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선우 Jan 29. 2022

"과거는 그렇다 치자!!"

과거의 과오를 떠나보내기

"과거는 그렇다 치자!!"

공병호 작가을 읽다 발견한 문장이다.


별로 중요하지 않은 듯 전혀 강조가 없는 이 한 문장이 순간 지금까지 살아온 짧은 나의 인생을 다시금 생각하고 반성하게 해주는 계기가 되었다.


여태껏 숱한 과오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도 똑같은 실수를 반복만 해오며 스스로를 저주하고 협박하고 미워만 했던 나에게

 

"과거는 그렇다 치자!!"라는 짤막한 문구로 말미암아

스스로를 위안하고 용서하며 자신감을 얻는 계기가 될 줄이야.


앞으로의 미래가 어떻게 될지는 누구도 모른다.

불투명한 미래이지만 얼마든지 지난 과거의 과오를 만회하기엔 충분한 시간이라 생각한다. 이제부터 나의 과거를 용서하자. 그래 과거는 그렇다 치자!!


더 경험과 연륜이 생긴 지금의 관점에서 과거의 나를 보는 것은 불공평하다. 나의 미숙했던 결정들은 그 당시의 나로서는 최선이었고 늘 옳은 결정이었다.


지난날에 몸부림치지 말고 미래를 향해 조금씩 나아가 보자.

작가의 이전글 엄마가 된 박사 연구자의 현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