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엄마의경력을잇다 Jun 29. 2024

워킹맘, 전업맘 그 어느거 하나 쉬운게 없었다

워킹맘 ,전업맘 이라는 말이 언제부터 생겼는지는 모르겠지만 보통 직장 다니는 엄마는 워킹맘, 일하지 않은 엄마는 전업맘 이라고 부른다 사실 난 이렇게 일하는엄마, 하지 않는 엄마 로 나뉘는 게  싫다 


사실 요즘은 직장에 다니지 않아도 경제활동을 하는 엄마들도 많다 여러가지 각자만의 방법으로 돈을 버는 엄마들도 많기 때문에 전업맘, 워킹맘 의 경계를 나눌 필요가 있나 싶다 그리고 결국 이 둘다 자신의 일을 지키고 싶어 하는 마음은 다 같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나는 전업맘 워킹맘 그 어딘가에 있는 엄마 인거 같다 집에서 일하는 엄마 이자 소속감이 있는듯 없는듯 n잡으로 경제활동을 하는 엄마 라서 어쩌면 애매모호한 경계에 있는거 같다 그래서 가끔은 외로울 때도 있다


워킹맘, 전업맘 그 어느거 하나 쉬운게 없다

이 둘을 경험하면서 느낀건 워킹맘 이던 전업맘이던 쉬운건 없다는 거다...  더 쉽고 더 어려운건 없다 워킹맘, 전업맘 각자의 장단점이 있고 개인의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누가더 힘들다, 쉽다를 정의할수는 없다


워킹맘일땐 전업맘이 부럽고 전업맘일땐 워킹맘이 부럽다 아이러니한 상황


결국 인생은 원래 쉽지 않은것인가 하는 생각도 들었다....ㅋㅋㅋ

남의 떡이 더 커보인다 라는 말이 맞을거 같기도 합니다 



<워킹맘 고충>

일과 육아 다 잘하고 싶지만 이게  어렵다

아이한테 항상 미안하다

내가 일을 그만둘수 있을까..?(돈고민, 커리어 고민 등)


<전업맘 고충>

돈이 벌고 싶다

경력단절의 막연한 두려움 내가 다시 일할 수 있을까 무섭다

집안일, 육아가 힘들지만 마냥 투정을 할 수가 없다


워킹맘은 전업맘이 되기도, 전업맘은 워킹맘이 되기도 한다

언제든지 일하는 엄마도 퇴사를 하고 전업맘이 되기도 하고 전업맘은 언제든지 다시 일터로 나가게 되기도 한다 즉 우리는 지킬앤하이드 처럼 한쪽은 전업맘 한쪽은 워킹맘 모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전에는 육체적으로 힘들었다면 지금은 정신적으로 매우 머리가 아플 때가 많다...요즘 드는 생각은 육아는 언제 끝이날까, 언제 편해질까 고민이 많이 된다 아이의 학습, 친구관계, 예절, 성교육, 몸, 멘탈건강 등 아이가 클수록 더 신경쓰고 챙겨야 할게 많아진 기분 이다

초등학생 아이를 키우면서 요즘 나는 전업맘도 워킹맘도 속할수 없는 애매한 나의 포지션에 때때로 우울하고 때때로 기쁘기도 한 이상한 경계에 서있다


하지만 나는 워킹맘, 전업맘 경계에서 나는 그 어느거 하나 잘해내고 있지는 않는 나이지만 난 이 어려운걸 나는 해내고 있다 나는 계속해서 레벨업 하고 있다 스스로 칭찬을 해주고 있다 (토닥토닥)

31살 어쩌다 보니 초등학생 아이 엄마가 되었습니다 

일과 육아를 하면서 나스스로를 잃지 않고 싶고 엄마의 역할도 잘 해내고 싶습니다



이 세상의 모든 엄마는 다 힘들다

누가 더 어렵다, 누가 더 쉽다 편가를 필요가 없다 개개인 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결론은 워킹맘 이던 전업맘 이던 다 쉽지 않고 어려운 거라는건 확실하다...





작가의 이전글 무서운 100세 시대 몇살까지 돈을 벌어야 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