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마치 Jan 02. 2022

어쩌다 경주에서 발견한 반가움

황리단길 '어서어서'




경주에 왔다.

일과 사람에 치여 지쳐있던 어느 날,  '내 생존을 위해서라도 어디론가 떠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홧김에 예매한 기차표의 종착역이 왜 경주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마도 혼자 뚜벅이 여행을 하기도 괜찮고, 적당히 조용하기도 해서가 아닐까. 어쨌든 황금 같은 연휴의 끄트머리, 또다시 출근이 기다리는 월요일을 사흘 앞두고 경주에 왔다.


첫 행선지는 황리단길이었다. 숙소 근처인데다 맛집도 많으니 혼자 여행하는 사람이 꼭 들러야 할 곳이다. 황리단길을 찾은 이유는 또 있다. 작은 책방 '어서어서'를 꼭 가보고 싶었기 때문. 몇 년 전 일본에서 방문했던 '츠타야 서점'을 시작으로 여행하는 도시마다 책방을 찾는 기분 좋은 습관이 생겼다. 나중에 여행지를 떠올릴 때 꽤나 괜찮은 기억으로 남는다. 그 장소만의 성격이 담기기도, 책방지기의 개성이 가득하기도 한 곳. 어서어서는 '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이라는 뜻이다.




어서어서도 사장님의 취향이 가득 담겨있었다. 빈티지한 소품들부터 귀여운 엽서까지. 시집과 소설, 에세이와 예술 서적 등 다양했다. 이렇게 여행하다가 서점에 오면 꼭 한 권이라도 사야 할 것만 같다. 한참을 둘러보다 내가 단번에 고른 책은 유희열의 '밤을 걷는 밤' . 뮤지션 유희열 씨가 서울의 골목 골목을 거닐며 그의 추억과 감상을 말하는 책이다. 도란도란 이야기하면서 밤 산책하는 느낌이 물씬 난다.





이 책을 사게 되기까지 신기한 우연이 일상에 차곡차곡 쌓여온 것 같다. 지긋지긋한 출퇴근 길, 한여름 광화문역 지하철 광고판에는 '밤을 걷는 밤' 신간 광고가 걸려있었다.  '참 좋은 거구나, 밤에 걷는다는 거'라는 문구가 계속 눈에 들어왔었다. 그 문장만 읽어도 유희열 씨의 나긋나긋한 음성과 특유의 말투가 귀에 들리는 것 같았다. 라디오에 푹 빠졌던 청소년 시절 DJ유희열의 목소리도 종종 듣곤 했다. 그땐 예능으로 유명해지기 전이라 '토이'라는 뮤지션에 대해선 잘 몰랐을 때였다. 하지만 참 듣기 좋은 음성이었다는 건 기억한다. 그 광고판도 새로운 책으로 바뀌고 계절도 제법 선선해졌을 때, 우연히 인왕산 산책로를 걷게 됐다. 무무대에 올라 서울 야경을 바라보던 귀한 시간이었다. 그 좋았던 기억이 내내 나를 따라다니다 경주까지 온 걸까.


'오, 광고에서 보던 유희열 책이다.'

'어? 종로구 청운효자동?'


이 두 생각만으로 펼쳐 든 책 첫 챕터에는 얼마 전 내가 걸었던 그 인왕산 길이 오롯이 담겨있었다. 이렇게 반가울 수가!

이 책은 한숨뿐이던 내 출퇴근 길 그 광고에 걸려있을 때부터 내 손에 들어올 작정이었나 보다. 유희열 씨의 다정하고 섬세한 시선을 통해 그 길을 다시 떠올리니 더 좋은 추억이 된 것 같았다.  단 하나의 챕터만 보고 망설임 없이 이 책을 샀다.




어서어서에서는 책을 '읽는 약' 봉투에 담아 처방해준다. 쉼을 찾아 도망치듯 경주로 온 내게 더할 나위 없는 약이 됐다. 어디에나 있는 책이지만 어디에도 없는 우연의 선물. 내가 너무 많은 의미를 부여하는 것일지는 모르나 여행자에겐 모든 게 새로이 보이니까.


하루 일정을 마무리하고 숙소에 돌아와 이 책을 읽어보니 '종로구 청운효자동' 길 외에도 서울 곳곳의 반갑고 또 낯선 거리들이 많았다.


경주에 누워 책으로 서울을 걷는 밤이다.  



--

by. @yoo_march


매거진의 이전글 피아노를 팔았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