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개발사가 직접 서비스를 만들기 시작하고 달라진 4가지

by 똑똑한개발자

안녕하세요!

외주 개발사이자, 동시에 B2B SaaS ‘pluuug(플러그)’를 직접 만들고 2년간 운영 중인 똑똑한개발자 입니다.


서비스 운영 없이 개발사만 운영하던 당시에는 의뢰 받은 작업만 멋있게 잘 만들면 된다고 생각했던 과거에서 오늘은 우리가 제품을 직접 만들어보는 고객사의 입장이 되어보고 달라진 4가지 태도 이야기를 풀어보려 합니다. :)


1. 의뢰를 맡겨논 순간에도, 비즈니스는 돌아간다.

의뢰에 맞춰 그저 수행하는 것이 아닌, 성공적인 제품을 위해 우리가 함께 고민하고, 더해서 조금 더 고민하자.


"갑자기 페이지 하나가 필요해져서요 ㅠㅠ. 추가해주시면 안될까요..?"
"이 기능이 급히 필요해졌는데.. 혹시 추가 가능할까요?"


의뢰를 맡긴 고객사는 고정된 기획과 디자인을 바탕으로 개발 의뢰를 맡기지만, 그들의 비즈니스는 계속 흘러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됐습니다. 즉, 개발사가 열심히 작업물을 만드는 와중에도, 하루하루가 다른 비즈니스의 흐름으로 인해 변동되는 일들이 굉장히 많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개발사가 그 비즈니스 흐름에 함께 얼라인 되어있는 상태로, 같이 고민해 나아가면 어떨까요?

원하는 기획을 그저 받아서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와 함께 한정된 리소스에서 최대한의 임팩트를 내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하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으로 조율해나가며 “보다 더 성공적인 서비스”를 만들어가자는 태도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2. 우리의 실패와 성공 경험으로, 고객사의 실패를 막자.

같은 서비스 제품을 만들더라도, 성공적인 운영에 필요한 영역(세일즈, 마케팅)에 필요한 기술적인 지원을 할 수 있어야 한다.


PS23021800074.jpg

실제로 똑똑한개발자는 서비스 출시 이전에 4번의 MVP를 만들고 실패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나름대로 성공적으로 운영중인 플러그도, 수많은 실패 경험을 발판삼아 이루어낸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는 제품을 만드는 메이커들이지만, 제품의 완성도를 추구하는 것이 성공의 전부가 아니라는 사실을 뼈저리게 느꼈고, 세일즈, 마케팅, SEO, 업데이트 그 모든 운영이 함께 움직일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만 제대로 동작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서는 세일즈, 마케팅이 핵심적으로 중요합니다.

물론 제품의 완성도도 매우 중요하지만, 팔리지 않는다면 잘 만들어진 서비스는 의미가 사라집니다. (잘 만들었다고 볼 수 없을 수 있지요.) 그래서 우리는 세일즈, 마케팅을 도울 수 있는 기술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제공하고 함께 고민해 나갑니다. 우리가 부족한 부분은 고객사와 함께 배워나가고, 더 좋은 인사이트를 나누기 위해 꾸준히 노력합니다.




3. 리소스는 늘 부족하니, 똑똑하게 해결해주자!

한정적인 비용, 시간, 리소스를 해결하기 어려워하는 고객에게 더 똑똑하고 뾰족한 해결 방법을 제시해주는 곳이 되자.

고객사는 이미 내부 리소스(개발인력, 시간 등)의 부족으로 외주 개발사를 찾아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엄청난 비용을 지불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개발해야할 요소는 많은데, 비용 또는 시간적인 이슈가 있을 때에는 보다 똑똑한 방법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문의 폼이 필요하면 직접 만들지 않고, 플러그 폼을 만들어 임베드하면 되고,
CS창구를 만들 땐 채널톡을 연동하면 됩니다.


우리는 고객사가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비용을 지불해서 제작하게 유도하지 않습니다. 훨씬 저렴한 비용으로 훨씬 잘 만들어질 수 있는 SaaS 도구가 있다면, 고객사에 적극 추천하고 연동합니다!




4. 우리가 만든 결과물이 ‘발전의 걸림돌’이 되게하지 말자.

고객은 우리가 만든 결과물로 운영을 시작하니까, 확장 가능성과 초기 구조를 탄탄하고 안정적으로 설계하자.


직접 서비스 운영을 해보니 자주 이런 일이 발생합니다.

고객의 요구가 바뀌었는데, 구조상 맞지 않아 확장이 어려움.

초기에 붙여둔 기능 때문에 더 좋은 방향으로 못 움직임

설정값 하나 바꾸는 게 너무 많은 페이지에 영향을 줌


직접 서비스 운영을 2년간 경험해보니, 처음부터 확장 가능한 디자인 시스템과 구조를 만들어 둔다는게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똑똑한개발자는 수많은 프로젝트를 경험하는 동시에 자사서비스 운영 경험을 갖추었기에, 앞으로 다양한 프로젝트에서 튼튼하고 안정적인 설계 경험이 있으며, 이 모든 노하우를 고객사의 제품에 온전히 녹이기 위한 내부 시스템 TF와 R&D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똑똑한개발자.png

마무리

서비스 출시와 운영이라는 것은 매우 큰 리스크와 도전이라는 사실을 똑똑한개발자도 자사서비스 운영 경험으로 너무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고객사의 소중한 비즈니스가 성공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개발 의뢰 문의/상담은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협업툴 Phase 신기능 TOP 5 완벽 분석해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