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 고사성어

패륜(悖倫)과 왕팔단(王八蛋)

by 김영수

패륜(悖倫)과 왕팔단(王八蛋)

사람이 사람인 이유


최근 젊은(?) 정치인들의 ‘패륜’ 짓거리가 도를 넘고 있다. ‘패륜’이란 인간의 도리를 위반하는 일을 말한다. 글자로 풀이하자면 윤리에 어긋나거나 벗어난다는 뜻이다. 그 행위에는 존속 살해, 존속 폭력, 존속의 생계를 위협할 정도의 사기 등이 포함된다고 한다. 매우 심각한 악행들이다. ‘패륜’은 한자어이지만 중국어에는 이런 표현 자체가 없다. 우리말 사전 등에도 ‘패륜’이 어디에서 나왔는지 출처가 밝혀져 있지 않다. 일본에 ‘윤리와 도덕을 무시한다’는 ‘패덕몰륜(悖德沒倫)’이란 사자성어가 있고, 여기서 ‘패륜’이란 두 글자가 나온 것이 아닌가 한다. ‘패덕’은 중국 문헌에 보인다.(《세설신어世說新語》)

이 ‘패륜’이란 단어의 뜻과 가장 비슷한 중국어 표현으로는 ‘왕팔단(王八蛋)’, 중국 발음으로 ‘왕빠단’이란 것이 있다. 이 단어는 중국어 욕설로는 보편적인 것이지만 그 뜻은 대단히 공격적이고 상대를 깎아내리는 표현이다. 먼저 이 표현의 어원 등을 알아본다.

‘왕빠단’에서 ‘왕빠’는 거북의 속어이지만 그 안에는 기생을 등쳐먹고 사는 남자를 가리키는 속뜻이 있다. ‘단’은 알이란 뜻이다. 이에 따라 ‘왕빠단’에 대한 또 하나의 설은 ‘왕빠가 낳은 알’이란 모욕적인 표현이란 것이다. 또 다른 설은 ‘팔단(八端)’을 잊은, 즉 ‘망판단(忘八端)’의 다른 발음이라는 것이다. ‘망팔단’의 중국어 발음은 ‘왕빠뚜안’이다.

‘왕팔’에 관한 기록은 옛 역사서 등에 보이며 배웠다는 사람들이 이를 욕으로 해석하기도 했지만 직접적인 연관성을 제시하지는 못했다. 명청시기에 이르러 민간에서 아내가 간통한 외간 남자를 ‘왕팔’이라 불렀고, 또 그 아들을 ‘왕팔단’으로 부르기 시작하면서 ‘왕팔단’은 그 어미가 간통하여 낳은 아들을 부르는 욕이 되었다. ‘잡종(雜種)’에 가까운 표현이었다.

또 다른 설인 ‘팔단을 잊었다’는 ‘망팔단’에서 ‘팔단’은 충(忠)·효(孝)·예(禮)·의(義)·염(廉)·치(恥)·신(信)·제(悌)의 여덟 덕목을 가리킨다. 이 여덟가지를 잊었다는 것은 인간의 근본을 잊은 것이나 마찬가지다. 이 ‘망팔단’과 ‘왕팔단’이 발음이 거의 같기 때문에 ‘왕팔단’은 인간의 근본 도리를 버린 인간도 아닌 놈이 된 것이다. 우리가 흔히 쓰는 ‘네 가지가 없는 싹수없는 놈’, 즉 싸가지 없는 놈이란 말과 거의 비슷하다.(네 가지에 대해서는 여러 설들이 있지만 예·의·염·치로 보면 될 것 같다.)

중국은 예로부터 덕을 중시했다. ‘팔단’은 곧 ‘팔덕’이었다. 이 근본을 잊은 인간은 인간이 아니었다. 이런 전통관념이 반영되어 가장 지독한 욕으로 바뀐 것이다. ‘사람 같지 않은 놈’, 즉 ‘패륜아’ 그 자체였다. 지금 우리 사회, 특히 정치판에 이런 패륜아, 왕빠단들이 아무렇지 않게 설치고 있다. 당의 원로들을 향해 속된 말로 ‘똥오줌 못 가린다’는 뜻의 ‘ (평균 91세의 노친네들이) 메타 인지가 안 된다’며 ‘일천한 아집’ 운운한 30대의 새파란(?) 놈이 있는가 하면, 대통령 후보로 나서 토론회에서 ‘젓가락’ 운운하는 차마 믿을 수 없는 외설(猥褻)을 늘어놓은 40 먹은 싸가지 없는 놈도 있다. 정말이지 입에 걸레를 물고 다니는 역겨운 놈들이 아닐 수 없다.

사람답게 살자는 말이 있다. 사람'의 어원은 ‘살다’라는 동사에서 유래했으며, ‘살다’의 어간 ‘살-’에 중세 접미사 ‘-암(-아래아)’이 결합하여 파생된 말로, ‘살아가는 존재’ 또는 ‘삶을 아는 존재’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삶’, ‘사랑’, ‘살암’ 등과 어원이 같으며, ‘삶을 아는 목숨’이라는 깊은 의미를 지닌 순우리말이다. 이렇게 사람에는 숭고한 의미가 함축되어 있다. 그래서 우리 속담에는 ‘사람이면 (다) 사람인가 사람이라야 사람이지’라고 했다.

사람 같지 않은 패륜아 왕빠단들에게 정중하게 충고한다. 사람답게 살아라. 그러려면 무엇보다 먼저 그 혓바닥을 잘 간수하고, 진지하게 공부해라. 그리고 생각하면서 살아라. 어떻게 사람답게 사는 것인지에 대해. 우리 속담 하나 더 남긴다.


“사람의 혀는 뼈가 없지만 사람의 뼈를 부순다.”

패륜과 왕빠단.PNG

도면. 챗 GPT가 위 내용을 바탕으로 그린 시사만화

keyword
작가의 이전글리더십 학습노트 66계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