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인너리 파고스 데 오바노스(Pagos de Obanos)는 비틸리아 그룹(Vitilia group)의 일원인 와인너리다. 이 그룹은 포도농장과 와인너리를 대규모로 경영하고 있다. 네 개의 가장 큰 와인너리를 소유하고 있단다. 팜플로나로부터 자동차로 10분 거리인 발디사르베 계곡(Valdizarbe Valley)에 위치하고 있다. 팜플로나 지역의 최대 크기 와인너리이고, 스페인 북부지역의 가장 유명한 와인너리이다.이곳의 토양과 독특한 재배기술, 다양한 포도 품종을 활용한단다. '용서의 언덕'을 포기하고 아스팔트 포장길을 택한 덕택에 이 와이너리를 방문할 수 있었다.
템쁘라닐요(Tempranillo), 카베르네 쇼비뇽(Cabernet Sauvignon) 그리고 메를롯(Merlot) 등 다양한 포도를 기본으로 하여 와인을 만든다. 이 포도들은 이 근처 지방인 시에라 델 페르돈(Sierra del Perdón) 언덕으로부터 경사진 구릉 지대를 배경으로 거대한 포도원으로부터 조달이 된단다. 주변은 거대한 포도원을 형성하여 끝없이 포도밭이 보인다.
와인너리에는 와인 양조 건물, 배럴 셀러(Barell Celler), 박물관, 시음장, 레스토랑, 전시관 등을 갖추고 있으며, 단체나 개인의 와인너리 투어에도 응한단다. 시음도 하면서 이것저것을 관찰할 수 있다. 아마도 나바라 지역의 와인너리 중에는 최신식 건축물이며, 신식 방식으로 보인다. 오너 여주인은 아주 귀티가 나는 부인으로 우아하게 차려입고 주변을 거닐고 있었다.
끌리안사(Crianza)와 레세르바 레드와인(Reserva reds), 그리고 백포도주를 추천했다. 그리고 최고는 로사도 데 랴그리마 로제(Rosado de Lágrima rose) 와인이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