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의 흐른다는 것은?
시간
시간은 우주의 흐름과 변화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우리는 시간을 분, 시간, 일, 월, 년 등의 단위로 측정하며 이를 통해 사건의 활동을 순서대로 기록하고 계획한다. 시간은 모든 사람에게 동일하게 흐르지만, 각자의 경험과 인식에 따라 다르게 느껴질 것이다.
시간은 과거, 현재, 미래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며 과거는 이미 지나간 시간이고 현재는 현재 진행 중인 시간이며 미래는 아직 오지 않은 시간으로 우리가 계획하고 기대하는 시간이다. 시간은 불가역적이며 한 번 지나간 시간은 다시 되돌아갈 수 없다.
시간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활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우리는 시간을 활용해 일정을 계획하고 약속을 지키며 일을 처리하고 목표를 달성한다. 시간은 우리의 경험과 기억을 형성하고, 우리의 삶과 역사의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그리고 우리가 생각하지 못하는 여러 분야에서도 상호 작용되며 연구되고 탐구하며 관련성의 의미를 찾고 있을 것이다. 시간은 우리 인생에 가장 중요한 자원 중 하나일 것이고 우리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의미 있는 경험을 만들어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어느 날 부부로 보이는 두 사람이 길을 걸고 있는 것을 보았다.
늙은 여자는 늙은 남자의 팔짱을 끼고 걸으며
"왜 이렇게 천천히 걷는 거야? 빨리 좀 걸어, 아~우, 지겨워"라고 말했다.
한눈에 봐도 늙은 남자는 몸이 많이 불편해 보였고 몸 어딘가에 병이 온 것 같았다.
시간이 흘러 나이가 들면서 우리 몸은 점차적으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이는 세포의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으로 근육 감소,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양과 기능이 감소됨) 기억력 감소, (기억력이 감소되며 치매 등의 인지 기능 저하가 발생할 수 있음) 면역 기능 저하, (면역 기능이 저하되어 감염병에 걸릴 위험이 큼) 시력 감소, (시력이 감소하여 노안, 백내장 등의 안구 질환에 걸릴 위험이 증가) 피부 노화, (특히 여성들의 고민인 탄력 저하로 피부 처짐, 피부 변색 등이 나타남) 대사 기능 저하, (대사 기능의 저하로 비만, 당뇨 등 대사 질환에 걸릴 위험 증가) 등등. 그 여자 역시 어느 정도 시간의 세월이 흐른 만큼 질환이 하나, 둘 생겨나고 있으며 꾸준히 복용하는 약이 생겨나고 있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부작용만 있는 것은 아니다.
나이가 들면서 많은 경험이 쌓이게 되고 이를 통해 많은 지혜를 얻는다. 삶의 여유를 느낄 수도 있고 나이가 들면서 인내신도 증가한다. 자기 수용 능력도 증가하며 나이가 들면서 가족과의 유대감도 증가하게 된다. 또한 삶의 가치관도 더욱 명확해지기도 한다. 되돌아보면 그 여자는 그랬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변화와 부작용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예방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고,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좋은 점들을 즐기며, 삶의 가치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이다.
스쳐 지나간 늙은 부부를 보며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여자 자신은 '어떤 세월을 살아왔나'를 시작으로 앞으로 어떤 삶을 살아야 할까 까지. 나름대로 대화하고 소통하며 지지하고 살았다고 생각했는데 과연 서로의 생각과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소통했는지, 가사, 재정, 건강관리를 함께 상의했는지,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서로 지지하고 긍정적 에너지를 전달했는지, 애정을 표현하고 서로에게 감사의 감정 표현을 했는지...
그 여자의 인생에 얼마 많큼의 시간이 주어져 있는지는 알지 못한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 경험을 쌓아 지혜를 얻었고 인내심도 생겼으니 서로가 늙어감에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서로를 지지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시간을 소중히 여기며 살아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