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2.0 취임식 연설에서 이민문호 단속을 국가적위기 행정명령으로 대응하고 파나마운하를 되찾겠다고 했지만 정작 전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는 관세장벽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계획이나 조치를 말하지 않았다. DAX 미국달러 가치는 최대 1.3 퍼센트 떨어졌고 유로화, 캐나다달러, 멕시코페소는 올랐다. 보편적 관세가 아니라 상대국마다 서로 다르게 적용하려고 준비하고 있기 때문.
트럼프 2기 취임식 연설은 미국사회와 미국인들이 직관적으로 느끼고 있는 문제의식을 정확히 지적하고 있는데, 이들 문제를 단순하게 일방적 밀어붙이기로 해결하겠다는 생각이 결과적으로는 단기성과로 이어질 수는 있지만 중장기적으로는 미국이 고립되고 쇠퇴하는 길로 이끌 것이다. 트럼프 2기 전반부 2년은 미국경제가 호황을 누리고 미국사회는 힘을 받겠지만 후반부 2년은 트럼프가 얼마나 무모한 인물인지 깨달아가는 시기가 될 것이다.
세계적으로 40년~50년 주기로 변하는 메가트렌드에서 2차대전이 끝나고 1980년대까지 미국과 소련이 주도한 냉전체제였고, 1980년대부터 2020년대까지 중국이 개방개혁하면서 글로벌리제이션이 휩쓸었다. 앞으로 세상은 글로벌리제이션과 포용적 리버럴리즘에 반발하는 자국우선주의와 배타적 국수주의가 일어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