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새로운 시작

by 신출내기

도대체 얼마나 더 열심히 뛰어다녀야 나에게 맡겨진 이 막중한 책임을 잘 해낼수 있을지 도무지 끝이 보이지 않는 무거운 시간을 보냈는데, 갑자기 생각지도 못한 반 강제적인 내려놓음의 시간이 찾아왔다. 새로운 나라에 와서 여러 힘든 여건 속에서 새로운 사업을 만들고, 프로젝트를 성사 시키고, 고객사를 찾아가서 읍소를 하고, 직원들을 뽑고 - 호랑이 등에 올라탄채로 점점 아득해져 가는 출발지점을 바라보며, 이제 끝까지 갈 수 밖에 없구나 라고 생각 했는데, 이건 또 새로운 반전이다. 이 모든 노력의 결과를 모으고 모아서 수개월 전부터 준비했던 새로운 법인을 등록했는데, 본사에사 새로운 법인장을 보내겠다고 갑자기 통보한 것이다. 공식적으로야 한번도 내가 새로운 곳의 수장이 되리라고 발표된적은 없지만, 그동안 프로젝트를 홀로 이끌어 왔고, 그러다 보니 이곳 저곳에서 앞으로도 책임을 맡아서 끝까지 해 내는 것이 당연하다고 들어왔는데, 갑작스러운 통보에 어안이 벙벙했다. 더욱이 한달후에는 본사로 귀임해야 하니 준비하라는 말에 황당함을 넘어선 어이없음이 몰려왔다. 온힘을 다해서 줄다리기를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팽팽하게 당겨진 줄이 싹뚝 잘려나간 것이다.


사실 아직 어떻게 이 사실을 받아들여야 할지 여전히 혼란스럽다. 모든 직장인들에게 찾아오는 내리막의 시간인건지, 바쁘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무엇가를 놓치고 있었던건지, 누군가의 의도에 따라 잘 차려 놓은 밥상을 빼앗기게 된 것인지, 단순히 서류나 절차상의 문제로 결정이 된 것인지. 도무지 그 이유에 대해서 감을 잡을 수는 없지만 훨씬 더 다급하게 준비해야 할 것들이 찾아왔다. 방학을 맞이하여 잠시 한국에 가 있는 가족들에게 황망한 소식을 전하고, 바로 다음달 부터는 한국의 학교를 다녀야 할 수도 있으니, 외국에서 한국의 학교로 편입하는 절차를 알아보고, 아이들 학교와 멀지 않으면서, 반려견을 키울수 있는 동네를 찾고 부동산에 연락해서 집을 보러 다니고. 해외생활을 하며 이곳 저곳에 흩어져 있던 계좌를 열어서 한국의 통장으로 송금을 하고. 황망함을 잠시 접어 두고 한국살이를 준비하고 있다.


많은 일들이 갑작스럽게 맥락없이 찾아온다. 소설과 영화속에서야 정해진 스토리와 배역과 복선을 통해서 결국 납득가능하고 설명가능한 결론을 향해 나아가게 되지만 실제 우리의 삶은 수많은 황망함과 어이없음과 우연으로 점철되어 있음을 새삼 느낀다. 존재하지 않은 이유와 당위성을 찾거나, 보이지 않는 손을 찾으려고 애쓰다 보면 정작 중요한 지금 당장 새롭게 해야 하는 것들을 놓치게 되는것이다. 지금은 이해가 되지 않겠지만 나중에 시간이 흘러서 천천히 곱씹어 보다보면 막상 그 당시에는 간과하고 있었던 새로운 이유들이 발견되기도 한다. 이미 끊어진 줄은 멀리 던져 버리고, 그 다음 경기를 향해 달려가야하는 것이다. 모쪼록 새로운 생활을 준비하는 과정이 순탄하기를 바란다. 특히 나 때문에 이곳 저곳 해외의 학교를 순회하다가 귀국하게 되는 우리 아이들에게 새롭게 펼쳐지는 한국에서의 생활이 즐겁고 행복하면 좋겠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대체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