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윌북 May 13. 2021

30일 만에 골드버튼을 받도록 도와줄 엄청난 꿀팁

<후크 포인트>

N잡러 열풍 속에서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이 취미이자 부업으로 유튜버로 뛰어드는 사례가 늘고 있다. 월급만으로는 부자가 되기 힘들어진 요즘 직장인들은 부가 수입을 얻고자 하면서 쉽게 채널을 오픈할 수 있고, 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유튜브로 뛰어드는 것이다.   


이미지 출처 : 사람인

  

특히 사람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최근 성인 남녀 10명 중 6명은 유튜버를 꿈꾸고 있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유튜브를 통한 N잡에 도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인크루트

또 2020년 10월, 취업정보사이트 인크루트가 '직장인 유튜버'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서도 직장인 4명 중 1명 이상이 개인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채널 운영 이유에 대한 답변 역시 '수익창출'이 36.7%로 높은 수치를 보였다는 것은 많은 직장인이 유튜브에 뛰어들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유튜브를 통해 이익을 얻는 것은 초심자의 행운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처음 유튜브를 시작하면, 관심 있는 사람들의 검색이나 새로운 채널의 등장으로 사람들에게 노출되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누적될수록 구독자는 정체기가 생기는데, 유튜브의 알고리즘에서 외면받았기 때문이다.

유튜브는 공간을 활용해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추천하고, 사람이 유튜브에 계속 남도록 유도한다. 즉, 알고리즘을 통해 소위 ‘사람들이 붙잡힐 만한 콘텐츠’를 노출 시키는 것이다.     


알고리즘에 선택받지 못하는, 구독자가 늘지 않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후크 포인트이다.    

 


<후크 포인트>의 저자이자 디즈니, 폭스, 넷플릭스, 파라마운트 픽처스 등 세계적인 기업의 디지털 마케팅을 컨설팅한 브렌던 케인은 어떤 SNS에서든 타깃층을 만족시키고 알고리즘에 선택받을 수 있는 후크 포인트 제작법과 스토리 텔링 기법을 배워야 한다고 말한다.     


사실 당신의 채널이 정체된 것은 더 재밌는 콘텐츠를 노출하기 위해 아예 당신의 콘텐츠는 노출 시키지 않는 알고리즘 때문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타깃층이 적극적인 반응을 보여줄 수 있고 알고리즘도 흡족할 만한 콘텐츠를 꾸준하게 올리는 것이 중요하다.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것, 타깃층이 원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후크 포인트는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먼저 나와 비슷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는 다양한 채널을 살펴보고 그 채널들의 장점을 찾아본다.

각 채널의 장점을 나열해보고 내가 따라간다면 더 긍정적인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장점을 찾아보자. 다른 브랜드의 후크 포인트를 보면 자신의 후크 포인트를 보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두 번째는 효과가 안 좋았던 후크 포인트를 찾아보자.

왜 이 콘텐츠는 조회 수와 댓글 반응이 좋지 않을까. 단점을 찾아보고 살펴보다 보면 나의 콘텐츠의 실패 원인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나만의 후크 포인트를 만들어야 한다.

유튜브는 시청자와 알고리즘을 후크 할 수 있는 썸네일과 제목이 필요하다. 하나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여러 가지 제목과 썸네일을 만들어보자.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평범한 게 좋아 보일 수도 있지만, 틀을 깨고 특이한 제목과 독특한 썸네일을 만들어보자.     


네 번째, 비교한다.

내 후크포인트 리스트를 보고 어떤 게 가장 유리하고 좋을지 생각해보자.

친구, 가족 등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고 타 채널의 장단점까지 생각해 최상의 후크 포인트를 찾아낸다. 만약 모두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계속 수정해야 한다. 비교단계에서 중요한 건 600억 개의 메시지가 쏟아지는 세상에서 나의 콘텐츠가 빛날 수 있는 하나의 후크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는 테스트해보는 것이다.

후크 포인트는 계속 테스트 해야 한다. 더 많은 의견을 듣고, 더 많은 반응을 살펴본 뒤 계속 수정해 나가는 것이 휴크 포인트를 완성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이다. 시간이 많이 들어도 된다. 진짜 후크 포인트는 다섯 단계를 거치고 테스트와 수정을 겪어야만 피어날 수 있는 법이다.     


<후크 포인트> 저자 브렌던 케인

<후크 포인트>의 저자 브렌던 케인은 후크 포인트 제작 5단계 프로세스를 실제 자신의 SNS에서 무한 반복해 30일 만에 100만 팔로워를 달성했다. 매일 더 많은 사람이 뛰어드는 유튜브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알고리즘이 선택한 영상이 되고 싶다면 바로 <후크 포인트>에서 당장 쓸 수 있는 해법과 전략을 찾아보자.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채널에서 팔로워가 잘 늘어나지 않아 고민하는 이들이 읽으면 유용할 것이다. 실용적이고 목적이 명확한 책이다. 수많은 경쟁자 틈에서 외면당하지 않고, 3초 안에 관심을 끌어낼 필요성은 지금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절실하니까.
_《언컨택트》 저자, 트렌드 분석가 김용섭


<후크 포인트> 서평단 모집 (~5.17까지)


작가의 이전글 우리 주변에 '멍청한 리더'가 많은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