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윌북 May 28. 2021

알아두면 쓸모있는 마케터 용어

<후크 포인트>

마케터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하는 용어들이 있다.

바로 USP,  태그라인, 경영이념, 브랜드 목적, 후크포인트이다. 마케터에서 더 나아가,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알아두어야 하는 용어들이다.




 USP는 기업, 서비스, 상품, 브랜드를 경쟁자와 대조되게 만드는 특유의 장점을 말한다. 태그라인은 브랜드와 마케팅 전반에서 사용되는 짧고 인상적인 문구이다. 태그라인은 쉽게 생각해 카피라이팅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경영이념은 기업의 가치관이며, 브랜드 목적은 브랜드가 존재하는 이유를 말한다. 기업의 가치관과 브랜드의 목적은 유사하거나 확장된 경우가 많다. 후크 포인트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는 강력한 포인트를 말한다. 후크 포인트는 간혹 위 USP,  태그라인, 경영이념, 브랜드 목적과 혼동될 수 있다. 그럴 수도 있는 것이 어떤 기업은 USP가 곧 후크 포인트가 될 수 있고, 태그라인이 후크 포인트가 되기 때문이다.

USP,  태그라인, 경영이념, 브랜드 목적과 후크 포인트의 개념을 파악할 수 있는 기업의 예시가 있다.

이미지 출처 : 넷플릭스

넷플릭스는 USP가 곧 후크 포인트인 가장 대표적인 기업이다. 넷플릭스는 DVD를 집으로 배달하고 연체료를 받지 않는다. 이는 기존 공룡 기업이었던 '블록버스터'를 이길 수 있는 넷플릭스만의 USP 였다. 더 나아가 넷플릭스는 <하우스 오브 카드>, <더 크라운>, <기묘한 이야기> 등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고 한 번에 공개해 몰아 보도록 유도한다. 넷플릭스는 특유의 장점을 후크 포인트로 이용, 사람들의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미지 출처 : 월트디즈니 스튜디오

디즈니는 USP와 후크 포인트가 다른 기업이다. 디즈니의 강점은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체험 활동이다. 지속해서 영화를 제작하고 디즈니랜드를 확장하는 것이 그것이다. 하지만 디즈니의 후크 포인트 즉,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방법은 지속해서 개발되는 독보적인 콘텐츠이다. 최근에 개봉한 <크루엘라>, 개봉될 때마다 기록을 경신하는 마블 시리즈 등 계속해서 선보이는 콘텐츠는 매번 새로운 것에 끌리는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이미지 출처 : 나이키

나이키는 USP, 태그라인, 경영이념, 브랜드 목적, 후크 포인트가 모두 다르다. 나이키의 USP는 운동화이다. 나이키만의 독보적인 디자인은 물론 다양한 브랜드와의 콜라보를 통해 나이키만의 색다른 운동화를 선보인다. 나이키의 태그라인은 'Just Do It!'이며 경영이념은 '전 세계 모든 운동선수에게 영감과 혁신을 제공한다.'이다. 나이키의 브랜드 목적은 '스포츠를 통해 전 세계가 하나 되어 건강한 세상, 활동적인 공동체, 만인에게 공평한 경쟁의 장을 이룩하게 돕자!'이다. 그래서 나이키의 광고에는 남녀, 인종, 장애와 비장애의 구분 없이 다양한 사람들이 나와 스포츠의 힘과 유대를 보여주고 있다. 나이키의 후크 포인트는 위 USP, 태그라인, 경영이념, 브랜드 목적과 무관하다. 바로 나이키가 후원하는 운동선수와 유명인이다. 나이키가 후원하는 운동선수가 발군의 성적을 내 거나, 나이키의 옷을 입은 연예인이 화제가 되면 저절로 나이키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기때문이다. 이 후크 포인트를 바탕으로 나이키는 지속해서 후원해나가고 있다.



<후크 포인트>에는 600억 마케팅 포화 속에서 승리하는 3초 '후크 포인트'의 영향력을 보여준다. 마케팅을 이제 시작한 병아리 마케터부터 고수 마케터까지 빛나는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는 책 <후크 포인트>.

짧은 시간에 사람들의 눈길을 붙잡아 존재감을 각인시키는 방법을 <후크 포인트>에서 배워보자. 

작가의 이전글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 하는 ‘이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