들이 단골손님이 되어 창업한 카페를 홍보해 주는 충성 고객이 될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