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Aug 11. 2020

전업주부가 돈을 벌고 싶은 이유

엄마에게 돈을 번다는 것에는 많은 의미가 있다

전업주부는 워킹맘이 부럽고 워킹맘은 전업맘을 부러워 하는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업맘은 아이를 온전히 내 손으로 키울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소득활동도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저는 아이를 키우면서 경제활동을 하지 않을 때 사회로 부터 쓸모없는 사람....이라는 생각도 들고 

생산적인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사실 아이를 키우는 일은 정말 값지 일인데 말이죠

아마 아이가 너무어릴땐 힘들기만 하니 그런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엄마가에게 있어서 돈을 번다고 하는 것에는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가계에 보탬에 되기 위함도 있지만 나 자신을 잃지 않으려는 두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전업맘들의 스트레스는 집에서 노는 사람으로 치부되는 것이라고 하죠, 사실 집안일과 육아 정말 돈으로 환산하면 어마어마 한 금액입니다.  그만큼 값지고 대단한 일을 하지만 많이들 인정해 주거나 엄마들 스스로도 인정을 안하는 경우가 많죠, 물론 전업주부를 희망 하는분들도있습니다. 


하지만 자의반 타의반으로 회사를 그만두고 아이를 돌보며 가사일을 하는 엄마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사람은 적응의 동물이라고 하죠 매일 매일 아이 등하원 가사일 루틴이 반복되다 보면 그 생활에 젖어 들게 됩니다. 


물론 모든 전업주부가 다 그렇다는 건 아니지만 대부분 전업주부들은 다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무조건 회사를 가서 돈을 버는게 아닌 작은 수입이라도 좋으니 경제활동을 하는 것을 원한다고 합니다.


 저또한 사실 작은 수입을 원해서 블로그도 시작해 보고 온라인에서 할 수 있는 재택아르바이트(바이럴마케팅)도 해보고 그러다 스마트스토어 까지 하게 되었는데요, 정말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저도 작은 수익이라도 나는 경제활동을 하니 우울한 감정이 많이 해소가 되고 이전보다 더 파이팅 넘치게 생활할 수 있었던거 같습니다


누가 알아주지는 않더라도 스스로 매우 뿌듯했답니다. 엄마에게 있어서 돈을 번다는 것은 정말 많은 것을 의미하는거 같아요, 저는 육아를 하는 시간에 있어서 돈을 당장은 못 벌더라도 돈을 벌 수 있는 수익구조를 만드는 것을 계획하고 연습해보는 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이런 활동들은 나중에 내가 정말 다시 재취업 전선에 들어갔을때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고 경력단절이 아닌 경력유지, 보유 여성이 될 수 있답니다.  


생각보다 육아의 골든타임은 금방 끝난다고 생각해요, 아이가 이제학교를 가고 학원을 가면 엄마가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그때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구직을 하면 아마 마음처럼 쉽지는 않을겁니다. 채용 트렌드도 바뀌었을거고, 어떻게 다시 이력서를 작성하고 면접 준비를 할까 고민도 듭니다. 또 기존 경력을 살릴수 있을까. 새로운 일을 해야할까 하는 고민도 들죠, 하지만 그래서 육아를 하는 시간에 준비를 해야 합니다 


저는 오히려 전업주부의 시간에서 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게 값지다고 생각을 해요, 왜냐하면 

내가 돈을 어떻게 벌 수 있을까 하는 고민을 하고 돈을 버는 시도를 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런 과정에서 새롭게 나의 재능을 알기도 하고 나만의 일을 만들수도 있으니까요 


엄마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은 많습니다. 그중 어떤길을 가야하고 어떤걸 해야할까는 본인의 선택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 스스로에게 가장 많은 질분을 해봐야 하는거에요, 그리고 당장 꼭 생계형으로 얼마를 벌어야 하는 이유가 아니라 그냥 경제활동을 하고 싶은거라면 선택과 집중을 하시기를 바랍니다


지금 내가1시간에 8천원을 벌 수 있는 일을 한다면 5시간 일하고 4만원을 법니다. 하지만 이 시간에 1시간에 만원을 벌 수 있는 역량을 공부하거나 단련하는 일을 하는게 더 값질수도 있다는 겁니다. 단순히 돈을 벌고 싶어서 일을해 라기 보다는 조금더 내가 좋아하는일, 나의 능력으로 돈을 벌 수 있는일을 찾고 단련하는 시간도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저도 잠깐 업무를 쉬면서 포트폴리오도 만들고, 저의 재능과 강점을 정리하고 인생 플랜을 짜는 시간을 갖고 또 여러 가지를 검색하는 시간을 갖으면서 더 좋은 기회를 잡을 수도 있었고, 더 나은 일자리를 얻을 수도 있었습니다. 이처럼 엄마가 되고 어떻게 돈을 벌까 고민이라면 내가 돈을 벌 고 싶은 이유와 내가 가진 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      

-

작가의 이전글 전업주부 인게 부끄러울 때가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