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ALD Jul 01. 2020

[0원으로 마케팅하기]
연재를 시작합니다

여러 중소기업 마케팅담당으로 6년 동안 일을 하고,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 제품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면서 느꼈습니다.


'지금까지 내가 해온 마케팅은 돈을 쓰기만 하는 마케팅이였구나'


페이스북 광고, 구글DA광고, 유튜브영상광고, 네이버 키워드광고 등등

회사에서의 마케팅은 돈을 쓰고 유입시키고 매출을 일으키는, 광고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하느냐에 목숨을 거는 그런 마케팅이였습니다. 흔히 퍼포먼스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것을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실제로 제가 최근까지 일하던 회사에서는 오너에게 ‘퍼포먼스 담당자’를 구해달라고 했었죠.


하지만 내 브랜드를 만들고 나니 느끼게 되었습니다.


자영업자, 소기업, 스타트업, 1인 기업은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흔히 자영업자나 스타트업 등은 마케팅이 부족해서 사업이 잘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마케팅이 부족한 이유는 금전적인 이유에서 찾고요.


저는 브랜드를 만든 뒤부터 지금까지 마케팅비용을 거의 쓰지 않았습니다.

특히, 온라인 마케팅으로는 체험단을 위한 제품 10개 정도 밖에 쓰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 1억이라는 매출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부업으로 시작한 브랜드가, 마케팅도 하지 않고 연 매출 1억을 목전에 두다니’



이런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작은 회사들이 해야 하는 마케팅의 시작은 ‘구체적인 타겟 설정’부터 입니다. 저는 하나의 제품 마케팅을 할 때 타겟 소비자 특성에 맞는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도출합니다. 우리 머릿속에서 얻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로부터 얻은, 순도 높은 키워드로요. 그리고 우리 주변에 있을 법한 매우 그럴듯한 사람 하나를 만들어 놓고, 그 사람을 위한 마케팅을 준비합니다. 이것을 바탕으로 블로그와 SNS 등을 돈을 들이지 않으면서도 효과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지금부터 하는 이야기는 지금까지 직접 활용해 효과가 좋았고, 지금까지도 진행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아직’ 마케팅 비용투자가 부담되는 기업

모두가 VC의 투자를 받으며 승승장구할 수는 없습니다. 지금의 제 브랜드는 초기 자본금 200만원으로 시작했습니다. 제품 생산하기도 빠듯한 자금이였으니 당연히 마케팅 할 자금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돈은 들지 않되, 느리지만 기초를 탄탄하게 다질 수 있는 마케팅을 시작했습니다. 돈은 들지 않아야 하지만 당장의 오늘, 내일도 중요하니 마케팅의 효율도 중요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이 없지만 찾으려하니 보이는 몇가지가 있었습니다. 물론 돈이 들지 않는 만큼 내 노력이 투자되어야 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은 제 브랜드의 제품명을 검색하고 들어와 구매합니다.

기초부터 탄탄하게 마케팅 한 결과 ‘제품명’을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었습니다.

돈이 없어도 사람들이 내 제품명을 검색해서 구매하게 할 수 있습니다.




총알은 준비되었지만 명사수가 되고픈 기업의 담당자

온라인 마케팅을 위해 크던 작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블로그 상위노출이나 페이스북, 구글,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곽 같은 곳에 광고를 통해 매출을 일으키고자 합니다. 하지만 막상 타겟설정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돈 없이 마케팅 하는 방법’ 이라더니 광고이야기를 한다고 의아해 하실 겁니다.

꽃씨도 비옥한 땅에 떨어져야 꽃을 피우는 법입니다.

우리가 지금부터 나눌 이야기는 기본적인 타겟 설정 방법부터 마케팅에 이르기까지를 돈 안들이고 마케팅 하기위한 실전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가 나누는 이야기를 알고 나서 마케팅이 비용을 투입한다면 훨씬 효율 높은 마케팅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뜻입니다. 


광고대행사가 하자는 마케팅믹스안대로 해보신 적이 있으시죠? 효과가 좋았나요? 아마 대부분은 기대이하였을 것입니다. 광고대행사의 잘못이 아닙니다. 우리가 잘 모르기 때문에 그들에게 최적의 요청을 하지 못한 것이죠. 기본을 알아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나를 홍보하고 싶은 창작자나 프리랜서

SNS가 발달하면서 창작자, 프리랜서의 활동 범위가 크게 늘어났습니다. SNS 덕분에 자기자신을 적극적으로 들어내는 창작자나 프리랜서도 많아졌고요. 경쟁또한 그만큼 치열해졌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람에게 나를 알릴 수 있을까요? 시중에 인스타그램 기능이나 광고를 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나 유튜브 강좌는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나를 어떻게 드러내야하는지는 모릅니다. 기술이 본질 앞에 서면 안됩니다. 내가 누구를 위해 SNS를 운영해야하며, 어떤 활동을 통해 나의 가치를 높힐 수 있을지 이야기 나누고자 합니다.




이런 이야기들을 합니다

타겟을 어떻게 설정하는지부터, 키워드는 어떻게 도출하는지, SNS는 어떻게 운영, 관리하는지, 0원으로 상위노출 하는 방법, 제품 소개페이지를 잘 쓰는 법 등 지금부터 제 브랜드와 제품에 직접 적용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 정교한 타겟 설정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