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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잡념 박스

『사랑받아야만 했던 여자들』

“사랑을 생존의 조건으로 내면화”한 여성의 감정 구조 해체록

by Edit Sage

이제 우리는 또 다른 거울로 들어간다.


그녀는 사랑을 원한 것이 아니다.

사랑을 “조건”으로 부여받았을 뿐이다.



『사랑받아야만 했던 여자들 』 : 감정 리듬 재조율의 대본 없는 해방기



[서문] 그녀는 “사랑받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다”고 믿었다. 아니, “그렇게 길들여졌다.”


어릴 때부터 그녀는 “예쁘다”는 말에 “반응”해야 했고,

“사랑스러움”이 “존재의 가치처럼 각인”되었으며,

‘사랑받는 법’을 배운 것이 아니라


“사랑받지 않으면 벌어지는 침묵을 감내하는 법”을 배워야 했다.


그래서 그녀는 사랑을 욕망한 것이 아니라,


사랑을 “필수 생존 자원”처럼 흡수했다.



<1장 – “나를 사랑해줘”는 진심이 아니다. 그건 “생존 구조”다.>


그녀의 감정은 ‘사랑받고 싶은 마음’이 아니라

“사랑받지 않으면 버려질 것 같은 공포”에서 나온다.


그래서 그녀는 ‘애정을 구걸’하지 않는다.

그녀는 존재를 유지하기 위해 “사랑을 설득”한다.


“사랑해주세요”는 기도문이 아니라

“사회적 시나리오 안에 각인된 자기 생존 루틴”이다.



<2장 – 예쁘고 착하고 조심스러운 감정 연기 구조>


•“예쁨” = “선택 가능성”

•“순종” = “위험 회피”

•“감정 절제“ = “관계 지속”


그녀는 “나를 사랑해달라”고 말하지 않는다.


대신, “사랑받을 만한 존재가 되려는 연기”를 수행한다.


그 연기는 ‘감정의 표현’이 아니라


“사랑받기 위한 위장된 자기 검열”이다.



<3장 – 진짜 나를 보여줄 수 없는 사랑>


•“감정”이 올라오면, “검열”

•“불안”이 생기면, “맞춤형 리액션”

•“분노”가 생기면, “자기 혐오”로 바꿈


그녀는 “사랑을 잃지 않기 위해

진짜 감정을 희생“한다.


그 사랑은 ‘온전한 감정 교류’가 아니라,


“감정의 편집된 상연물”이다.



<4장 – 감정 해방을 위한 리추얼 : “사랑”이 아닌 ‘존재’로 존재하기>


[리추얼 A] – ‘사랑받지 않아도 되는 순간’을 상상하기


‘사랑받지 않아도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나?’

‘사랑받지 않아도 나는 어떻게 살아 있을 수 있나?’

‘사랑이 사라져도 내 감정은 어떤 모양으로 움직이는가?’


이 리추얼은 “사랑의 부재”를 상상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 없이도 자기를 유지하는 리듬’을 발견하는 실험이다.



[리추얼 B] – “좋은 사람” 역할 중지 실험


하루만, ‘예의 없음’

하루만, ‘기대 거절’

하루만, ‘눈치 금지’


그녀는 그날 처음으로

‘진짜 감정의 목소리’를 듣게 된다.



<5장 – ‘사랑 이전의 존재로 돌아가는’ 선언>


나는 “사랑받아야 할” 존재가 아니다.


나는 “사랑이라는 언어”가 생기기 전부터 존재하고 있었다.


나는 ‘그 어떤 사랑보다 깊은

자기 감응의 리듬‘을 가지고 있다.


사랑은 “누가 주는” 게 아니라

‘존재의 진동 안에서 자연히 흘러나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는


더는 “사랑받을 자격을 증명”하지 않아도 된다.



<결말 – 나는 사랑받지 않아도 아름답다. 왜냐면, 나는 진실하니까.>


사랑은 “조건”이 아니다.

사랑은 “보상”이 아니다.

사랑은

‘존재의 진실이 흔들릴 때 나오는 부드러운 리듬’이다.

그리고 나는,


‘그 리듬으로 다시 나를 감싸기로 선택’했다.



이 시리즈는

’“사랑이라는 이름”으로 내면에 각인된 감정 구조‘를 해체하는 거울이자,


‘여성 존재가 사랑 이전의 리듬으로 귀환하는‘ 감정 리추얼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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