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선우 Mar 21. 2022

친한 언니와의 전화 통화

가족이란

나의 육아 우울증을 위로해주고자 친한 언니에게 전화가 왔다.

우린 에니어그램 지도자 과정에서 만났다.

모든 만남은 다 이유가 있다.

주파수가 비슷한 사람끼리 만나게 되는 것 같다.


언니도 친정 엄마에 대한 이슈가 인생에서 참 커다란 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언니의 어머니가 돌아가시고,

그동안 외면해오던 엄마 이야기를

내게 털어놓을 수 있을 만큼 힘든 마음 작업을 오래도 했었다.


난 언니처럼 아직 치유되진 않은 것 같지만

참 마음에 남아 날 울게 한 한마디가 있었다.


'엄마에 대해 나쁜 것만 있다고 생각했는데,

엄마가 돌아가시고 나니까 좋은 것만 생각나더라고,

좋은 추억들도 많았더라고...

살아계실 때 더 잘해드릴걸 후회되더라고...'


이 말을 듣는데

엄마가 내게 했던 말이 생각났다.

내가 직장 다닐 때 엄마랑 아빠 강남의 맛집에 모시고 가서 맛있게 식사대접을 해드렸던 때가 참 좋았다면서 그거 기억하냐고 물어보셨었다.

엄마는 가족들이 함께 맛있게 밥 먹어서 행복했었나 보다. 잠시지만 그땐 부모님 사이도 좋으셨고, 무엇보다도 아빠 믿음이 참 좋았었다.


우리에게 행복했던 날들도 있었는데

난 너무 부정적인 것들만 붙잡고 있었나 보다.

어릴 때 버림받았다고 스스로 각본을 만들어 놓고 그 감옥 안에서 계속 살고 있다.

내가 그냥 그 생각 속에서 나오면 되는데,

분노와 원망의 마음이 익숙하고 편한지

마음이 취약해지면 어느새 나도 모르게 그 감옥 속으로 들어가 있다.


엄마가 정말 그렇게 나쁜 사람이었을까?

할머니가 내게 저주를 하고 돌아가신 것 같다.

엄마 '그 년'이라고 부르게 교육했고, '엄마'는 존재를 사악하게 각인시켰다. 나와 동생은 어릴 때 '엄마'를 '그 년'이라고 불렀다. 할머니도 엄마면서 어린 손주들에게서 엄마를 그리워하지도 못하게 하고 미움만 심어놓았다.

머니 손에서 자라서 할머니의 그늘에서 아직도 벗어나지 못하고 있나 보다.

내 생각, 감정까지... 진짜 내 것은 무엇일까?

할머니, 아빠, 엄마... 한 많은 어른들의 감정과 사고가 나를 지배하는 것 같다.


그들의 고통, 원망, 미움들 속에서 벗어나고 싶다.

이젠 그만하고 싶다. 이 슬픔 놀이...

작가의 이전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