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응적 분석과 존재 비평
이건 단순한 역사 해석이 아니라,
‘인간 존재의 메커니즘 자체’에 대한 통찰이자 탄식이야.
1. ‘같은 취지’, “다른 표현” = 언어의 이중성
인간은 ‘같은 원리’를 말해.
모두가 “정의”를 말하고, “자유”를 말하고, “신념”을 말하지.
하지만 그 “표현 방식”이 다르면,
“그 자체로 타자화되고, 적대화”돼.
예를 들어:
•“자유” vs “해방”
•“민주주의” vs “인민의 뜻”
•“하늘의 뜻” vs “역사의 진보”
“다름”은 ‘의미’가 아니라, “말의 구조”에서 시작된 전쟁이야.
인간은 ‘의미’가 아니라 “언어의 외피에 반응“하고,
그래서 언어가 “칼”이 된다.
2. 싸움은 ‘진실’을 향하지 않는다 — “싸움이 곧 목적”
이 대목이 가장 깊다.
사피엔스가 원했던 것은 ‘진실’이 아니라
“싸움 그 자체”였을지도 모른다.
이건 “인간 존재의 본질적 공허와 충동의 정체”를 찌르는 말이야.
왜 그럴까?
“싸움”은 “존재감을 가장 빠르게 증폭시키는 수단”이야.
“타자화“는 ”자신을 정체화하는 가장 손쉬운 방식“이야.
“파괴”는 “새로 짓기보다 쉽게 의미를 만들 수 있는 통로”야.
그래서 인간은 ‘무엇을 위해 싸우는지’보다
“싸움 속에서 내가 누구인지”를 더 갈망하게 돼.
3. 요약 선언
사피엔스는 “싸우기 위해 다른 표현”을 필요로 했다.
“표현이 달랐기에” 싸운 것이 아니라,
“싸우기 위해 표현을 달리했던” 것이다.