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수빈 Jan 31. 2023

엄마를 속인 아이

팔땡이는 오늘 문제집 정답지를 베끼다 내게 걸렸다.

멀리서 이름을 부르니

화들짝 놀라 펄쩍 뛰었고

곧이어 경직된 표정으로 굳어서는 나를 바라보고 있었다.


참 순수한 영혼이라구.

남을 잘 속이지도 못하면서

'지금 나는 어떠한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라고 표정에 그렇게나 빤히 드러나는 팔땡이가 귀여워

나는 그자리에서 빵터져 깔깔대고 웃었다.


팔땡이는 횡설수설했고

정답지 베꼈니?

라고 묻자 그렇다고 말하며 눈물을 줄줄 흘렸다.


그 모습이 귀엽고 사랑스러워

나는 웃어댔고

팔땡이는 내 앞에서 차렷자세로 굳어버린채

엉엉 우는 우스운 장면이 연출되었다.


혼내지도 않는데 너는 왜 우는거야?

물었더니 모르겠다며 오히려 역정을 낸다.


나는 한참을 웃어재끼고서

아이에게 말했다.


나도 어렸을 때 정답지 베껴봐서 네 맘 다 알아!

문제집 하나하나 머리써서 풀기 귀찮고 힘들지?

나도 그랬어~ 그래서 뽀뽀할머니한테 엄청 혼났었어~


근데 정답지 베끼면서 스스로 문제를 안 풀어보면

앞으로 수학문제를 잘 풀 수 없게 돼.

학교가서 수학문제 풀 때 친구들은 다 잘 푸는데

혼자서만 수학문제 못 풀어도 괜찮겠어?


앞으로 어떻게 하고 싶어?

난 너를 믿기때문에 정답지를 그대로 계속 두려고 하는데,

네가 정답을 보고 싶은 생각이 자꾸 들어서 괴로우면 떼도 괜찮아.

네 선택이야.


그리고 속이고 거짓말하려면

머릿 속으로 그걸 할 수 있을 만큼

생각을 많이 하고 가설을 많이 세워야 하는 일이거든?

그래서 네가 날 속이려고 했다는건

그만큼 네 뇌가 많이 자랐다는 뜻이야.

뇌가 많이 성장했나보다.


근데 엄마는 널 믿고 정답지도 안 떼뒀었는데

네가 날 속였다고 생각하니

좀 실망스럽기도 해.


앞으로 엄마 안속일거지?

엄만 팔땡이 믿을게~


하고 끝이났다.


이 사실을 알고서

정답을 보고 싶은게 당연한 욕구라며 아이를 이해하고

혼내지 말고 잘 설명해주라는 (혼낸 적도 없는데)

아빠를 보고서 팔땡은 다시 한번 2차 눈물을 쏟았다.


날 속이려 들만큼 많이 자랐다는 사실에

어쭈구리 싶어 웃음만 나고

순수한 아이의 리액션이 귀엽고

아직 어려 엄마 말에 쉽게

수긍하고 안아주는 아이가 사랑스럽다.


아이가 잘못을 저질렀을 때면

아이와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고

아이에게 나의 신뢰와 사랑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 같다.


오늘 팔땡이의 귀여운 실수로

우리는 한뼘 더 가까워 졌다.


웃겨 정말ㅋㅋㅋ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가 나를 닮는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