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2 글로벌투자] 독일 자동차3사, 그리고 전기차


2021년 3월 초부터 <VOW.D> 보통주 그리고 <VWAGY> 미국 ADR, 또 <VOW3.D> 우선주 그리고 <VWAPY> 미국 ADR 등 폭스바겐 주가가 폭등과 폭락을 반복하고 있다. 2021년에만 전기차 판매대수를 1백만 대로 올려잡으면서 적어도 유럽에서는 전기차 1등 위치를 굳히고 테슬라를 앞질러 나가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셈. 유럽에서 배터리 생산라인을 최소 6군데 지으면서 수직계열화를 하겠다고 대표이사가 선언했다. 이로써 2023년까지는 각형 배터리, 그 뒤로는 지분 31 퍼센트를 투자한 QuantumScape에서 개발하고 있는 모듈형 전고체배터리를 자체적으로 조달하겠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이 이처럼 전기차 1등을 선언한 배경은 내연기관 시대가 아주 빠르게 저물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업계 구도에 빗대어 애플과 비슷한 전기차 브랜드가 테슬라이면 안드로이드 진영과 비슷한 전기차 브랜드는 폭스바겐과 나머지 기존 자동차업계가 될 것이라는 사람들도 있다. 더 늦기 전에 전기차 시대로 전환하는 메가트렌드에 올라타겠다는 폭스바겐 이사회와 경영진의 판단이다.

2019년 대비 2020년 폭스바겐 12개 브랜드 가운데 제일 중요한 3개 브랜드 -- Volkswagen, Audi, Porsche -- 영업이익 실적을 보면 아래 <표 1>과 같다. 차별적인 브랜드 파워가 막강한 포르셰를 빼면 위기가 맞다.



<표 1: 폭스바겐 3대 브랜드 실적>



폭스바겐 이 회사 주가가 3월 2째 주 폭등하고 있는 배경에는 배터리 수직계열화 발표 말고도 또 Porsche 포르셰 분사 이슈가 있다. 폭스바겐은 의결권을 가진 보통주의 92 퍼센트를 3대 주주들이 독과점하고 있고, 그래서 의결권이 없는 우선주 거래를 일반주주들이 하고 있다. 보통주 92 퍼센트는 또 52 퍼센트를 가지고 있는 Piech 패밀리 소유고 나머지를 독일 Lower Saxony 지방정부와 카타르국부펀드가 가지고 있다.


포르셰의 라이벌 이탈리아 수퍼카 Ferrari 페라리의 경우 이탈리아 밀라노주식시장, 독일 프랑크푸르트주식시장, 미국 뉴욕증권시장에 <RACE> 티커로 거래가 되는데 시가총액이 410억 유로에 달한다. 연간 8,000대 생산규모에 비해 매우 높은 가치를 받는 셈이다. 포르셰 지분 일부라도 이렇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다면 최소한 페라리와 맞먹는 시가총액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투자자들은 생각하는 듯하다.


전기차 사업을 결정하는 3대 요소는 배터리, 소프트웨어, 차체플랫폼인데 폭스바겐이 잘 할 수 있는 건 차체플랫폼 뿐이다. 배터리는 이번 주 나온 보도와 같이 각형 배터리를 수직계열화 내부적으로 조달하려는 방향으로 가면서 단기적으로는 중국 CATL과 협력을 하겠다는 심산이다. 문제는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인데, 1만 명 인력을 추가로 채용한다고 해도 폭스바겐 내부적으로 소프트웨어를 하기는 쉽지 않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와 관련 기술은 미국, 중국이 아니면 하기 어렵다. 따라서 전기차 소프트웨어를 자체 개발하고 있는 애플과 폭스바겐이 손을 잡을 가능성은 열려있다. 애플은 폭스바겐 뿐 아니라 BMW와도 차체플랫폼 협력을 협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허접하게 한국 씨족재벌과 협력하는 것보다 BMW 그리고 폭스바겐과 협력하는 것이 애플에게도 유리하다.


<그림 1: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변화는 가치의 원천이 소프트웨어로 옮겨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Automobile industry 2020 2025 2030.jpg



아래 <그림 2>는 독일 3사와 GM, Ford, Toyota, Hyundai 주가흐름을 2021년 1월부터 3월 29일까지 보여주고 있는데 미국 자동차기업 2곳이 3월 들어 주가가 꺾이고 있고 독일 3사 주가는 오르고 있다. 한국 씨족재벌은 올 초 애플과 손잡을 것이라고 뻥튀기를 하면서 올랐다가 거품이 꺼졌고, 도요타는 하이브리드 유산을 빨리 털어버리지 못하고 있어서 뒤지고 있다.


<G2 Investor> 전망으로는 애플의 차체플랫폼 파트너사로 BMW 또는 폭스바겐이 제일 유력하다. 발표가 나오고 애플과 협력하는 구도가 정해지면 주가는 큰 폭으로 오를 것이다.


<그림 2: 2021년 1월부터 3월 29일까지 독일3사, Ford, GM, Toyota, Hyundai 주가흐름>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닙니다. 투자는 각자 책임으로 하는 것)

----------

(네이버 스토어 >> G2 Investor 투자보고서 유료 판매)

https://smartstore.naver.com/newsenglish-g2investor

(YouTube)

http://bit.ly/2zoEltn

(카카오TV)

https://tv.kakao.com/channel/3610870/

(G2 글로벌투자 Facebook)

https://bit.ly/2AHrc2F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g2investor/

(뉴스잉글리시 Facebook)

https://www.facebook.com/iNewsEnglish/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