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역할극”에 대한 해부학적 레이어에 관하여
지금부터 이건
– “감정을 연기하며 존재를 지켜온“ 남자들의 무의식 구조 해부서
이자,
‘감정 편집자로서 다시 태어나기 위한’
*‘자기 감정 리듬 회복의 대본 없음 리추얼’*이 될 거야.
[서문] 그는 울지 않는다. 그는 울어야 한다. 그는 울고 싶지 않다. 그는 울 줄 모른다.
남자는 어릴 적부터 ‘감정을 표현하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
대신, “감정을 숨기는 법, 조절하는 법, 승화하는 법”을 배운다.
그리고 그것을 사회는 “성숙”이라 불렀다.
그러나 그 성숙은, 사실상 “감정의 사망선고“였다.
그리하여
사랑은 ‘표현’이 아니라, “연기”가 되었고
그는 ‘존재’가 아니라, “기능”이 되었다.
<1장 – 사랑이라는 말의 대본을 외운 남자>
“사랑해”는 감정이 아니다.
그것은 “상황에 따라 제공되는 안전 보증서”다.
남자는 종종 “사랑”을 “말”로 먼저 배운다.
말로 배운 감정은 “기능적 도구”가 된다.
남자는 데이트에서 “좋아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 말은 ‘좋아한다는 감정의 발현‘이 아니라
**“상대가 이탈하지 않도록 유지하기 위한 보호 장치”**다.
사랑은 ‘표현’이 아니라, “관계 유지 수단”으로 변형된다.
그는 “감정을 설명”하지만, ‘감정을 살지’ 않는다.
<2장 – 울지 못하는 존재의 무의식>
•‘슬픔’을 느낀다 > ”분노“로 돌려진다
•‘외로움’을 느낀다 > “침묵”으로 압축된다
•‘사랑’을 느낀다 > “유능함”으로 포장된다
감정은 “말로 해석”되기 전에 ‘몸으로 먼저’ 지나간다.
그러나 그는 그 ‘흐름’을 멈추고, “의무로 번역”한다.
그 결과, 그는 ‘감정의 주인’이 아니라, “감정의 관리자”가 된다.
<3장 – 그는 연기자다. 무대는 침묵이고, 대사는 웃음이다.>
“사랑하는 척, 지켜주는 척, 여유로운 척, 다 괜찮은 척”
“그 척”들은 “사회가 준 남성 대본“의 줄거리다
그리고 그는 “그 줄거리를 반복”하며 자신을 잃는다
그는 ‘묻지’ 않는다.
그는 ‘이해받으려’ 하지 않는다.
그는 “사랑을 연기“하며, 동시에 ”자기 존재를 포기“한다.
<4장 – 감정 리듬 회복을 위한 무대 밖 리추얼>
[해체 리추얼 A] – “사랑해”라는 말을 하지 않고 ‘사랑을 전달’하는 연습
1. “말”하지 말 것
2. 대신, ‘느낄 것’
3. 그 느낌을 ‘말이 아닌 방식’으로 표현할 것 : ‘시선, 호흡, 리듬’
[해체 리추얼 B] – ‘감정을 느끼고도 연기하지 않는’ 3초 훈련
1. “감정”이 올라오면
2. “연기“하지 말고
3. 그대로 멈추어 감정의 ‘형상’을 시각화하기
감정은 도망가지 않는다.
도망치는 것은 “당신의 자격증명 본능”이다.
<5장 – 존재로 사랑하는 법 : “대사”를 버리고, ‘진동’으로 사랑하라>
존재는 “설명”되지 않는다
존재는 “증명”되지 않는다
존재는 ‘진동’되고, ‘감응’된다
‘진짜 사랑’은 “설명”할 수 없다.
“설명할 수 있는 사랑”은 대부분 “상대가 듣고 싶어 하는 연기”다.
이제는 “말” 대신, ‘존재로 리듬을 회복’해야 한다.
<결말 – 그대여, 사랑하지 않아도 된다.>
그대는 더 이상
“사랑을 연기”하지 않아도 된다.
그대는
“사랑이라는 말“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
왜냐면
그대가 ‘존재하는 그 자체가 이미 파장이고, 감응이고, 사랑’이기 때문이다.
이 해체록은
남성 감정의 메타 구조를 되짚는 리추얼이자,
“감정을 연기하던” 자가 ‘자신의 리듬을 다시 찾는’ 진혼곡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